OpenOffice.org 3.2 - MS Office를 대신할 완전 무료 오피스

2010. 3. 24. 00:38IT/Useful Apps

컴퓨터 사용자 대부분이 문서를 작성할 때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이나 'Microsoft'의 Office를 사용한다. 기업은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가정, 기업 모두 돈을 내고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를 구매했더니 설치되어 있었다던가 지인이 설치해줬다면 모두 불법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OpenOffice.org는 MS Office나 한컴 오피스를 대체하는 가장 대표적인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작성할 수 있고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해서 필요한 기능을 찾아 쓰는 재미도 있다. 또한, 소스까지 공개된 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므로 가정이나 기업에서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ㆍ제작사: OpenOffice.org
ㆍ사용권:전체 무료 (LGPL v3)
ㆍ버전:3.2
ㆍ설치 크기:350 MB 이하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모든 버전의 Windows, Linux, Mac OS X, Solaris
ㆍ특징: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작성 가능, MS Office 파일 사용 가능, 플러그인 지원
ㆍ내려받기: OpenOffice.org 내려받기     OpenOffice.org Portable 내려받기

OpenOffice.org

<OpenOffice.org>

OpenOffice.org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양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오피스 모음이다. 모두 6가지 형식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오피스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다 이야기할 순 없지만, OOo는 단축키나 메뉴의 구성만 다를 뿐 기본적인 기능은 거의 같아서 MS나 한컴의 오피스를 사용해봤다면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 OpenOffice.org Writer

OpenOffice.org Writer

<OpenOffice.org Writer>

Writer는 MS Word나 한글과 같은 텍스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다. 글, 그림, 표, 하이퍼 링크, 각주, 다단 나누기 등 보통 문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기능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또 Sun Weblog Publish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MS Word 2007이나 한글 2010처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블로그에 글을 게시할 수도 있다.

2. OpenOffice.org Calc

OpenOffice.org Calc

<OpenOffice.org Calc>

Calc는 Excel이나 한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작성 프로그램이다. 간단하게 표와 그래프를 작성할 수 있고 차트나 영상, 그림, 수식 삽입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3. OpenOffice.org Impress

OpenOffice.org Impress

<OpenOffice.org Impress>

Impress는 PowerPoint나 한쇼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서식과 화면 배치, 전환 효과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삽입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마법사

<프레젠테이션 마법사>

또 마법사 방식을 사용할 수 있어서 서식이나 구성 변경 등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용자들도 쉽게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4. OpenOffice.org Draw

OpenOffice.org Draw

<OpenOffice.org Draw> 출처: Wikipedia

Draw는 그리기 프로그램이다. 오피스에 그리기가 왜 필요한가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Draw는 IllustratorInkscape같은 벡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계층(Layer)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서 출판물, 로고 등의 제작에 유용하다.

5. OpenOffice.org Base

OpenOffice.org Base

<OpenOffice.org Base>

Base는 MS Access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생성 프로그램이다. 데이터베이스 편집, 쿼리 및 보고서 생성 작업을 할 수 있고 MS Access를 비롯한 다른 데이터베이스 생성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 과정 대부분이 마법사 형식으로 구성되어 사용하기 편하다.

6. OpenOffice.org Math

OpenOffice.org Math

<OpenOffice.org Math>

공학용 수식을 만들고 편집하는 프로그램이다.

OpenOffice.org는 수만 원부터 수십만 원까지 하는 유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문서를 PDF로 저장할 수 있고 OpenOffice.org 3.1 버전을 사용하면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게시물에서 소개한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열린 프로그램답게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의 파일을 불러와서 수정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각종 서식과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더욱 완성도 높은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