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Driver는 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드라이버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조립 PC를 구매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운영 체제를 설치한 다음 마더보드,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비롯한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그러나 제품을 구매했을 때 받은 드라이버 CD를 분실했고 온라인에서도 구할 수 없을 땐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하려면 지금 시스템에 설치된 드라이버 파일을 사용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구할 수 있다고 해도 많은 수의 드라이버를 찾아서 내려받고 설치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다. Double Driver는 클릭 몇 번으로 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드라이버를 확인하고 원하는 드라이버만 백업 및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드라이버를 확인하려면 [Scan]을 누른다. 드라이버가 검색되면 목록에서 원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해서 선택 상자에 표시한다. 보통 사용자가 설치해야 할 드라이버는 Microsoft가 아닌 제조사에서 만든 드라이버이므로 [Select] - [Non-Microsoft]를 선택하면 일괄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백업할 드라이버를 모두 선택하고 [Backup]을 누르면 백업 설정 창이 나타난다. 백업 파일을 저장할 위치, 백업할 드라이버, 저장 형식, Double Driver 프로그램 포함 여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위 그림의 설정을 추천한다. 이제 [OK]만 누르면 선택한 드라이버가 백업 된다.
2. 드라이버 복구
<드라이버 복구>
드라이버를 복구하려면 [Restore]을 누른다. 드라이버 복구 창이 나오면 [Locate]를 눌러서 백업 폴더를 선택한다. 만약 압축 파일로 저장했다면 압축을 푼 다음 그 폴더를 선택한다. 이제 백업에 포함된 드라이버 목록 중에서 복구할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Restore]를 누르면 해당 드라이버가 복구된다. 드라이버를 복구한 다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모든 시스템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드라이버의 백업과 복구 외에도 드라이버 목록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도 있다. Driver Magician, DriverMax 등 Double Driver와 비슷한 프로그램은 많다. 그러나 Driver Magician은 유료 프로그램이고 무료 버전인 Driver Magician Lite는 백업만 되고 복구는 할 수 없다. 또 DriverMax는 무료지만 설치하고 전자우편을 통해 인증 과정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다. 반면 Double Driver는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더 편하다. 불편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드라이버 설치를 이제는 Double Driver로 간단히 끝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