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의 레지스트리 정보는 각 부분 별로 나뉘어서 여러 개의 파일로 저장되어 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 역시 하드디스크처럼 수 많은 정보를 계속해서 쓰고 지우기 때문에 정보 사이에 빈 칸이나 쓸모없는 공간이 생기게 된다. PC 부팅 시 이렇게 쓸모없는 공간이 많이 생긴 레지스트리를 메모리로 읽어오게 되고, 시간이 오래 흘러 이런 현상이 조금씩 심해질수록 하드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접근 속도나 성능의 저하가 발생한다. 하드디스크를 조각 모음 하면 데이터 접근 속도 및 성능 향상의 효과가 있듯이, 레지스트리도 마찬가지다. Quicksys RegDefrag는 바로 이런 성능 향상을 위해 레지스트리를 조각 모음 하는 프로그램이다.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Quicksys RegDefrag는 쉽고 빠르고 안전하다. 프로그램 창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띄는 구성을 하고 있다. "개요"부분에 이전의 작업 수행 결과가 표시되고, "작업"부분에 [레지스트리 조각모음] 과 [레지스트리 정보] 가 표시된다.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을 클릭하거나 [레지스트리 정보]를 클릭하면 끝이다.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레지스트리 정보]를 클릭하면 각 레지스트리 파일의 저장 경로와 크기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을 클릭하면 분석 과정을 거쳐서 조각 모음을 하게 된다. 처음엔 앞으로의 작업 단계와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의 효과 등이 자세히 정리된 안내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분석]을 통해서 현재의 레지스트리 단편화 정도를 확인하게 된다. 분석 결과는 단편화 그래프와 추천 작업으로 보여주고, 조각 모음이 필요한 경우 조각 모음을 하라고 이야기해준다. 보고서 형식으로 각 파일 별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조각 모음 이전에 안전성을 위해 시스템 복원 지점과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조각 모음]을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조각 모음이 시작된다. 조각 모음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 조각 모음 작업을 마친 후에는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시스템 재부팅을 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물론 나중에 재부팅 할 수도 있다. 조각 모음을 마친 후엔 HTML 보고서를 저장할 수 있는데, 분석 부분의 보고서 보다 조금 더 자세히 조각 모음 전과 후를 비교해서 조각 모음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조각 모음에 관한 몇 가지 세부 설정이 가능한데, 처음 프로그램 화면에서 [설정]부분을 클릭한다.
<크게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위 그림처럼 자동 업데이트, [내 컴퓨터] 문맥 메뉴에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 레지스트리 정보 추가, 언어, 레지스트리 파일 백업/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의 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 파일 백업/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항목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Quicksys RegDefrag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모두 작업 과정에서 레지스트리 수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Quicksys RegDefrag는 조각 모음 이전에 레지스트리 백업과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의 2가지 방법으로 문제 발생 시 복구할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한글을 지원하며 설치 버전과 Portable 버전을 함께 제공하니 설치 없이 사용하거나 USB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한글 언어파일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프로그램 설치 폴더의 Languages 폴더에 넣고 [설정]-[언어]에서 한국어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