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bot Search & Destroy 1.62 - 면역예방기능을 제공하는 Anti-Spyware 툴
2008. 10. 27. 17:57ㆍIT/Useful Apps
웹서핑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스파이웨어에 감염될 수 있다. 꼭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시작페이지가 이상한 사이트로 고정된다던가 설치하지도 않은 툴바가 생겨 있다거나 팝업창이 계속 뜬다거나 하는 것들은 많은 경우 스파이웨어 감염에 의한 것이다. 이전에 AhnLab SpyZero 무료로 사용하기 를 통해 국내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소개했었는데 Spybot Search & Destroy(이하 Spybot)는 검색력 및 부가기능으로 해외 안티-스파이웨어로 유저들에게 성능을 검증받은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1. 검색 및 치료 Spybot의 이름 그대로 Search & Destroy이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스파이웨어를 검색하고 치료한다. 대부분의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처럼 문제점을 검색한 후 검색된 문제중 제거할 항목을 선택해서 제거하면 된다. [문제 점검]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검색이 시작된다.
검색중. 검색된 항목이 [문제]부분에 표시되고 아래에 진행 상태가 표시된다.
검색 완료. 문제가 검색된 경우 치료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치료하면 된다.
2. 면역예방기능 면역예방기능은 스파이웨어에 감염되지 않도록 컴퓨터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페이지를 미리 등록시켜 두는 것이다. IE의 Restricted Zone에 나쁜 컨텐츠를 포함한 도메인을 추가시켜 페이지에서 악성 코드의 설치와 실행을 막는다. 또 트랙킹 쿠키를 차단하며 ActiveX ID에 의해 인스톨러를 차단한다. Opera가 설치된 경우엔 Opera에 설치되는 ActiveX나 플러그인을 차단하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 유명했던 ADFREE라는 프로그램도 이 기능을 따랐었다. 감염 후 치료하기 보단 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 나은 법이다. 매번 업데이트 후 한번씩 [면역예방]키를 눌러주면 끝이다.
3. TeaTimer (실시간 감시) TeaTimer는 시스템 트레이에 상주하며 프로세스를 감시한다. 나쁜 프로세스의 실행 또는 강제적 레지스트리 변경 등을 감지하면 팝업으로 알려준다. 필요한 경우 직접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기도 한다. [이 결정 기억하기]에 체크하면 동일한 작업이 발생할 때 Spybot이 사용자의 선택을 기억했다가 동일하게 처리한다.
▲ TeaTimer 팝업 알림창
4. 다양한 도구 제공 Spybot의 또 다른 강력한 기능중 하나인 도구 메뉴이다. Spybot은 스파이웨어의 치료 이외에도 보안에 관련된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한다.
보안분쇄기 : 보안이 필요한 파일을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제거한다. 제거를 원하는 파일을 [Add file(s) to te list...] 버튼을 이용해 목록에 추가한 후 [Chop it away]버튼을 누르면 된다. 파일이 추가되면 Status 부분에 Ready라고 표시되고 제거가 완료되면 Done으로 표시된다. [Templates]에서 브라우져(IE, FF, OP)의 쿠키와 캐쉬도 제거 가능하다. 분쇄 단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액티브 X : 현재 설치된 액티브X의 목록을 표시한다. 사용을 원치 않는 항목을 [빗장걸기]로 사용을 중지시키거나 [제거하기]로 제거할 수 있다.
브라우져 도우미 객체 : 브라우져 도우미 객체(BHO)는 IE에서 사용중인 부가기능이라 생각하면 된다. 현재 등록된 BHO를 표시한다. 원하는 항목의 사용을 중지하거나 제거 가능하다. 사용법은 앞의 [액티브 X]와 동일하다.
Hosts파일 : 면역예방과 함께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를 유포한다고 알려진 서버(목록에 표시됨)를 차단한다. [목적지 주소]에 표시된 127.0.0.1은 로컬 PC의 주소라고 한다. 만약 특정 사이트 접속이 안되면 여기서 찾아보고 목록에 있으면 제거해주면 된다. 대부분 외국사이트이긴 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등록해 두는 것도 괜찮다. 업데이트 후 [Spybot-S&D Hosts 목록 추가]버튼을 눌러주면 목록에 있는 주소가 등록된다.
시작프로그램 관리 및 프로그램 삭제 : 시작프로그램과 설치프로그램의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5. 업데이트 및 예약 작업 수동 업데이트 : Spybot은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 두지 않으면 사용 전에 매번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한다. 첫 실행화면에서 [Search for Updates]를 누르거나 [업데이트찾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난다. 다운로드할 서버를 선택한 후 [계속하기]를 누른다. 업데이트할 항목의 목록이 나타나는데 중요 항목들은 자동으로 체크되어 있다. 업데이트할 항목들을 선택한 후 [내려받기]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매번 사용 전 마다 업데이트를 해주는게 좋다.
자동 업데이트 및 예약 검색 : Windows의 [예약된 작업]기능을 이용해서 Spybot의 업데이트와 스파이웨어 검색을 예약할 수 있다. [설정] → [예약]에서 간단히 검색과 업데이트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 내용은 Spybot과 Windows의 [예약된 작업]에서 모두 수정 가능하다.
Spybot은 검색할 드라이브나 파일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검색 속도가 빨라 전체 검색도 금방 끝난다. 면역예방기능이나 Host 파일 등록을 통해 스파이웨어의 침입을 막을 수 있으며 TeaTimer를 통해 의심가는 프로세스의 설치나 실행을 방지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