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t(Open Document File) 작성용 워드 프로세서, Gwennel 0.8

2010. 8. 17. 22:47IT/Useful Apps

오픈 도큐먼트(Open Document)라는 단어가 얼마나 알려져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OpenOffice.orgGO-OO를 사용해봤다면 odt, odb, ods, odp 등의 확장자가 눈에 익을 것이다. 이 확장자를 사용하는 문서 형식이 바로 오픈 도큐먼트다. 간단히 오픈오피스의 XML 형식을 표준화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Gwennel은 자체 형식인 gwen과 오픈도큐먼트 형식인 odt를 지원하는 아주 작고 간단한 워드 프로세서다. 아니, 워드 패드에 비유하면 적당할 것 같다. 기능은 충분하지 않지만, 작고 빠르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odt 형식은 유명 워드 프로세서 대부분에서 지원하므로 호환성도 문제 없다.

ㆍ제작자 : Marc Kerbiquet
ㆍ사용권 : 전체 무료
ㆍ버전 : 0.12
ㆍ설치 크기 : 1 MB 이하
ㆍ한글 지원 : 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 : Windows XP/Vista/7
ㆍ특징 : 휴대용 워드 프로세서, gwen/odt 형식 지원, 다양한 서식 지원
ㆍ내려받기 : Gwennel 내려받기

Gwennel은 특별히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기능이 단순하고 그만큼 사용하기 쉬운 워드 프로세서다. 물론 무료 중에서 오픈오피스나 GO-OO처러 대단한 워드 프로세서 또는 오피스 도구가 있지만, 그만큼 크기도 크고 느리다. Gwennel은 그야말로 워드 패드 정도의 기능만 제공한다. 그러나 이 기능만으로도 다양한 서식을 작성할 수 있다. 사실 기능이 제한적인 Gwennel은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입력한 글자를 선택해서 원하는 서식을 적용하면 되지만, 미리 서식을 지정하면 긴 문서를 작성할 때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문서의 기본 서식을 만들 때 아주 유용하다. 실제 문서를 작성하면서 Gwennel로 서식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텍스트 서식 사용하기

Gwennel을 사용할 때 미리 제목 및 본문 서식을 지정해두면 훨씬 편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보통 문서를 작성할 땐 위 그림처럼 내용을 먼저 입력하고 특정 부분을 선택한 다음 세부 서식 및 글꼴을 지정한다. 그러나 서식을 만들어두면 반복적인 작업에 훨씬 효율적이다.

먼저 Format - Text - New Text Style을 클릭한다.

서식 지정 창이 나타나면 서식 이름과 서식에서 사용할 글꼴, 글자 크기, 굵게/기울임/밑줄, 글자색/배경색을 입력한다. 같은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 위 그림처럼 왼쪽 패널의 Styles - Text 아래에 여러 개의 텍스트 서식이 생성된다.

서식 작성을 마치고 왼쪽 패널의 Content를 클릭하면 다시 본문으로 돌아간다. 이제 본문에서 서식을 적용할 텍스트를 선택해서 a라고 표시된 메뉴를 클릭하고 목록에서 원하는 서식을 선택하면 간단하게 미리 만든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서식은 한 번 만들어 두면 문서를 완성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문단 서식 사용하기

문단 서식은 한 문단 전체의 글꼴부터 정렬 상태 등 문단에 관한 모든 부분을 미리 지정하는 것이다. 문단 서식을 지정하려면 Format - Paragraph - New Paragraph Style을 클릭한다.

01234567

문단 서식은 들여쓰기, 여백, 줄 간격, 테두리, 배경, 정렬, 글 번호 형식, 글꼴에 대한 세부 설정을 모두 지정할 수 있다.

왼쪽과 같은 보통의 문단을 선택한 다음 ¶ 표시된 메뉴를 클릭하고 목록에서 미리 만든 문단 서식을 선택하면 평범한 문단이 한 번에 오른쪽처럼 지정한 서식으로 변한다. 물론 위 그림에선 둘 사이의 차이를 극단적으로 보이기 위해 특수한 서식을 지정했지만, 적당한 서식을 만들어두면 나중에 한 번에 다양한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3. 글 번호 및 글 문자 서식 사용하기

글 번호 및 문자 서식은 목록이나 단계에 따른 내용을 작성할 때 유용하다. 글 번호 및 문자 서식을 작성하려면 Format - Bullets and Numbering - New List Style을 클릭한다.

형식(문자 또는 숫자)을 정하고 숫자 진행 형식, 접두어/접미어, 문자 모양, 텍스트 스타일, 정렬, 공간을 지정한다. 1~10까지 10단계를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다.

목록을 작성한 다음 전체를 선택해서 미리 만든 글 번호/글 문자 서식을 적용하면 평범한 목록 앞에 숫자나 문자가 추가된다.

4. 표 서식 사용하기

이번엔 표 서식을 만들어보자. 표 서식을 사용하면 흰색에 검정 줄의 단순한 표에 다양한 변형을 줄 수 있다. 일단 Format - Table - New Table Style을 클릭한다.

01

배경색, 너비 정렬, 여백, 테두리, 셀 색을 지정할 수 있다. 특히 Cells에서 가운데 작은 사각형을 클릭해서 색을 지정하고 Use Alternate Color를 선택한 다음 작은 사각형과 다른 색을 지정하면 표에서 한 줄씩 다른 색이 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또 First Row를 선택하고 맨 윗줄 가운데 사각형을 클릭해서 색을 지정하면 첫 줄만 다른 색이 되게 할 수도 있다.

이제 표를 만들어보자. Table - Insert Table을 클릭하고 만들 표의 열(Columns)과 행(Rows)을 입력한다. 그다음 Table Style에서 방금 만든 표 서식을 선택한다. 원하면 문단 스타일도 지정한다. 이제 표를 만들면 오른쪽 그림처럼 미리 만든 서식대로 표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에서 Use Alternate Color를 사용했으므로 표가 줄마다 서로 다른 색이 순서대로 반복된다. 또 First Row를 사용해서 첫 줄이 다른 색이다.

5. 그 외의 기능

그 외에 삽입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하이퍼링크를 삽입할 수 있다. Ctrl 키를 누르고 삽입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한다.

Gwennel은 워드 패드에 약간의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정도의 프로그램으로 서식 기능을 제공해서 반복적인 문서 작성에 유용하다. 또 Gwennel이 지원하는 odt 형식은 워드 패드, 오프오피스 계열, MS Office, 구글 문서(Google Docs) 등 다양한 워드 프로세서에서 확인 및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기능이 제한적이라 대체 워드 프로세서와 비교해서 많이 뒤지는 것도 사실이다. 대표적인 무료 워드 프로세서인 AbiWord나 Jarte와 비교하면 기능에서 많이 뒤떨어지지만, 작고 간편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Gwennel의 장점이다. 또 설치가 필요 없고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기록하지 않아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