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절전 모드를 꺼서 하드디스크 공간 확보하기

2010. 5. 7. 00:21IT/Computer Tips

 Windows 탐색기로 C:\를 확인하면 숨김 파일 중에 hiberfil.sys라는 파일이 있다. 크기도 엄청난 이 파일은 왜 생기는 걸까? 이 파일은 최대 절전 모드에서 메모리의 내용을 기록하는 파일이다. 시스템이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되면 RAM에 있는 작업 중이던 정보는 모두 삭제된다. 시스템은 이 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물리 메모리의 내용을 모두 모아서 hiberfil.sys라는 파일에 기록하고 최대 절전 모드에서 나올 때 이 내용을 복원한다. 그런 이유로 이 파일은 보통 물리 메모리와 같거나 비슷한 크기를 지닌다. 그러나 최대 절전 모드가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에겐 하드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는 천덕꾸러기일 뿐이다. 이제 최대 절전 모드를 꺼서 hiberfi.sys를 없애 보자.


1. Windows XP에서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 끄기
 XP에서 최대 절전 모드를 끄려면 [제어판] - [전원 옵션] - [최대 절전 모드]로 이동해서 최대 절전 모드 사용을 선택 해제하고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한다. 그다음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해서 C:\를 확인하면 hiberfil.sys 파일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Windows 7에서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 끄기
 Windows 7은 XP와 같은 제어판 옵션이 없어서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 [WIN+R]을 누르고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한 다음 [Ctrl+Shift+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powercfg -h off

 별다른 메시지가 나오지는 않지만, Windows 탐색기로 C:\를 확인하면 hiberfil.sys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려면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 -h on을 입력한다. 그 외에도 powercfg 명령을 사용하면 hiberfil.sys 파일 크기를 변경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