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했다가 복원하는 Norton Ghost나 True Image와 비슷한 무료 디스크 백업 프로그램 세 가지[각주:1]를 소개했다. 세 가지 모두 사용법이 간단하고 기능도 뛰어나지만, 무료 프로그램이다 보니 부트 메뉴를 지원하지 않아서 복원할 때 BartPE 디스크나 Linux 복원 디스크가 꼭 필요하다. 그러나 Windows 7의 기본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복원 디스크 없이도 시스템을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기본 백업은 방법이 아주 쉽고 부가적으로 백업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Windows의 기본 기능으로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으며, 특히 복원 디스크 없이도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법을 제공해서 더욱 유용하다.
1.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제어판] - [백업 및 복원]이나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유지 관리] - [백업 및 복원]을 실행한다.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하려면 왼쪽의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한다.
첫째로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하는데 하드디스크, DVD, 네트워크 위치(네트워크 위치가 있을 때만 활성화됨) 중 원하는 위치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하드디스크(D 드라이브)를 선택하겠다.
화면에 백업 설정이 표시되면 백업에 필요한 최대 공간과 백업할 드라이브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설정을 확인하고 [백업 시작]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된다.
백업이 진행되고 잠시 후 작업이 완료되면 [닫기]를 클릭한다. 백업 된 시스템 이미지는 WindowsImageBackup이라는 폴더에 저장된다. 이 폴더의 이름을 바꾸면 복원할 때 인식하지 못하니 주의한다.
백업을 마치면 복구 디스크를 생성하겠느냐고 묻는데, Windows 7 설치 DVD/USB가 있는 사용자는 복구 디스크가 필요 없으니 [아니요]를 선택하고 그 외의 사용자만 하드디스크가 망가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서 [예]를 선택하고 설명에 따라 복구 디스크를 만든다.
2.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 내용 확인하기
여러 개의 백업 파일이 있으면 어떤 파일에 어떤 상태가 저장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백업 프로그램 대부분은 자체적으로 백업 이미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럼 백업 이미지 확인 기능이 없는 Windows 백업에서는 어떻게 시스템 이미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까? Windows 7은 운영 체제 자체에 1에서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바로 [디스크 관리]의 [VHD 연결] 기능이다. Windows 7의 시스템 이미지 백업은 VHD 형식이므로 [디스크 관리]에서 원하는 드라이브에 연결하고 내용을 확인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먼저 [컴퓨터]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거나 [WIN+R]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운 다음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디스크 관리가 실행되면 메뉴의 [동작] - [VHD 연결]을 선택하고 [찾아보기]를 눌러서 WindowsImageBackup\컴퓨터이름\Backup 날짜 시간\이상한 이름.VHD 파일을 선택한다.
잠시 후 VHD 파일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며 디스크 목록에 나타난다. 연결된 백업 이미지 파일은 백업한 드라이브와 같은 정보를 갖는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된다. 이제 이 드라이브를 탐색기로 열면 백업 된 파일을 확인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시스템 이미지 확인을 끝내면 [디스크 3] 부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메뉴에서 [VHD 분리]를 선택한다. [가상 하드 디스크 분리] 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눌러서 VHD 파일을 분리한다. [디스크를 제거한 후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을 삭제합니다.]를 선택하면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 파일이 삭제되니 절대로 선택하지 않는다.
위의 모든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VHD Attach를 설치하고 탐색기에서 VHD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Attach] / [Detach] 항목이 나타난다. [Attach]를 클릭하면 VHD 파일이 연결되고 [Detach]를 클릭하면 VHD 파일이 분리된다.
3. 이미지 파일로 시스템 복원하기
Windows 7이 제공하는 시스템 이미지 복원은 모두 세 가지 방식이다. 첫 번째는 Windows가 부팅된 상태에서 자동으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서 복원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Windows를 부팅 할 때 기능키를 누르고 부트 메뉴에서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은 Windows 7 DVD/USB나 복구 디스크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1> 제어판의 [복구] 메뉴 사용하기
가장 간단하게 시스템 이미지를 복원할 수 있는 방식이다. VirtualFDD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방식과 비슷한데, 부팅 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자동으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시스템 이미지를 복원한다.
[제어판] - [복구]를 실행하고 [고급 복구 방법]을 클릭한다. 그다음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 복구]를 클릭한다. 백업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신경 쓰지 말고 [건너뛰기]를 누른다. 그다음 [다시 시작]을 누르면 시스템이 다시 시작된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필요한 파일을 불러오면서 복구 과정을 시작하는데 처음 나타나는 입력기 선택 화면에서는 'Microsoft 한글 입력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잠시 후 나타나는 시스템 이미지 백업 선택 화면에서는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사용]이 자동으로 선택되며 가장 최근에 저장한 시스템 이미지를 알아서 검색하고 선택한다. 만약 자동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시스템 이미지 선택]을 선택해서 직접 지정한다. 보통은 자동으로 선택되므로 [다음]을 눌러 넘어간다. 다음으로, 추가 옵션 지정 화면이 나오는데 설정할 필요가 없으니 [다음]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화면에 표시된 복원할 이미지 내용을 확인하고 [마침]을 누른다. 모든 데이터가 시스템 이미지의 데이터로 바뀐다는 경고창이 나오면 [예]를 누른다.
잠시 후 복원이 시작되고 복원을 마치면 60초 후 자동으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컴퓨터가 복원된 상태로 부팅되면 파일 복원 창이 나타나는데 파일 백업 내용을 복원하려면 [파일 복원]을, 그렇지 않으면 [취소]를 누른다. 보통은 [취소]를 누르면 된다.
왼쪽은 복원 전에 바탕화면에 폴더를 만들고 배경을 바꾼 모습이고 오른쪽은 시스템이 복원된 상태이다. 이전의 상태로 확실히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시스템을 부팅 할 때 F8 키를 누르고 복구 기능 사용하기
True Image 등에서 사용하는 부트 메뉴를 통한 복원 방법이다. 컴퓨터를 부팅 하면서 운영 체제를 시작하지 않고 바로 시스템 이미지를 복원한다. 처음의 몇 단계만 지나면 <1>의 방법과 같다.
컴퓨터 전원을 켜고 화면에 로고나 BIOS 정보가 나올 때 F8 키를 여러 번 누르면 [고급 부팅 옵션]이 나타난다. 여기서 [컴퓨터 복구]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잠시 필요한 파일을 불러오고 나서 <1>에서처럼 입력기 선택화면이 나온다. 'Microsoft 한글 입력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나오는데 자신의 계정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시스템 복구 옵션] 창이 나타나면 세 번째의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클릭한다. 이 이후부터는 <1>과 같아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복원한다. 복원을 마치면 역시 60초 후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고 복원된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3> Windows 7 설치 디스크/시스템 복원 디스크 사용하기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 때 같이 생성한 복원 디스크나 Windows 7 설치 디스크를 사용해서 시스템을 복원하는 방법이다. DVD나 USB 등 외부 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이라 번거롭지만, 하드디스크 자체가 망가졌을 땐 앞의 <1>, <2>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생길 수 있으니 같이 알아두는 것이 좋다. 아래 그림은 Windows 7 설치 디스크를 사용해서 복원하는 방법이다. 시스템 복원 디스크를 사용하면 몇몇 내용에 차이가 있으니 주의한다.
이 방법은 DVD나 USB 장치로 시스템을 부팅 해야 하므로 먼저 BIOS의 부팅 순서를 바꿔야 한다. 설치/복원 디스크가 DVD면 첫 번째 부팅 장치를 DVD로, 복원 디스크가 USB이면 첫 번째 부팅 장치를 USB로 변경한다. 자신의 시스템이 부팅 장치 선택 메뉴를 표시하는 기능 키를 제공한다면 컴퓨터를 부팅 하면서 이 기능키를 눌러서 DVD/USB 장치를 선택한다.
BIOS 설정이 끝났으면 디스크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부팅 한다. 설치할 언어나 키보드 종류 등을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다음]을 눌러 넘어간다.
그다음 화면에서 왼쪽 아래의 [컴퓨터 복구]를 클릭한다.
[시스템 복구 옵션] 창이 나오면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그다음부터는 <1>과 마찬가지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복원한다. 복원을 마치면 역시 60초 후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고 복원된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Windows 7의 기본 기능을 사용한 시스템 백업과 복원은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손상이 없을 땐 외부 장치 없이 Windows 상에서 또는 부트 메뉴로 바로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해서 시스템을 복원할 때 걸리는 시간은 길어야 20분이므로 Windows 디스크를 사용해서 다시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작업을 마칠 수 있다. 새로 Windows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만약을 위해, 또 편의를 위해 꼭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어두고 나중에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거나 지저분해졌을 때 복원해서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