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로 LCD 불량 화소 검사하기

2011. 2. 28. 02:21IT/Computer Tips

노트북이나 새 모니터를 사면 가장 먼저 하는 작업 중 하나가 불량 화소 검사이다. 불량 화소 검사 프로그램도 있지만, 웹을 이용해서도 간단하게 불량 화소를 검사할 수 있다.

보통 불량 화소 검사 프로그램은 특정 색을 화면 전체에 표시한 다음 다른 색이 표시되거나 색이 아예 표시되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불량 화소가 있으면 위 그림처럼 작은 점으로 표시된다. 그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불량 화소 검사를 해보자.

F11 누르기

일단 F11을 눌러서 웹 브라우저를 전체 화면으로 전환한다. 그다음 아래의 색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색 화면이 나타난다. 한 가지 색을 확인하고 [뒤로]를 선택하고 또 다른 색을 선택해서 확인하고 [뒤로]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5가지 색 모두 확인한다.


5가지 색을 모두 확인했는데 처음 그림과 같은 불량 화소가 없다면 해당 모니터는 불량 화소가 없는 것이다. 모니터나 노트북을 새로 구매한 상황이 아니라면 별 의미 없으니 그냥 재미삼아 한번 해보자.

혹시 오프라인에서 사용해보고 싶다면 위의 파일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DeadPixelTest 폴더 속의 DeadPixelTest.html 파일을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사파리 등에서 열고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