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언제 아이가 키보드나 마우스를 건드려서 작업 내용을 엉망으로 만들지 모르기 때문에 작업 중에 컴퓨터를 비우기 쉽지 않다. KidSafe는 무분별한(?) 아이의 손길에서 컴퓨터를 보호하는 프로그램이다. 환경 설정을 끝낸 다음 KidSafe를 실행하기만 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까지 어떤 작업도 허용되지 않는다.
KidSafe를 처음 실행하면 옵션 창이 먼저 나타난다. KidSafe를 사용하려면 비밀번호 지정 및 옵션 설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옵션은 총 4개의 탭으로 구성된다. 먼저 [배경] 탭에선 배경 그림, 프로그램 언어, 알림 영역 아이콘 사용 여부를 지정한다. 배경 그림은 KiddSafe를 실행했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그림으로 BMP, PNG, JPG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에 의하면 QuickTime이 설치된 컴퓨터에서는 다른 그림 형식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는 설정 파일에 배경 그림의 경로를 어떻게 저장할지 지정하는 부분이다. KidSafe를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할 땐 절대 경로를 선택하면 되지만, USB 장치에서 KidSafe를 사용할 땐 컴퓨터에 따라 드라이브 문자가 바뀌므로 배경 그림을 KidSafe 폴더에 저장한 다음 상대 경로 사용을 선택해야 어떤 컴퓨터에서도 같은 배경 그림으로 KidSafe를 사용할 수 있다. KidSafe는 알림 영역 아이콘을 사용해서 실행할 수도 있는데 일반 방식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화면 보호기 방식이나 단축키 방식으로 지정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각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의 [사용 방식] 탭에서 더 살펴보자.
<사용 방식>
[사용 방식] 탭은 말 그대로 KidSafe를 실행할 방식을 선택하는 부분이다. 일반은 KidSafe.exe 파일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일반 방식일 땐 알림 영역 아이콘이 의미가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 화면 보호기 방식은 일정 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KidSafe를 실행하는 방식이다. 아이를 두고 자주 자리를 비우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단축키 방식은 미리 정한 키보드 단축키를 입력하면 KidSafe를 실행한다. 화면 보호기와 단축키 방식은 [배경] 탭에서 설정에 따라 알림 영역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고 단축키를 눌러서 KidSafe 창을 활성화할 수 있다.
<비밀번호>
<보안>
[비밀번호] 탭은 이름 그대로 KidSafe를 종료할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부분이다. 비밀번호는 되도록 복잡한 것으로 지정한다. [보안] 탭은 KidSafe의 기능적인 부분을 설정한다. 윈도 키, Ctrl-Esc, Alt-Esc, Alt-Tab 키를 눌러도 아무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키를 잠글 수 있고 기본 작업 관리자 실행, 이동식 저장 장치 제거, 시스템 종료 역시 막을 수 있다. KidSafe 창을 맨 위에 고정하기를 선택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할 때 KidSafe를 종료할 수 없다. 마지막의 비밀번호 상자의 입력 내용 감추기는 비밀번호 유출 방지를 위해 꼭 사용한다. 설정을 마치고 [KidSafe 실행]을 클릭하면 KidSafe 창이 활성화된다.
<KidSafe - GQ: Miranda Kerr>
KidSafe가 실행되면 비밀번호 입력 창, 수학 문제를 풀이 단추를 포함한 창이 화면을 가린다. [도구]와 [도움말] 메뉴에서 옵션 설정, 수학 문제 풀이, 버전 확인 및 도움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어서 정답을 맞히지 않으면 키 입력이나 마우스 클릭이 다른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이전의 작업 내용을 아이들에게서 보호할 수 있다.
<문제 풀어서 끄기>
수학 문제 풀이는 KidSafe가 제공하는 다양한 수학 문제를 맞추면 KidSafe를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다. 문제를 맞추면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도 KidSafe를 종료할 수 있다. 화면의 문제 풀어서 끄기 단추를 누르거나 도구 - 문제 풀어서 끄기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문제 창이 나타나고 올바른 답을 입력하면 KidSafe가 종료된다.
사실 컴퓨터의 작업 내용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려면 WIN+L를 눌러서 1초 만에 컴퓨터를 잠글 수 있다. 그러나 KidSafe는 단순한 잠금 기능뿐 아니라 배경 그림, 단축키 및 화면 보호기 방식 제공, 시스템 종료 방지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자주 자리를 비우는 사용자는 화면 보호기 방식을 사용하면 유휴 상태의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KidSafe는 Ctrl+Alt+Del 조합을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서 프로세스를 종료하면 강제로 종료할 수 있지만, 어린 아이가 이런 작업을 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