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메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나의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는 프로그램 런처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많으면 시작 메뉴나 탐색기에서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할 때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Windows 7의 Super Bar는 그런 의미에서 정말 획기적인 기능이다. 바로 가기와 작업 중인 항목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Super Bar도 만능 해결사는 아니다. 사용해야 할 프로그램이 많을 때 고정할 자리가 모자라면 몇 가지만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럴 때 비슷한 종류의 프로그램 아이콘을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7stacks는 이런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Stack/Grid/Menu 세 가지 방식으로 단축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고 하위 폴더 탐색이나 이미지 미리 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TrayLauncher처럼 다양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제공하진 않지만, 폴더만 지정하면 그 폴더 및 하위 폴더의 모든 파일을 stack에서 탐색하고 실행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MAC은 OS X Leopard부터 Stack이란 기능을 제공한다. Stack은 폴더와 비슷한 개념이다. MAC의 작업 표시줄이라 할 수 있는 Dock에 위치한 Stack을 클릭하면 해당되는 폴더의 내용이 표시된다. 일반 폴더와의 차이점은 Stack을 열 땐 탐색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단순한 기능이지만, 크기가 제한된 Dock을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M$에서도 Windows 7을 발표하면서 Dock과 맞먹는 Super Bar를 제공한다. Super Bar는 Dock과 비슷하게 런처와 작업 표시 기능을 동시에 한다. 그러나 Super Bar는 하나의 큰 단점이 있는데 바로 아이콘을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작업 표시줄의 제한된 공간에 중요한 몇 가지 프로그램만 고정할 수 있다. Windows에서는 작업 표시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까? 7stacks는 Windows에 MAC의 Stack과 똑같은 Stack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1. Stack 만들고 활용하기
7stacks를 사용하려면 먼저 Stack을 만들어야 한다. [Create a new stack]을 실행하고 왼쪽 그림처럼 몇 가지 설정을 하면 간단히 Stack을 만들 수 있다. Preferences에서는 글자 색, Stack의 애니메이션 효과, Stack 종료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Stack 생성 옵션의 각 항목은 아래와 같다.
Folder to use for stack : Stack에 사용할 폴더를 지정한다. [SF]를 클릭하면 Windows의 기본 폴더를 추가할 수 있다.
Caption : 바로 가기의 이름을 지정한다. Stack Type : Stack의 형식을 지정한다. Vertical Stack, Grid, Menu, Vertical Stack (no text), Grid (no text)의 다섯 가지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Icon : 바로 가기에 사용할 아이콘을 지정한다. Icon size/Font size : 아이콘 및 글자 크기를 지정한다. Show "Explore" item : 각 Stack이나 메뉴에 탐색기를 실행하는 "Explore" 항목을 추가한다. Browse subfolders : Stack에서 하위 폴더를 탐색할 수 있게 한다. Hide file extensions : 파일 이름을 표시할 때 확장자를 숨긴다. Display thumbnails of images (slower) : 그림을 미리 보기로 표시한다.
설정을 마치고 [Create Shortcut on Desktop]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가 생긴다. 이 바로 가기를 실행하면 그림처럼 Stack이 나타나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2. 수동으로 Stack 만들기
현재 사용하는 Windows 7 64비트에서 7stacks로 바로 가기를 만드니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며 Stack을 만들 수 없었다. Windows를 새로 설치해도 같은 결과를 보이니 프로그램 충돌은 아닌 것 같다. 어쨌든, 이렇게 [Create a new stack]을 실행해서 Stack을 만들 수 없을 땐, 직접 바로 가기를 생성해서 Stack을 만들 수 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실행한다. 그다음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서 원하는 옵션으로 명령어를 입력한다.
"SevenStacks0.exe 경로" "Stack으로 사용할 폴더 경로" 옵션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아래와 같다.
* Stack Type /stacknc : Vertical Stack (no text) /grid : Grid /gridnc : Grid (notext) /menu : Menu
/noexplore : Show "Explore" item 선택 해제 /nobrowse : Browse subfolders 선택 해제 /hideext : Hide file extensions 선택 /thumbs : Display thumbnails of images (slower) 선택
/iconsize:32 /fontsize:10
옵션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정할 수 있다.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고 [마침]을 누른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바로 가기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속성]을 누르면 아이콘 및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하면 키보드 단축키로 해당 Stack을 실행할 수도 있다. Windows 7을 사용하고 있다면 완성한 바로 가기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운영체제는 빠른 실행 아이콘으로 등록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점프 리스트 기능
앞서 만든 7stacks를 고정된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나 시작 메뉴의 점프 리스트를 사용해서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이미 만든 Stack을 편집하거나 새 Stack 만들기, 설정 변경 및 최신판 확인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고, [Browse stack as a menu]를 클릭하면 Vertical Stack이나 Grid로 만든 Stack을 Menu 방식으로 표시한다.
7stacks는 폴더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런처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이다. 또 Vertical Stack/Grid/Menu 세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Explorer를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서 탐색기를 실행할 수도 있다. Windows 7이 아닌 다른 운영 체제를 사용하더라도 빠른 실행에 등록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