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인진 모르지만 분명히 그 파일을 본 기억이 있는데... 안 되겠다. Windows 검색으로 찾아보자!! 음.. 음... 음........ 언제 끝나지?? Windows XP만 해도 파일을 찾으려면 인고의 시간을 거쳐야 했다. Windows 7의 획기적인 변화 중 하나는 기본 검색의 증분 검색 지원이다. 증분 검색은 Incremental search(또는 Inline search)라고 부르는 검색으로 검색어가 하나씩 입력됨과 동시에 해당 검색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Firefox나 TheWorld Browser의 검색 기능이 바로 증분 검색이다. 예를 들어 asterisk.ars 라는 파일을 검색할 때 ast 까지만 입력하면 ast를 포함하는 파일의 검색을 시작한다. 그 뒤에 erisk 를 추가로 입력하면 추가된 검색 조건에 맞는 파일을 추려내며 계속 검색을 진행한다. 검색 중에 일치하는 항목을 발견하면 바로 표시해서 더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 역시 검색, 그중에서도 증분 검색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다. Everything은 빠른 속도로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인덱싱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눈 깜짝할 사이에 파일을 찾아내는 증분 검색 프로그램이다. 경로도 입력할 수 있어서 더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다.
Everything은 빠르게 파일을 검색하는 프로그램이다. 처음 실행할 때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면 이후엔 눈 깜짝할 사이에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처음 실행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바로 파일이 검색된다. 인덱싱 시간도 아주 짧은데 235GB의 파일이 저장된 두 개 드라이브의 89,943항목을 인덱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4초 정도였다. 어떤 파일이든 이름을 입력하기 시작하면 그 즉시 검색이 시작된다. Everything을 사용하면서 탐색기에서 파일을 추가/삭제하면 그 즉시 변경 사항이 결과에 반영된다.
Everything은 논리 연산자, 와일드카드, 정규 표현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파일을 찾을 수 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를 포함한 파일이나 폴더를 표시한다. 여러 단어를 입력하면 각 단어를 모두 포함(AND)한 결과를 표시한다. 둘 중 하나를 포함한 결과를 검색하려면 | 를 사용한다. 또 ! 뒤에 따라오는 항목은 검색에서 제외한다. 예를 들어 foo bar 로 검색하면 foo와 bar를 모두 포함하는 결과를 표시하지만, foo | bar를 입력하면 foo를 포함한 결과와 bar를 포함한 결과를 모두 표시한다. foo !bar를 검색하면 foo를 포함하고 bar를 포함하지 않는 결과를 표시한다.
또 와일드카드로 *와 ?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사용과 마찬가지로 *는 숫자에 관계없이 모든 문자를 대체하고 ?는 한 자리의 모든 문자를 대체한다. 특정 경로에 있는 파일을 검색하려면 \로 폴더를 표시한다. foobar2000 폴더에 있는 foo는 포함하고 bar는 포함하지 않은 항목을 찾으려면 foobar2000\ foo !bar 를 입력한다. [찾기] - [경로 검색]을 선택하면 검색어에 경로를 포함한다. 경로 검색 기능을 사용할 때 foobar2000을 검색하면 foobar2000을 포함하는 파일/폴더뿐 아니라 경로에 foobar2000을 포함하는 항목을 모두 표시하므로, 결과적으로 foobar2000을 포함하는 파일/폴더와 함께 foobar2000 폴더 속의 모든 파일이 표시된다. 이름의 빈칸은 " " 로 묶어서 표시한다. 정규 표현식은 [찾기] - [정규표현식 사용]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표현식 설명은 자주 묻는 질문의 2.4를 참고한다.
그 외에 Everything 폴더에 Everything.ico 파일을 복사하면 원하는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고 Everything.ini 파일을 수정해서 검색 결과의 [열기]를 특정 탐색기에 연결할 수도 있다.(자주 묻는 질문 5.2 참고) 설정에서는 몇 가지 세부적인 설정과 Everything 창을 표시할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Portable 버전을 USB에 저장하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단순하면서도 빠른 검색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Everything이 안성맞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