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Dir 4.21 - 다양한 표시 방식의 파일 탐색기

2009. 12. 10. 20:49IT/Useful Apps

Windows 탐색기는 창 하나가 하나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고 탭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 폴더를 돌아다니려면 여러 개의 창을 띄워서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멀티 패널과 탭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 탐색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64-bit를 지원하는 무료 탐색기는 많지 않다. Q-Dir은 64-bit를 완벽하게 지원하면서 다양한 패널 구성 방식을 제공해서 화면 해상도나 개인적인 편의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파일 탐색기다. 64-bit를 지원하기 때문에 64-bit 운영 체제에서 32-bit 파일 탐색기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64-bit 프로그램의 문맥 메뉴를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가 없다.

ㆍ제작:Nenad Hrg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4.21
ㆍ설치 크기:2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Windows 98/2000/XP/2003/2005/Vista/7 (64-bit 지원)
ㆍ특징:최대 4개의 패널을 원하는 방식으로 구성, 탭 지원, 빠른 폴더 메뉴, 폴더 트리, 실행 및 필터링 기능
ㆍ내려받기:Q-Dir 내려받기

1. 다양한 패널 구성 방식

Q-Dir

Q-Dir은 최대 4개의 패널을 12가지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 폴더 트리와 탭을 제공한다.

폴더 트리는 하나를 공용으로 사용하거나 각 패널에 하나씩 사용할 수 있다. 패널 구성과 폴더 트리 사용 여부는 그림의 빨간 표시 아이콘에서 바꿀 수 있다. 메뉴의 [기타] - [시작 방식] / [트리 보기]에서도 바꿀 수 있다. 탭은 [Ctrl+T]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 메뉴의 Tab*을 선택하면 새로 열린다. 탭을 닫을 땐 해당 탭 이름을 더블 클릭한다.

2. Portable 구동에 최적화된 빠른 링크/파일 연결/ 프로그램 설정

빠른 링크 파일 연결

Q-Dir은 특정 파일 형식을 원하는 프로그램에 연결하거나 빠른 링크를 설정할 수 있다. USB 등에서 Portable 버전으로 사용할 때는 프로그램 연결이나 자주 가는 폴더 등이 평소의 내 사용 습관과 다를 수 있다. Q-Dir은 상대 경로로 연결 프로그램과 폴더 링크를 지정해서 특정 형식의 파일을 내 USB에 있는 Portable 프로그램으로 연결하거나 내 USB 폴더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xt, lng, nfo 등의 파일을 [Q-Dir이 저장된 드라이브\컴퓨터\Office\Notepad2\Notepad2.exe] 파일로 열고 싶다면 오른쪽 그림처럼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Q-Dir은 현재 PC의 파일 연결을 무시하고 여기에 설정된 파일 연결을 사용한다. 프로그램에 실행 파일을 추가하면 번개 모양의 실행 메뉴에 프로그램이 추가되어서 프로그램 바로 가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3. 단축키로 숨겨진 기능 사용하기

단축키를 이용하면 Q-Dir 메뉴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몇 가지 유용한 단축키와 그 내용이다.

[CTRL+SHIFT+A] 선택 반전
[CTRL+S] 주소 표시줄 선택
[CTRL+Z] 되돌리기
[CTRL+Q] 빠른 링크 메뉴
[CTRL+M] 필터 켜기/끄기
[CTRL+N] 새 폴더 만들기
[CTRL+T] 새 탭 열기
[CTRL+SHIFT+T] 선택한 폴더를 새 탭으로 열기
   
[CTRL+ALT+(드라이브 문자)] 빠른 드라이브 이동
[BACKSPACE] 상위 폴더로 이동
   
[F2] 파일 이름 바꾸기/파일 이름+확장자 바꾸기 전환
[F3] 파일/폴더 검색 (Windows 기본 검색)
[F4] 주소 표시줄 펼치기
[F7] 바탕화면 메뉴 표시
[F8] 내 컴퓨터 메뉴 표시
[F11] 전체 화면 켜기/끄기
[ESC] 전체 화면 끄기
   
   
[ALT+L] 돋보기
[ALT+V] 원하는 폴더로 항목 이동
[ALT+K] 원하는 폴더로 항목 복사
[ALT+ENTER] 선택 항목 속성 보기
[ALT+LEFT] 뒤로
[ALT+RIGHT] 앞으로
[ALT+BACKSPACE] 뒤로
[ALT+SHIFT+BACKSPACE] 앞으로

Q-Dir은 이전에 소개한 flyExplorerNexusFile과 비교하면 기능은 적지만 파일 탐색기라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빠른 링크, 실행, 필터 및 강조 기능 등 Portable로 사용할 때 유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 파일 이름을 바꿀 때 확장자를 제외한 파일 이름만 선택하기(F2)나 새 폴더 만들기(Ctrl+N), 원하는 폴더로 파일 복사/이동(Alt+K/Alt+V) 등 편리한 파일 메뉴를 제공한다. 파일에 색 필터를 적용하거나 여러 개의 INI 파일을 사용해서 여러 사용자가 각각 다른 환경으로 Q-Dir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64-bit를 지원하는 몇 안 되는 무료 파일 탐색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