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aLiveCD는 Qemu라는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Linux LiveCD를 CD에 기록하지 않고 ISO 파일을 바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Linux의 LiveCD의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BartPE, OS 설치 이미지 등 대부분의 부팅용 ISO 파일과 부팅 USB를 실행할 수 있다.
[LiveCD 열기]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ISO 파일을 선택하면 [QEMU]라는 창이 표시되며 ISO 파일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가상 부팅을 시작한다. 실제 LiveCD를 통해 부팅하는 것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BartPE (XPE)
▲ Linux LiveCD
이전에 소개한 DriveImage XML과 Macrium Reflect의 BartPE 복구 이미지 파일이나 복구용 Linux ISO 파일도 MobaLiveCD를 사용해서 실행할 수 있다.
▲ Grub4dos를 사용한 부팅 USB
[LiveUSB 열기]를 선택하면 Grub4dos/Syslinux 등을 이용한 부팅 USB를 실행할 수 있다. VirtualBox 등의 가상 컴퓨터에서도 부팅 ISO/USB를 확인할 수 있지만, MobaLiveCD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다.
MobaLiveCD는 탐색기 컨텍스트 메뉴도 지원한다.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기능을 설치하고 탐색기에서 ISO 파일을 선택하면 문맥 메뉴에 Test this with MobaLiveCD가 표시된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이 바로 실행된다. PC뿐 아니라 USB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부팅 ISO 파일/USB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