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ayer는 WMP와 비슷한 모습의 미디어 재생기다. 대부분의 미디어 재생기가 스킨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그리 호감 가는 디자인은 아니지만 SPlayer는 단순하면서도 상당히 예쁘다. 또 코덱 내장형으로 외부 코덱을 사용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 옵션이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사용하기가 쉽다.
SPlayer는 단순함의 매력을 가진 재생기다. KMP나 팟플레이어의 상대적으로 복잡한 설정이 지겹다면 SPlayer의 단순함이 더욱 큰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다. 단순하다고 기능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Anti Tearing이나 하드웨어 가속 기능, 자막 2개 표시, 영어/중국어 자막 자동 내려받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 [Performance Mode]와 [Quality Mode]를 제공해서 성능과 영상 품질 중 우선시할 요소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2. 내장 코덱으로 대부분의 동영상 재생
미디어 재생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생 능력이고 그다음은 편의성이다. SPlayer는 내장 코덱을 제공해서 대부분의 동영상과 음악을 외부 코덱을 사용하지 않고 재생할 수 있다.
3. 하드웨어 가속 기능
요즘 동영상 재생의 가장 큰 화두는 하드웨어 가속 기능과 CoreAVC가 아닌가 싶다. SPlayer는 DXVA와 CUDA를 지원한다.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 가속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CoreAVC의 지원??
약간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SPlayer에는 유료인 CoreAVC와 CyberLink 코덱이 포함되어 있다. Codecs 폴더를 보면 해당 코덱을 확인할 수 있다. (대륙에서 제작된 탓일까?) CoreAVC를 사용하려면 [Show hidden option]을 눌러서 코덱 메뉴를 활성화하고 CoreAVC를 선택한다. 팟플레이어나 KMP 등 다른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도 CyberLink 코덱을 사용할 수도 있다.
SPlayer는 단순하면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하는 동영상 재생기이다. 또한, 제작사에서 Portable 버전을 제공하므로 USB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CoreAVC나 CyberLink 코덱을 사용해서 H.264나 AVC1 영상을 재생하고 싶다면, 또는 단순하게 재생을 위한 재생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한 번쯤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 관련 프로그램 ㆍDaum 팟플레이어 - 고화질 재생에 뛰어난 코덱 내장 동영상 재생기 ㆍKMPlayer - 최고의 동영상 재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