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탐색기 쉘 메뉴가 지저분해진다. 물론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한번으로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은 그렇게 반길만한 일만은 아니다. ShellMenuView(이하 SMV)와 ShellExView(이하 SEV)는 간단하게 사용하지 않는 쉘 메뉴를 정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SMV의 실행화면이다. 각 확장자 별로 등록된 쉘 메뉴가 모두 표시된다. [메뉴 이름]과 [메뉴 키], [확장자] 부분을 잘 살펴보고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쉘 메뉴를 선택해서 왼쪽 위의 빨간 버튼이나 마우스 오른쪽 메뉴의 [선택한 항목 사용안함]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이 탐색기 쉘 메뉴에서 사라진다. 개인적으로 문서의 쉘 메뉴에 [인쇄] 항목이 있을 때 실수로 인쇄하는 경우가 많아 항상 숨겨놓는다. 만약 '사용안함'으로 설정한 항목을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땐 왼쪽 위의 초록 버튼이나 [선택한 항목 사용함]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항목을 사용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적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라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간혹 SMV에 자신이 원하는 항목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SEV를 이용하면 발견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위 그림의 WinRAR과 XnViewShell Class 항목은 SMV에서 정리할 수 없지만 SEV를 이용하면 가능하다. 시스템 관련 항목도 차단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SMV와 같다.
물론 탐색기 쉘 메뉴를 정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주 많다. 많은 경우 SMV나 SEV보다 화려한 모습에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대부분 설치를 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반면 SMV와 SEV의 경우 설치가 필요 없다. 이런 간단한 기능이라면 굳이 설치용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