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28. 23:27ㆍIT/Useful Apps
IE와 非 IE Web Browser 간의 대결은 예전부터 끊이질 않았다. Firefox (이하 불여우) 와 Opera 등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IE의 자리를 파고들었지만, 결과는 언제나 가장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IE의 압도적인 우세였다. 한 때 Internet Explorer (이하 IE) 대신 다른 IE 기반의 브라우저들을 몇 가지 사용해 본 적이 있었다. 대부분 IE에서 아쉬운 부분을 추가로 제공하였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했다. 그러다가 문득 기반이 전혀 다른 불여우나 Opera, Safari 등은 과연 어떨까 궁금해졌다. 그래서 Firefox 3이 나온 기념으로 말로만 듣던 불여우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불여우 설치를 위해 Mozilla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홈페이지는 한눈에 쏙 들어오는 구성이다. 화면 중앙에 내려받기 아이콘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설치 파일을 내려받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편했다. 페이지의 오른쪽과 아래쪽에 제품 소개 및 새로운 기능, IE와 비교 등이 있다. 프로그램 내려받기 페이지 대부분이 조그마한 아이콘이나 파일명에 링크를 걸어서 내려받도록 하고 또 여러 번 페이지를 이동해야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해 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일단 불여우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했다.
설치 파일의 크기는 7.8MB로 생각보다 작았다. 특별히 설치 과정 중 물어보는 것이 없으므로 설치는 금방 끝난다. 가장 많이 쓰는 웹브라우저 IE와 비교를 통해서 불여우의 성능과 장단점을 알아보자.
1. 속도
불여우와 IE의 속도 비교에는 사람들의 의견이 다양했다. 어떤 사람들은 불여우가 더 빠르다고 하고 또 IE가 Mozilla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브라우저기 때문에 둘의 근본적인 속도는 같다(진위를 알 수 없음. 어디선가 전해 들은 이야기)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직접 둘을 비교해서 사용한 결과 불여우는 빠르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다.
불여우를 처음 사용하면서 답답하게 느낀 것은 부팅 후 첫 실행 때 프로그램 시작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불여우는 브라우저 자체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부가기능(Add-ons)으로 사용할 수 있다. 부가기능은 홈페이지에서 혹은 브라우저 자체에서 간단하게 내려받고 설치할 수 있다. 하나 둘 씩 필요한 기능을 설치하다 보면 부가기능의 수가 늘고 점차 프로그램 시작 소요 시간이 길어진다.
34개의 부가기능이 설치된 불여우와 IE의 구동 속도를 비교해보았다. www.daum.net을 시작 페이지로 지정한 다음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시키면 불여우는 1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같은 상황에서 IE는 11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두 번째 이후부터는 로딩 시간이 확실히 줄어서 불여우는 6초, IE는 3초 정도가 소요되었다. 불여우의 로딩 시간을 줄여보기 위해서 Firefox PreLoader를 사용했다. (Firefox PreLoader 나 MininizeToTray 의 -turbo 기능을 이용하면 프로그램 로딩 시간을 확실히 단축할 수 있다.) 이때 불여우의 로딩 시간은 IE와 거의 같은 2-3초였다.
프로그램 로딩 이후의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간 이동 속도를 비교했다. www.daum.net -> www.naver.com -> www.cyworld.com -> www.tistory.com -> www.daum.net 순서로 사이트 간 페이지 이동 시간을 비교해 본 결과 불여우가 페이지 이동에서 아주 약간 빨랐다. 그러나실제 느끼는 차이는 거의 없다. (IE는 평균 2"14 -> 3"75 -> 2"12 -> 1"70 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불여우는 평균 1"93 -> 4"08 -> 1"16 -> 0"96 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 Add-ons
불여우의 최대 강점 중 하나는 바로 다양한 부가기능(Add-ons)이다. 브라우저의 [도구 - 부가기능] 이나 [Firefox 부가기능] 페이지에서 간단히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다. 사용자의 평가에 의한 추천 부가기능을 제공해서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유용한 부가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설치한 부가기능 중에도 유용한 것이 많다. 불여우를 사용하면서 한둘씩 필요한 부가기능을 설치하다 보면 이전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던 일을 불여우 하나로 해결할 수도 있다.
IE도 Windows Marketplace에서 추가기능(Add-ons)을 내려받을 수 있다. 불여우와 비교할 땐 그 수와 종류가 적지만, 여러 가지 무료 및 유료 추가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불여우의 부가기능과 똑같은 추가기능 - PicLens 나 FoxyTunes, RoboForm 등 - 도 있고 다양한 Anti-spyware 기능도 있다. 그러나 종류가 적고 써볼 만하다고 생각되는 추가기능은 유료가 많아 제약이 따른다. 또 개인적으로 툴바가 많은 것을 좋아하지 않는데 툴바 형식으로 된 추가기능이 많은 것도 아쉬운 점이다. IEToy 혹은 IE7Pro, 알패스 등도 IE 추가기능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3. 호환성
불여우의 최대 약점은 우리나라 웹사이트와의 낮은 호환성이다. 우리나라 웹사이트 중 IE에만 초점을 맞춰 Active X를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사이트는 불여우로 접속했을 때 제대로 이용할 수 없다. 대부분 은행 사이트 및 철도청 홈페이지 등에서 로그인 및 기타 기능이 제한되고, 인터넷으로 물품 구매 시 결제할 수 없는 곳도 많다. 극장 사이트 등 꽤 많은 사이트에서 메뉴가 뜨지 않아 페이지 이동이 불편하다.
그러나 해결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IE가 설치된 Windows 환경에서 IE Tab이나 IE View 부가기능을 이용, IE를 통해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있다. 해당 부가기능을 사용하면 불여우에서 IE 탭을 불러오거나 해당 페이지를 IE로 열어서 사용할 수 있다. 또 은행 홈페이지처럼 항상 IE를 사용해야 하는 사이트는 설정에서 항상 IE로 열도록 등록할 수도 있다.
4. 메모리
Firefox 2부터 끊이지 않던 문제가 바로 상상을 초월하는 메모리 점유율이다. 최대 메모리 사용량이 어느 정도 될지 알아보기 위해 불여우와 IE에 각각 12개의 탭을 사용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했다. 불여우는 최대 메모리 사용량이 300MB 정도였다. 같은 상황에서 IE는 200MB 정도였다. 불여우는 평소에 사용하는 메모리도 꽤 많으므로 다른 작업을 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메모리 점유율이 굉장히 높다. 인터넷에서 이 문제의 해결과 관련된 여러 가지 팁을 찾을 수 있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아래의 팁이 효과가 있었다.
- Open Firefox and go to the Address Bar. Type in about:config and then press Enter.
- Right Click in the page and select New -> Boolean (연산자).
- In the box that pops up enter config.trim_on_minimize. Press Enter.
- Now select True and then press Enter.
- Restart Firefox.
이 팁을 적용하고 불여우를 최소화하면 그 순간 메모리 점유율이 10MB 정도로 떨어진다. 이후 다시 메모리 점유율이 오르지만, 오랫동안 사용할 때 가끔 최소화하면 적당한 메모리 사용량을 유지할 수 있다. 이 방법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으니 사용자에 따라 여러 방법을 통해 임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위의 4가지 방법을 통해서 알아낸 사실은 다음과 같다.
- 불여우가 IE보다 페이지 전환 및 페이지 로딩 속도가 약간 더 빠르다. 특히 Active X가 많이 쓰인 페이지에선 속도 차이가 크다.
- 불여우는 부팅 후 최초 프로그램 실행 시 로딩 시간이 IE보다 길다. Firefox PreLoader를 사용하면 IE와 비슷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 불여우를 이용해서 은행 사이트나 Active X를 사용해야만 하는 사이트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IE Tab이나 IE View로 불여우에서도 IE를 사용할 수 있다.
- 불여우와 IE 모두 부가기능(Add-ons)을 지원하지만, 불여우가 훨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IE는 유료 부가기능도 많다.
- 불여우의 메모리 점유율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 같다. 임시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론 다양한 부가기능 때문에 불여우를 사용한다. 그러나 어떤 브라우저가 절대적으로 우수하다고 이야기할 수 없으며, 개인적 취향과 사용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브라우저 선택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