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에서 고화질 영상 내려받기

2014. 2. 22. 00:14IT/Computer Tips

온라인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YouTube에서 고화질 영상을 내려받아 보자. 유투브 영상은 다양한 화질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데, 그중 최고화질은 영상과 음성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 내려받은 다음 둘을 합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리 복잡하진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준비물


1. 동영상 내려받기

YouTube 영상

먼저 내려받을 유투브 동영상 주소를 확인한 다음 SaveFrom.net로 이동한다. 물론 스크립트나 다른 사이트를 통해서 파일을 내려받아도 상관없다.


SaveFrom.net

SaveFrom.net 사이트의 입력란에 유투브 동영상 주소를 입력하고 오른쪽의 노란색 [Download] 단추를 누른다. 잠시 기다리면 그림처럼 유투브 영상 주소 및 제목, 재생시간 등 간단한 정보가 나오고, 그 오른쪽에 Download links가 생긴다. More ▼ 부분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동영상에 대한 모든 해상도의 영상 파일, 음성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된다. 위 그림에선 영상은 MP4 1080p, 음성은 MP4 128k까지 내려받을 수 있다. 영상 부분은 video.mp4, 음성 부분은 audio.mp4로 저장한다.


2. 내려받은 영상/음성 파일 합치기

mp4Muxer

예전에 MKV 동영상 음성 바꾸기 (DTS → AAC)에서 사용한 MeGUI를 다시 사용해보자. MeGUI를 실행한 다음 [Tools] - [Muxer] - [MP4 Muxer]를 클릭한다.


mp4Muxer

MP4 Muxer 창의 Video, Audio 부분에서 앞에서 내려받은 video.mp4, audio.mp4를 선택하고 Output에 muxing이 완료된 영상을 저장할 파일과 주소를 입력한다. 그다음 [Queue] 단추를 클릭한다.


MuxingMuxing

잠시 후 왼쪽의 Status 창이 나타나면서 먹싱이 진행된다. 먹싱은 인코딩과 달리 컨테이너에 영상과 음성을 넣는 작업이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작업이 완료되면 오른쪽 그림처럼 Queue 탭에 작업 결과가 나타난다.


MediaInfo로 정보 확인

먹싱이 완료된 파일을 MediaInfo로 확인해보면 영상과 음성이 제대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생

이제 유투브에서 내려받은, 영상과 음성이 합쳐진 고화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