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자막(SMI)을 여러 개로 나누기 (자막 한방에~)

2011. 4. 18. 22:25IT/Computer Tips

MKV 파일 자르기, 합치기, 자막 합치기 글에서 MKV 영상을 화질 저하 없이 자르는 방법을 이야기했었는데, '잉여걸' 님께서 자막 자르는 방법에 대해 문의를 하셨다. 흔히 사용하는 SMI나 SRT 등의 동영상 자막은 특정 형식을 갖는 텍스트 파일이다. 그러나 단순히 파일만 두 개로 자른다면 자막이 나오는 부분에 대한 시간(싱크)을 모두 수정해야 하므로 수작업으론 쉽지 않다. 예전 avi 영상은 보통 영상에 자막을 씌운 다음 영상 자체를 둘로 나눴지만, MKV 파일로 확인해본 결과 자막을 합친 영상을 자를 때 영상 가운데 공백이 생기는 현상을 확인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자막 한방에~'라는 자막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주 간단히 자막을 수정할 수 있다.

자막 자르기에 앞서 영상을 자르자. 영상 자르기는 MKV 파일 자르기, 합치기, 자막 합치기 게시물을 참고한다. 영상을 잘랐으면 두 번째 영상을 재생해서 처음 나오는 대사를 기억한다. 이제 자막을 자를 차례다.


'자막 한방에~' 홈페이지   파일 바로 내려받기


자막 한방에~ 설치 파일을 내려받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그다음 자막 한방에~를 실행한다.

'한방에'를 실행한 다음 [파일] - [열기]로 자막 파일을 연다. 프로그램 오른쪽 부분에 [싱크 시간], [자막 내용]이 보일 것이다. 오늘 수고해주실 '왕의 연설' 자막군. 이제 앞에서 확인한 두 번째 영상의 첫 대사를 써먹을 단계다.

[Ctrl+F]를 누르고 두 번째 영상의 첫 대사를 검색한다. '왕의 연설' 두 번째 영상 시작 부분은 대략 '어떤 여성인가요?'다.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클릭하면 오른쪽 자막 부분에 해당하는 대사가 나온다. 어떤 여성인지 찾았으니 이제 두 번째 자막 시작 부분이라는 표시를 남기자. [어떤 여성인가요?]를 클릭한 다음 [편집] - [북마크 추가] 또는 단축키 [Ctrl+F11]을 누른다. 두 번째 자막 시작 부분 왼쪽 별 표시 부분을 보면 책 모양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북마크가 추가되었다. 이제 거의 끝났다.

이제 [파일] - [자막 파일 나누기]를 클릭한다. 자막의 시작 부분과 북마크를 추가한 부분이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자막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 다음 [확인]을 누른다.

잠시 기다리면 '한방에' 자막이 두 개로 나뉜다. 그런데 약간 문제가 있다. 두 번째 자막을 메모장 등의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열면 첫 대사 시간이 0초다. 시작하자마자 바로 대사가 나온다. 그런데 만약 영상은 시작 후 10초 뒤에 '어떤 여성인가요?'란 대사가 나온다면 자막과 영상 싱크를 맞춰야 한다. 물론 싱크가 잘 맞는다면 땡큐고!

이번엔 두 번째 자막을 연다. 자막 첫 부분에 [어떤 여성인가요?]라는 대사가 나오고 [싱크 시간]은 0이다. 이제 전체 자막을 10초 뒤로 밀어보자. 자막 시간은 초 X 1000이다. 10초 이동하려면 10초 X 1000 = 10000 을 입력하면 된다. [자막] - [싱크 일괄 이동]을 선택한 다음 10000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싱크가 수정되면 자막을 저장한다. 싱크 수정한 자막을 다시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자막 한방에~' 프로그램에서 수정된 것처럼 자막 시간이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