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Mem 1.4.2 – 간편한 메모리 관리

2008. 10. 10. 18:34IT/Useful Apps

컴퓨터를 켜서 계속 사용하다 보면 각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즉각적으로 반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CleanMem은 이렇게 반환되지 않은 메모리를 반환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ㆍ제작:PcWinTech.com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1.4.2
ㆍ설치 크기:1 MB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Windows 2000/XP/2003/Vista/2008/7
ㆍ특징:사용하지 않는 메모리 반환, 시스템 부하 없이 메모리 최적화, "예약된 작업"을 이용한 자동 최적화
ㆍ내려받기:CleanMem 내려받기     CleanMem Portable 내려받기

CleanMem은 Windows API 호출을 사용해서 프로세스 작업영역의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반환하도록 하고 프로그램에서 다시 메모리를 필요로 할 때 다시 불러와 사용하도록 해서 시스템에 부하가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제작자의 설명을 보면 대부분의 메모리 관련 프로그램들은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강제적으로 다 써버려 Windows로 부터 메모리를 확보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 방법은 메모리를 페이지 파일에 넣어버린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다시 메모리를 필요로 할 때 페이지 파일에서 램으로 메모리를 불러와 시스템에 부하가 생긴다고 한다.

CleanMem을 설치하면 '예약된 작업'에 30분에 한 번씩 CleanMem을 실행하도록 예약 작업이 추가된다. 설치 후 직접 실행을 해도 트레이 아이콘이 생기거나 프로그램 실행창이 표시되거나 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CleanMem은 실행 즉시 메모리를 반환하고 바로 종료된다. 계속 실행된 상태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성능을 확인해보려면 프로그램 실행 전 후의 작업관리자 창을 비교하면 된다.


▲ CleanMem 실행 전▲ CleanMem 실행 후

그림을 보면 CleanMem.exe 프로세스가 실행되면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필요한 메모리를 불러와 사용한다.


예약 작업을 수정해서 프로그램 실행 시간 간격을 조정할 수도 있다. 예약된 작업(보조 프로그램\시스템도구)을 보면 Clean System Memory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항목을 더블클릭 하면 [속성] 창이 표시되는데 [일정]탭에서 시간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의 시간 부분을 조정하면 된다.


홈페이지에서 설치 버젼과 무설치 버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무설치 버젼은 직접 CleanMem.exe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예약된 작업'에 직접 항목을 추가해서 사용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