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탕화면 아이콘이 사라졌다고? 바탕화면 아이콘 표시 및 숨기기. 휴지통 삭제.

2010. 8. 22. 21:09IT/Computer Tips

1. 바탕화면 아이콘 전체 표시하고 숨기기

간혹 사용자의 실수로 바탕화면 아이콘이 한순간에 모두 사라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뜻밖에 간단하게 바탕화면 아이콘을 복구할 수 있으니 미리 걱정하지 말자.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아이콘 정렬 순서]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하위 메뉴가 나타난다. 그 중 [바탕화면 아이콘 표시]를 찾으면 위 그림과 달리 체크 표시가 없을 것이다. 이제 이 항목을 클릭하면 바탕화면 아이콘이 다시 나타난다. 간단하다. 윈도 7에서는 보기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에 체크 표시하면 아이콘이 나타난다.

만약 Rainmeter 등을 사용하므로 바탕화면 아이콘이 절대 필요 없다면, 반대로 [바탕화면 아이콘 표시]의 체크 표시를 없앤다.


2. 바탕화면에서 휴지통 삭제하고 복구하기

(1) Windows XP에서 휴지통 삭제 및 복구하기

XP에서 바탕화면의 내 문서와 내 네트워크 환경 아이콘은 Delete 키로 간단히 삭제할 수 있다. 또 내 컴퓨터 역시 위 그림처럼 [속성] - [바탕 화면] - [바탕 화면 사용자 지정] - [바탕화면 아이콘]에서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다. 그러나 휴지통 삭제 메뉴는 제공하지 않는다.

XP에서 휴지통을 삭제 및 복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XP Professional에서는 그룹 정책(gpedit.msc)에서 설정할 수 있고 모든 XP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에서 특정 레지스트리 값을 추가하거나 제거해서 휴지통을 삭제하고 복구할 수도 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레지스트리 파일(.reg) 파일을 만들어서 레지스트리를 병합하거나 cmd/bat 파일로 레지스트리를 병합하는 방법이다. 먼저 첨부된 recyclebin_delete.reg를 내려받아 더블클릭한 다음 레지스트리 정보에 병합하겠느냔 질문에 [예]를 선택한다. 그다음 바탕화면에서 새로 고침(F5)하면 휴지통이 사라진다.

삭제된 휴지통을 복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새 폴더를 만들고 이름에 휴지통.{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을 입력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휴지통은 휴지통 역할은 할 수 있지만, 성격은 일반 폴더와 같아서 문맥 메뉴가 휴지통과 다르고 폴더처럼 삭제할 수도 있다. 또 이름을 바꾸면 휴지통이 아닌 일반 폴더로 돌아간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

진짜 휴지통을 복원하려면 recyclebin_restore.reg 파일을 내려받아 더블클릭한 다음 레지스트리에 병합하고 바탕화면에서 새로 고침(F5)한다. 그러면 진짜 휴지통이 다시 생긴다.

(2) Windows 7에서 휴지통 삭제 및 복구하기

Windows 7에서는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에서 내 컴퓨터뿐 아니라 휴지통까지 삭제하고 복구할 수 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개인 설정을 클릭한다. 개인 설정 창이 나오면 왼쪽의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을 클릭한다.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창에서 컴퓨터(XP의 내 컴퓨터), 휴지통 등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고 [아이콘 변경] 단추를 눌러서 원하는 아이콘으로 바꿀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