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따라잡기 1 - 사진에 그림 효과 주기 (PhotoFiltre)

2010. 8. 12. 18:49IT/Useful Apps

이전에도 몇 번 이야기했지만, 난 사진 편집에 젬병이다. 그런데 왜 잘 알지도 못하는 사진 편집을 운운하며 포토샵 따라잡기라는 낚시성 제목으로 독자를 희롱하는가? 포토샵은 대단한 프로그램이다. 내가 할 줄 아는 건 크기 줄이기, 형식 변환, 뭐 그 외에 간단한 커브 조정이나 레벨, 콘트라스트 조정 이 정도 밖에 없다. 그 비싼 프로그램을 1/100도 활용하지 못하지만, 대단한 포토샵으로 할 수 있는 대단한 기술을 무료 프로그램으로 따라 해보고 싶었다. 연재 형식이 될 수도 몇 번 지나지 않아 끝나버릴지도 모른다. 이유는 소재다. 사실 이 글의 소재는 다른 블로거 분의 포토샵 CS5 관련 글에서 빌려 왔다. 포토샵을 잘 다루시는 분이 소재를 계속 빌려 갈 수 있게 허락해 주신다면 연재 형식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내가 아는 범위에서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뭐 어쨌든, 시작해보자.

포토샵은 Artistic - Watercolor 필터를 사용해서 일반 사진에 수채화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그 효과를 PhotoFiltre라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따라 해보자. PhotoFiltre는 설치판과 무설치판을 모두 제공하니 원하는 판본을 사용한다. 단, 설치판은 Ask 툴바가 함께 설치되고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먼저 PhotoFiltre를 실행한 다음 [File] - [Open]을 눌러 편집할 사진을 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Filter] - [Artistic] - [Watercolor]을 누른다. Mode1과 Mode2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두 가지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잠시 기다리면 수채화 효과가 적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부터 원본, Mode1, Mode2다. 사진에 따라 Mode1과 Mode2의 결과물에 차이가 있으니 선호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미지 출처는 freestockphotography다.

PhotoFiltre는 Watercolor 외에도 Oil based paint나 ComicStrip 등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니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보면 조금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단, 포토샵처럼 세부적인 설정은 조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