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서버 변경으로 웹사이트 연결 지연 시간 줄이기

2010. 1. 11. 21:26IT/Computer Tips

 대부분의 사용자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사이트에 접속할 때 [http://circlash.tistory.com]와 같은 주소를 입력한다. 당연히 컴퓨터는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숫자밖에 모르는 녀석이 저런 난이도 높은 문제를 어찌 알까. 사용자가 입력한 주소는 DNS(Domain Name System)를 거치면서 숫자로 이뤄진 원래 주소로 바뀌어서 연결된다. 예를 들어 www.tistory.com을 입력하면 DNS 서버에서 211.172.252.20 라는 IP 주소로 연결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숫자로 된 IP 주소에 연결하는 일을 DNS 서버가 처리한다. 그런데 DNS 서버를 바꾸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고? 거짓말이다. 인터넷 속도는 똑같지만, 웹 사이트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DNS 지연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DNS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Public DNS 서버는 그 종류가 그리 많지는 않다. 아래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DNS 서버이다. 어떤 DNS 서버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웹사이트 접속 속도와 부가 기능, 접속할 수 없도록 막아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등 차이가 있으니 자신에게 잘 맞는 DNS 서버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DNS 서버 주소를 바꾸려면 XP에서는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로 이동하고 지금 사용하는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문맥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에서 [인터넷 프로토콜(TCP/IP)]을 선택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클릭하고 [기본 설정 DNS 서버]에 '기본 DNS 서버'라고 표시된 숫자를, [보조 DNS 서버]에 '보조 DNS 서버'라고 표시된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7에서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으로 이동하고 지금 사용하는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문맥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에서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를 선택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클릭하고 [기본 설정 DNS 서버]에 '기본 DNS 서버'라고 표시된 숫자를, [보조 DNS 서버]에 '보조 DNS 서버'라고 표시된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한다.

1. OpenDNS

 무료 DNS 서버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 중 하나다. 특히 국내엔 회사 등의 네트워크에서 정책상 막아둔 사이트(싸이월드 등)를 접속하거나 국내에서 막아둔 성인 사이트 접속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OpenDNS는 상당히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잘못 입력한 주소 수정하기, 짧은 주소(주소 별칭) 사용하기, 유해 사이트 차단 등의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기본 DNS 서버 : 208.67.222.222
보조 DNS 서버 : 208.67.222.220

2. Google Public DNS

 구글에서 새롭게 시작한 Public DNS 서비스다. 구글에서는 보안상의 이점과 속도 향상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TechSutra라는 블로그의 비교 자료에 의하면 OpenDNS와 Level 3 Communications보다 DNS 지연 시간이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한 번 보면 잘 잊히지 않는 주소다.

기본 DNS 서버 : 8.8.8.8
보조 DNS 서버 : 8.8.4.4

3. KT DNS 서버

 KT와 Xpeed 사용자가 적용하면 큰 속도 향상이 있다는 이야기가 많다. 시스템과 인터넷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실제 노트북에 적용했을 때 구글 DNS와 비슷한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었다. 사이트마다 지연 시간이 차이가 있으니 캐시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들어가면서 속도를 비교해보고 사용하면 될 것 같다.

기본 DNS 서버 : 168.126.63.1
보조 DNS 서버 : 168.126.64.2

4. 기타

 그 외의 Public DNS들이다.

데이콤
기본 DNS 서버 : 164.124.101.2

SK
기본 DNS 서버 : 210.220.163.82
보조 DNS 서버 : 210.94.6.67

Level 3 Communications

4.2.2.1
4.2.2.2
4.2.2.3
4.2.2.4
4.2.2.5
4.2.2.6

* 기본 DNS 서버만 입력해도 접속에 문제가 없지만, 기본 DNS 서버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보조 DNS 서버를 사용하니 둘 다 입력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