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gaMeeyaCE 2.4Beta - 속도, 보정, 기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만화 뷰어

2010. 1. 8. 00:58IT/Useful Apps

컴퓨터로 만화 이미지를 보기 위한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나라 프로그램으로 꿀뷰와 이미지샘, 엔젤뷰 등이 있고 서양 프로그램으로는 CDisplay, CDisplayEX, Comical, ComicRack 등이 있다. 그리고 만화 강국 일본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이전에 소개한 Hamana와 함께 MangaMeeya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렇게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대부분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간단한 기능만 제공해서 2% 모자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MangaMeeyaCE는 이런 부족함을 메우는 만화 뷰어다. 이전에 소개한 Hamana와는 약간은 다른 느낌으로, Hamana가 화려함이라면 MangaMeeyaCE는 단순함이다. 작은 크기에도 만화를 보기 위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ㆍ제작자 : 알 수 없음
ㆍ사용권 : 전체 무료
ㆍ버전 : 2.4 Beta
ㆍ설치 크기 : 2 MB
ㆍ한글 지원 : 비공식 지원 (by circlash)
ㆍ구동 환경 : Windows 2000/XP/Vista/7
ㆍ특징 : 캐시 조절로 빠른 이미지 읽기, 밝기/자르기/선명도/크기 변경 필터, 마우스 클릭 및 동작 지정
ㆍ내려받기 : MangaMeeyaCE 다국어 판 내려받기

1. 다양한 필터 적용하기

원본 이미지 필터 적용 이미지
▲ 원본 이미지 ▲ 필터 적용 이미지

만화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가독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림만 봐도 재미있지만 깨알 같은 글씨를 읽어가는 것도 상당한 재미다. 질 좋은 이미지는 상관없지만 질이 나쁜 이미지는 어떤 보정을 하는가에 따라 가독성이 크게 달라진다. 대부분의 만화 뷰어가 간단한 필터 적용만 할 수 있지만, MangaMeeyaCE는 필터의 세부 값을 마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처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많은 스캔 만화가 검은빛 또는 푸른 빛을 띠는데 오른쪽 그림처럼 밝기 필터의 감마를 조금 낮추고 대비를 높이면 실제와 비슷한 색으로 만화를 볼 수 있다. 감마 필터를 지원하는 만화 뷰어는 많지만, 세부 값을 조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MangaMeeyaCE와 CDisplay밖에 없다. MangaMeeyaCE는 대비, 밝기, 감마 값과 선명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또 각 이미지에 여백이 많을 땐 자르기 필터를 사용해서 상하좌우 여백을 제거하고 볼 수 있으며 이미지를 확대 및 축소할 때 훨씬 부드러운 결과물을 보여주는 란조쉬(Lanczos3)나 바이큐빅(Bicubic) 필터도 제공한다.


2. 시스템에 맞는 캐시 조절

환경 설정 캐시 정보 캐시

일부 사용자가 '꿀뷰는 메모리 자원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라고 불만을 표시하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이는 아마도 꿀뷰의 캐시 기능 때문일 것이다. 이미지 뷰어는 미리 다음 이미지를 읽어서 빠르게 여러 장을 넘기거나 큰 이미지를 읽어도 끊김 없이 볼 수 있도록 캐시 기능을 사용한다. 캐시 기능은 대부분 아주 유용하지만, 시스템 메모리가 넉넉하지 않은(RAM 512MB-1GB 정도) 컴퓨터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다른 작업에서 사용할 메모리를 캐시 작업에서 모두 써버릴 수도 있다. MangaMeeyaCE는 사용하는 컴퓨터의 상태에 따라 캐시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파일 캐시는 파일 그 자체를 캐시 하는 것이고 이미지 캐시는 이미지 정보를 캐시 하는 것이다. 물리 메모리가 4GB인 시스템에서 이미지 캐시 200MB/ 파일 캐시 100MB를 지정했을 때 3권 이상의 만화를 끊김 없이 탐색할 수 있었다. 메모리가 부족한 시스템에서는 캐시 크기를 작게 하면 프로그램의 사용 메모리를 줄일 수 있다. 또 [도구] - [크기 변경 후 이미지 캐시]를 선택하면 화면에 맞춰서 이미지를 축소하고 나서 캐시 하기 때문에 캐시 한계 크기가 적어도 많은 이미지를 캐시 할 수 있다.


3. 키보드 단축키/ 마우스 클릭/ 마우스 동작 설정하기

사용자 정의 마우스 동작 마우스 동작 설정

MangaMeeyaCE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키보드 단축키, 마우스 클릭, 마우스 동작 기능을 모두 제공하며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 모든 기능을 단축키나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원하는 대로 적용하면 마우스나 키보드 어느 하나만으로도 MangaMeeyaCE를 120% 활용할 수 있다. 각 기능은 키보드 단축키 설정 화면에서 선택하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4. 지원 형식 및 기타 기능

MangaMeeyaCE는 대표적인 이미지 형식인 BMP, GIF, JPG, PNG와 함께 ZIP, RAR, LZH 압축 형식을 지원한다. 또 CBZ, CBR, CBL이라는 파일을 지원한다. CBx 파일은 Comic Book Archive File, 한국어로는 만화 압축 파일이다. 한 권의 만화를 파일 하나로 보관하기 위해 압축 형식의 확장자를 바꿔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한 파일이다. 단순히 ZIP, RAR, LZH의 확장자를 바꾼 파일이며 서양에서 많이 사용한다. 국내에서 일반 압축 파일로 만화책 한 권의 이미지를 묶어서 보관하는 것과 같다. 또 Hamana와는 다르게 비밀번호로 보호된 압축 파일/만화 압축 파일도 읽을 수 있다. TXT 파일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기능 외에도 MangaMeeyaCE는 자동 2쪽 보기1각주 1[자동 보기 설정]에서 지정한 가로/세로 비율에 따라서 자동으로 한쪽이나 두 쪽을 표시하는 기능, 첫 장에 빈 쪽 삽입, 자동 넘기기, 폴더나 압축 파일의 이미지가 끝나면 자동으로 다음 폴더나 압축 파일의 이미지 보기 등의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 [도구] - [사용자 정의]에서 도구 막대와 메뉴 항목을 추가하고 제거할 수도 있다.


5. MangaMeeyaCE 설치 및 문맥 메뉴 등록

먼저 첨부된 MangaMeeyaCE 다국어 판을 내려받는다. 그다음 파일을 실행해서 MangaMeeyaCE를 설치할 폴더를 선택하면 원하는 폴더에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바탕화면에 MangaMeeyaCE 바로 가기 아이콘이 생긴다. 설치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압축된 파일을 풀고 바로 가기를 만드는 과정이라 레지스트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설치 폴더와 MangaMeeyaCE 바로 가기만 지우면 완전히 삭제된다.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탐색기 문맥 메뉴에 [MangaMeeyaCE로 보기] 메뉴를 추가할 수 있다. 기본 폴더(C:\Program Files\MangaMeeyaCE)에 설치한 사용자는 설치 폴더의 MangaMeeyaCE_Add4All.reg 파일을 실행해서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추가하면 파일 및 폴더 문맥 메뉴에 [MangaMeeyaCE로 보기] 항목이 추가된다. 삭제하려면 MangaMeeyaCE_Delete4All.reg 파일을 실행해서 레지스트리에 추가한다.

다른 폴더에 MangaMeeyaCE를 설치했다면 설치 폴더의 MangaMeeyaCE_Add4All.re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C:\\Program Files\\MangaMeeyaCE\\MangaMeeyaCE.exe %1"] 항목이 두 개 있는데 이 항목을 자신의 MangaMeeyaCE 실행 파일 경로로 바꿔준다. 예를 들어 [D:\Programs\MangaMeeyaCE] 폴더에 설치한 사용자는 [@="D:\\Programs\\MangaMeeyaCE\\MangaMeeyaCE.exe %1"]로 변경한다. (경로를 입력할 때 \ 대신 \\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한다.) 두 개 모두 변경하고 저장한 다음 파일을 실행해서 레지스트리에 추가한다. 삭제는 역시 MangaMeeyaCE_Delete4All.reg 파일을 실행한다.

<고급> 만약 특정 파일이나 폴더에만 문맥 메뉴를 추가하려면 MangaMeeyaCE_AddContextMenu.re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파일을 살펴보면 <;폴더 문맥 메뉴에 [MangaMeeyaCE로 보기] 추가>, <;CBZ 파일 문맥 메뉴에 [MangaMeeyaCE로 보기] 추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확장자를 연결할 파일이나 폴더에 해당하는 부분만 남겨두고 모두 삭제한 다음 MangaMeeyaCE.exe 파일의 경로를 변경하고 저장한다. 파일을 실행해서 레지스트리에 추가하면 지정한 확장자에만 문맥 메뉴를 추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에 연결된 확장자에는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7-Zip에 RAR 확장자가 연결되어 있으면 RAR 파일에 문맥 메뉴를 추가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도 [MangaMeeyaCE로 보기] 항목이 표시되지 않는다. 삭제는 MangaMeeyaCE_DeleteContextMenu.reg 파일을 사용한다.

MangaMeeyaCE는 PDA, PMP, 내비게이션 등의 WinCE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2MB라는 작은 크기에도 놀랄만한 편의성과 만족감을 준다. 사실 위에서 말한 모든 내용이 아무런 쓸모없는 이야기일 수 있다. IrfanView나 FastStone Image Viewer 등의 이미지 뷰어도 만화를 보는 데는 충분하다. 그러나 MangaMeeyaCE를 사용하고 그 기능에 매력을 느끼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화 보기가 어려워질 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쉽게도 꿀뷰와 이미지샘에서 지원하는 두 번 압축된 압축 파일의 이미지를 읽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MangaMeeyaCE 다국어 판 정보

MangaMeeyaCE 다국어 판은 한국어(번역: circlash), 일본어, 중국어(번역: 夏日之秋), 영어(번역: Deathwisher, 수정: circlash)가 모두 포함된 버전이다. 사용자의 운영체제 언어에 따라 알맞은 언어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ToolButtonS.bmp 파일은 mydailymanga.com의 수정 버전이다.

* MangaMeeyaCE 파일은 7-Zip SFX Maker, BAT to EXE Converter로 만들었습니다. -d 매개변수로 실행하면 소스 파일(7-Zip SFX 파일, BAT 파일)을 확인하고 수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자동 보기 설정]에서 지정한 가로/세로 비율에 따라서 자동으로 한쪽이나 두 쪽을 표시하는 기능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