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e AudioCodec(이하 SAC)은 여러 형식의 음악 파일을 상호 변환할 수 있는 변환기이다. 많은 음악 변환기가 MP3나 OGG 등의 제한된 형식만 지원하지만, SAC은 FLAC, WAV, APE, OptimFROG의 무손실 형식과 MP3, OGG, AAC, MP4, MPC의 손실 압축 형식으로 상호 변환할 수 있다.
먼저 화면 아래에 있는 [형식]에서 변환할 형식을 선택하고 [설정]을 눌러서 각 형식에 맞는 설정을 한다.
예를 들어 CBR - 192kbps의 MP3로 변환하려면 위 그림처럼 설정한다.
그 다음 도구 모음에서 [추가] 버튼이나 [파일] - [파일 / 폴더 / 하위 폴더 추가] 중 원하는 항목을 눌러서 변환할 음악 파일을 목록에 추가한다. 그리고 가장 아래에 있는 [저장 위치]를 지정한다. 설정이 끝나면 도구 모음에서 [변환]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변환한다. 변환할 형식을 먼저 선택하고 파일을 추가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한다.
SAC는 여러 파일을 서로 다른 형식으로도 한 번에 변환할 수 있는데, [형식]을 정하고 파일을 추가한 다음 다른 [형식]을
정하고 다른 파일을 추가한다. 그리고 [변환]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파일이 사용자가 지정한 서로 다른 형식으로 변환된다.
변환 작업이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완료 메시지로 작업 완료를 사용자에게 알린다.
SAC는 프로그램 폴더에 포함된 mplayer를 사용해서 목록의 파일을 미리 들을 수도 있다. 목록의 파일을 선택하고 도구 모음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곡이 재생된다.
SAC는 APE, FLAC, MAC, MP1, MP2, MP3, MPC, MPP, MP+, OFR, OGG, WAV, WMA, WV, WVC의 입력 형식을 지원하고 AAC, APE, FLAC, MP3, MPC, OFG, OGG, WAV, WV 등의 출력 형식을 지원한다.
SAC는 몇 가지 버그가 눈에 띄긴 하지만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고 지원하는 형식도 많으며 Portable 버전도 제공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FormatFactory처럼 덩치가 큰 프로그램이 아닌 간단한 오디오 변환기를 찾는 사용자에게 적당하다.
* 한글 사용하기
글에 첨부된 Simple AudioCodec Portable을 내려받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언어 선택 화면이 나온다. 위 그림처럼 Traditional Chinese를 선택하면 한국어가 적용된다.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SAC를 이미 설치한 사용자는 첨부된 Chinese(Tra).config 파일을 AudioCodec폴더\lang 폴더에 덮어씌우고 AudioCodec을 다시 시작해서 [Setting] - [Language] - [繁体中文](중국어 번체 - 세 가지 항목 중 가운데 항목)을 선택하면 한국어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