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5, SHA1 등 파일의 해시(Hash) 값 확인하기 (HashTools, HashTab, Hasher, HashCalc)

2009. 4. 17. 18:36IT/Useful Apps

 인터넷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때 MD5나 SHA1, CRC32 라고 해서 긴 숫자가 입력되어 있을 때가 있다. 이 문자를 Hash 값이라고 하는데 Hash는 파일의 무결성을 확인하는 아주 간단한 보안 절차다. 파일을 조금이라도 수정하거나 손상이 생기면 Hash 값이 변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Hash 값을 비교함으로써 실제로 파일을 사용하지 않고도 파일의 변형이나 손상에 의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어떤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으려고 하는데 위 그림과 같은 문자가 적혀 있다고 하자. 색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MD5 Hash 값이다. 사용자가 이 웹페이지에서 hashtab2_setup.exe 파일을 내려받고 그 파일의 MD5 Hash 값을 계산해보니 ED3F38C4CCF9963E9E28D80BB1213661이었다면 이 파일은 웹페이지의 주인이 Hash 값을 계산했던 그 때의 그 파일과 같은 파일이다. 그러나 만약 Hash 값이 다르다면 이 파일은 어떤 이유로 수정 또는 손상된 것이다.

 그러나 Hash 값이 무엇인지 알았다고 해도 정작 내려받은 파일의 Hash 값을 계산하고 확인할 수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아래에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은 간단하게 Hash 값을 계산하고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MD5는 서로 다른 파일에 같은 Hash 값을 생성할 수 있다. (참고) SHA1도 완벽하진 않지만 현재로서는 MD5보다 SHA1 방식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