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able CD Wizard로 멀티 부팅 CD 만들기

2009. 3. 27. 18:23IT/Computer Tips

 Bootable CD Wizard(이하 BCDW)는 하나의 CD에 여러 부팅 이미지를 기록하고 원하는 부팅 이미지를 선택해서 부팅할 수 있는 부팅 메뉴를 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Windows를 설치하거나 BartPE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부팅하려면 이미지 파일을 CD에 기록해서 CD로 시스템을 부팅한다. 그러나 보통 하나의 CD에 한 가지 부팅 이미지만을 기록할 수 있어서, CD에 많은 공간이 남아도 사용하지 못한다. BCDW는 이런 제약 없이 하나의 CD에서 여러 버전의 Windows 설치 이미지, BartPE 부팅 이미지, 각 프로그램의 시스템 복구 이미지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수정된 bcdw.ini 파일의 내용을 저장하고 메모장을 닫는다.


3. CDImage를 사용해서 부팅 이미지 파일 만들기

 bcdw.ini 파일 설정을 마쳤으면 이제 준비한 파일들을 이미지 파일로 만들 차례다. 이미지 파일은 이응이나 UltraISO, MagicISO 등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여기서는 CDImageGUI를 사용하겠다. Windwos XP 설치 CD와 BartPE에는 모두 I386이라는 폴더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두 폴더에 중복되는 파일도 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파일을 만들면 중복되는 파일을 그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커지지만 CDImage는 중복되는 파일을 링크로 만들어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또 이미지 파일을 만들 때 부팅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BootCD\BCDW\loader.bin 파일을 사용하면 된다.

 먼저 CDImageGUI를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CDImageGUI.exe 파일을 실행한다.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CDImageGUI를 설정하고 [Creation] - [Start Image Creation]을 클릭해서 멀티 부팅 이미지 파일을 만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 만들었던 작업 폴더 경로를 위에 입력하고 아래에 생성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위치와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에 체크해서 숨겨진 파일도 포함해서 이미지 파일을 만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은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이 8글자보다 길 때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에 체크해서 부팅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아래의 빈 칸에 BCDW 폴더 안의 loader.bin 파일 경로를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 옵션에 체크하면 중복되는 파일을 한 번만 기록해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 옵션은 650MB가 넘는 크기의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메뉴다. 정품 Windows XP 설치 CD와 BartPE의 크기를 합치면 650MB가 넘으니 체크한다. -l은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는 부분이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설정했으면 [Start Image Creation]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생성한다.

* CDImage.exe와 oscdimg.exe는 MS 내부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 생성 프로그램이다. OSCDImg는 CDImage의 상위 버전이라 생각하면 된다. CDImageGUI에서 [Startup] - [Config] - [Use External CDImage]를 선택하고 [Select your CDImage EXE]에 CDImage.exe나 OSCDImg.exe 파일을 지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CDIMAGE -l"이미지파일이름" -h -n -o -m -b"작업폴더경로\BCDW\loader.bin" "작업폴더경로" "이미지 파일 저장 위치와 이름.iso"
를 입력하면 위 그림에 설정된 내용과 같은 설정으로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다.


4. 이미지를 확인하고 CD에 굽거나 USB CD영역에 넣어 사용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CDW 부팅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Windows XP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artPE 부팅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acrium Reflect 복구

 이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확인해보자. MobaLiveCD를 실행해서 앞에서 만든 이미지 파일을 불러온다. 위 그림처럼 제대로 부팅이 되면 성공한 것이다. 이제 이 이미지 파일을 CD 레코딩 프로그램(이응, CDBurnerXP, Ashampoo Burning Studio 등)을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 굽기로 CD에 굽거나 PTMD로 OTI Controller USB에 CD영역 만들기 글을 참고하여 USB의 CD영역에 구워서 사용하면 XP 설치, BartPE 부팅, Macrium Reflect 복구를 할 수 있는 CD나 USB를 만들 수 있다. 위 과정을 응용하면 여러 가지 내용이 포함된 멀티 부팅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 관련 프로그램
GRUB4DOS
_M#]BCDW 홈페이지 및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