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MD로 OTI Controller USB에 CD영역 만들기

2009. 3. 8. 03:35IT/Computer Tips

* 모든 USB에 CD영역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USB는 CD영역을 생성하다가 용량이 줄어들거나 읽기/쓰기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컴퓨터가 USB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USB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CD영역을 만드는 과정에서 USB에 저장된 자료가 모두 삭제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피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글을 끝까지 읽고 다시 한 번 생각하세요!!

USB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부분 이외에 CD와 같은 CDFS 파일 시스템 영역을 만들 수 있다. 이 영역을 흔히 CD영역이라고 하는데, CD영역은 CD처럼 인식하기 때문에 CD영역에 Windows 설치 이미지를 기록하면 USB를 이용해서 ODD가 없는 넷북 등에도 Windows를 설치할 수 있고, 복구 이미지나 BartPE, Linux LiveCD 등을 기록하면 시스템 복구에 사용하거나 BartPE, Linux LiveCD로 부팅할 수 있다. 물론 CD의 자동실행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USB는 장치 인식 및 입출력을 담당하는 컨트롤러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래쉬 메모리로 구성된다. CD영역을 생성하려면 컨트롤러의 드라이브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USB 컨트롤러의 종류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된다. USB 컨트롤러와 종류는 ProductID(PID)를 확인해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의 내용은 PID가 2168인 OTI Controller를 사용하는 USB에 CD영역을 만드는 방법이다. 먼저 아래의 방법으로 USB의 PID와 컨트롤러 종류를 꼭 확인하고 계속 진행한다.

Chip Genius

먼저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나서 첨부된 Chip Genius를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ChipGenius.exe 파일을 실행한다. 그리고 CD영역을 만들 USB의 PID가 2168이고 Chip Vender(컨트롤러 종류)가 OTI인지 확인한다.

파일 내려받기 : ChipGenius.rar

위 그림처럼 PID가 2168이고 Chip Vender가 OTI이면 아래의 순서에 따라 CD영역을 만들면 되고, 만약 다른 제조업체ID라면 글 마지막의 [USB PID와 컨트롤러 종류/ CD영역 생성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알맞은 프로그램으로 CD영역을 생성한다.

  1. Chip Genius로 PID와 Chip Vender를 확인했으면 아래에 첨부된 PT Multi-Device 2.9.0.12를 내려받는다.
    파일 내려받기 : PTMD2.9.0.12.zip    PTMD2.9.0.23.zip
    내려받은 PTMD2.9.0.12.ZIP 파일의 압축을 풀고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나서 ptmd2.9.0.12.exe파일을 실행해서 PT Multi-Device(이하 PTMD)를 설치한다.
  2. PTMD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 설치 폴더의 PTMD.exe파일을 실행한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USB가 PT Device라는 이름으로 표시된다.
  3. [Tools] - [Setting 2168 &...]을 클릭한다.
  4.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뜨는데 그냥 [OK]를 눌러 넘어간다.
  5. [Device Setting] 탭에서 빨간 사각형에 있는 부분을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한다. USB를 연결했을 때 표시되는 이름인데, 수정하지 않아도 상관 없다.
  6. [Chip Option] 탭으로 이동해서 [CD-ROM Option]의 [Enable CD-ROM]에 체크하고 [Select Image] 버튼을 눌러서 CD영역에 사용할 ISO 이미지를 선택한다.
  7. [Partition Setting] 탭으로 이동해서 [Partition Option]을 [Security + Public (2 lun)]로 선택하고 [Public Area (lun 1)]의 [Partition Size]를 입력한다. Partition Size는 USB의 전체 용량에서 CD영역에 사용할 ISO 이미지의 크기를 뺀 정도의 값인데, 일반적으로 PTMD 처음 화면에서 capacity에 표시된 숫자에서 ISO 파일 크기를 뺀 것보다 조금 작은 값을 입력하면 된다.

    * Partition Size가 맞지 않으면 CD영역을 만들 때 붉은 색으로 표시된 글자가 나타나며 CD영역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럴 땐 다시 2번 과정으로 돌아가서 Partition Size 등을 다른 값으로 조정하면서 시도하다보면 CD영역이 만들어진다.
  8. 나머지 세 개의 탭은 수정하지 않은 채로 두고 [확인]을 누른다. 그리고 처음의 화면으로 돌아오면 엔터[Tools] - [Start]를 누르고 기다린다. USB의 LED가 반짝이며 ISO 파일을 기록할 것이다.
  9. 작업이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장치가 초록색 글자로 바뀌고 Status에 Pass라고 표시된다. 이제 [Driver] - [Reinstall]을 누르면 다시 드라이버가 설치된다.
  10. 드라이버 재설치까지 마치면 PTMD를 종료하고 USB를 제거했다가 다시 연결한다. 다시 연결하면 PT Device로 바뀌었던 USB가 원래의 이름으로 돌아간다. 탐색기를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자신의 USB가 두 개로 인식되면서 앞에서 지정했던 ISO파일이 USB의 CD영역으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이동식 디스크]라고 표시되는 일반 영역에 자료를 저장하고 사용하면 된다.

만약 9의 과정에서 초록색이 아닌 빨간색 글씨가 나타난다면 CD영역 만들기에 실패한 것이다. 이럴땐 5-8의 설정 과정(특히 Partition Size)을 다시 조정하고 CD영역을 만든다.

CD영역을 만든 USB로 컴퓨터를 부팅하려면 CMOS에서 USB의 부팅 순서를 첫 번째로 조정한다. (메인보드에 따라 USB 부팅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CD를 첫 번째로 지정했을 경우 USB CD영역으로 부팅된다.)

※ 참고 - USB PID와 컨트롤러/ CD영역 생성 프로그램 (USBOffice참고)

파일 내려받기 : CD영역.pdf
PID=0163, 0165 USBEST Controller UCDExec/ UFDUtility
PID=1000, BC06, 70D4 SMI Controller UFDiskUtilities/ SM32X
PID=1603 Skymedi Controller SK6211/ SK6281
PID=6387 Alcor Controller AlcorMP

USB CD영역 생성 프로그램 모음 - 많이 쓰이는 CD영역 생성 프로그램이다. CD영역.pdf 파일의 목록을 참고해서 자신의 USB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여기에 없는 프로그램은 www.FlashBoot.rubbs.mydigit.cn에서 대부분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