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yl 2.7 - 라이브러리 기능을 제공하는 가벼운 음악 재생기

2011. 7. 1. 02:09IT/Useful Apps

iTunes, foobar2000, AIMP 등의 특징 중 하나는 강력한 라이브러리 기능이다. 보통 음악 재생기를 사용할 땐 재생 목록을 만들어서 듣고싶은 음악을 듣는다. 라이브러리 기능이 있는 음악 재생기는 음악을 저장한 폴더를 라이브러리로 지정하면 따로 재생 목록을 만들지 않아도 다양한 방식으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특히 앨범별, 가수별로 음악을 구분해두거나 저장된 음악이 많은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Winyl은 라이브러리 기능을 제공하는 가벼운 음악 재생기다. 저장된 태그 정보를 사용해서 가수, 앨범, 장르, 연도별로 구분해서 음악을 선택할 수 있고 스마트 목록(SmartList)로 사용자가 음악 선택 규칙을 만들 수 있다. 또 노래에 별표시로 등급을 매기면 나중에 등급으로 구분해서 음악을 선택할 수도 있다.

ㆍ제작자: Vinyl Software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2.7
ㆍ설치 크기:8 MB 이하
ㆍ한글 지원:비공식 지원(by circlash)
ㆍ구동 환경: Windows XP/2003/Vista/2008/7
ㆍ특징:다양한 오디오 형식 지원, 강력한 라이브러리 기능 제공
ㆍ내려받기: Winyl 내려받기     Winyl 한국어 언어 파일 내려받기

1.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라이브러리 추가

Winyl의 기능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 바로 라이브러리다. 그래서인지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라이브러리 추가 창이 나온다. 먼저 [Add]를 눌러 음악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하고 왼쪽에서 내 음악 폴더가 추가된 것을 확인한 다음 [Update]를 클릭한다.


라이브러리 갱신

잠시 후 Updating Library 창이 나오고 라이브러리를 갱신한다. 라이브러리 갱신 작업이 끝나면 이제 프로그램을 사용할 차례다.


2. 라이브러리 활용

보통 음악 재생기에서 음악을 들을 땐 재생 목록에 음악 파일이나 폴더, 재생 목록 파일을 추가해서 듣는다. Winyl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따로 재생 목록을 만들지 않아도 원하는 음악을 찾아 들을 수 있다. 라이브러리 메뉴 위치는 스킨에 따라 다른데, 전체적인 구성은 같아서 쉽게 찾을 수 있다.


Winyl은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악을 음악가, 앨범, 년도, 장르, 폴더로 구분해서 선택할 수 있다. 라디오에선 미리 등록된 라디오 채널에서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다. 스마트 목록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규칙으로 재생 목록을 만드는 기능이다. 스마트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새 스마트 목록을 만들 수 있다. 위 그림처럼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스마트 목록이 생성된다.


앞에서 만든 스마트 목록을 클릭하면 입력한 내용대로 태그 정보에 음악가가 Keith Jarrett으로 지정된 파일이 선택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마트 목록을 [편집] 메뉴로 살펴보고 응용해서 자신의 스마트 목록을 만들어보자.


3. Winyl 설정 간단히 살펴보기

Winyl의 설정 창은 네 개의 탭으로 구성된다. [일반]은 재생기에 표시할 라이브러리 메뉴 종류, 파일 연결 등을 관리한다. [시스템]은 사용할 오디오 장치와 프록시 설정을 관리한다. [팝업]은 곡이 시작될 때 표시되는 재생 정보 창 표시 방식을 조정한다. 표시 방식 및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간편 재생기]는 F5 키를 누르거나 Winyl 글자 주변을 더블클릭하거나 마우스 문맥 메뉴로 전환할 수 있는 작은 재생기로, 간편 재생기 표시 위치 및 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다. 워낙 설정이 간단해서 특별히 조정하지 않아도 사용에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다.


4. Portable 버전으로 Winyl 사용하기

회사나 학교, 집을 오가며 서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할 때 USB 등의 이동식 디스크에 자주 듣는 음악과 음악 재생기를 넣어 다니면 언제나 익숙한 음악 재생기로 내가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Winyl 역시 이동식 디스크에서 Portable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현재 Winyl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Portable 버전 내려받기를 제공한다.

<1> 하드디스크에 Winyl을 이미 설치했을 때

하드디스크에 Winyl을 설치한 사용자라면 아주 간단하다. Winyl 설치 폴더의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한 다음 Winyl.exe 파일을 -p 스위치로 실행한다. 스위치를 사용할 땐 명령 프롬프트에서 Winyl.exe -p를 입력해서 실행하거나 바로 가기 파일을 만들어 [속성] - [바로 가기] - [대상]의 Winyl.exe 뒤에 -p를 추가하면 된다. Winyl의 설정 및 라이브러리 정보 등을 그대로 유지하려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이름\Application Data\Winyl\Profile 폴더를 Winyl Portable 버전 폴더에 통째로 복사한다.

<2> 아직 Winyl을 설치하지 않았을 때

아직 Winyl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Universal Extractor로 winyl_setup.exe 파일의 압축을 푼다. 그다음 {app} 폴더의 모든 파일을 Winyl Portable 폴더로 복사한다. 마지막으로 Winyl, 1.exe 파일 이름을 Winyl.exe로 바꾸고 Winyl, 2.exe 파일은 삭제한다. Portable 버전으로 실행하려면 위와 마찬가지로 -p 스위치를 사용한다.


Winyl Portable 내려받기 : Winyl Portable

-p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헷갈리면 첨부한 Winyl Portable.exe 파일을 내려받아 Winyl.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복사하고 실행한다. Winyl.exe -p를 실행 파일로 만든 것이다. Winyl을 Portable 버전으로 실행하면 프로그램 설정이 저장된 Profile 폴더가 Winyl 프로그램 폴더에 저장되므로 다른 컴퓨터에서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된 Winyl을 실행해도 항상 같은 설정을 유지할 수 있다.


Winyl의 라이브러리 기능을 중심으로 이야기했지만, Winyl은 라이브러리 기능을 빼도 꽤 쓸만한 재생기다. 보통 크기가 작고 가벼운 음악 재생기는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는 설정이 제한적이거나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많다. 그러나 Winyl은 실제 시스템 자원 사용량이 아주 적으면서도 스킨, 음장효과(Equalizer), 곡 정보 팝업창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 간편 재생기(Mini Player)나 앨범아트, 별표 등급 지정, 스펙트럼, 태그 편집 등 잡다한 기능도 제공한다. 또 XMPlayAIMP, Evil Player 등 무료 음악 재생기에서 흔히 사용하는 Bass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MP3, OGG, AAC, WMA, WAV, FLAC, APE, WV, MPC 등 다양한 형식을 재생할 수 있다. 전역 단축키를 사용하면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지정된 단축키를 눌러 트랙 및 음량을 조절하거나 재생 음악 정보 확인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CUE Sheet를 지원하지 않아서 하나의 파일로 구성된 WAV, FLAC, APE 등 무손실 음원을 트랙별로 구분해서 들을 수 없다. 또 재생 목록에서 마우스 끌어놓기로 음악 순서를 바꿀 수 있지만, 추가된 음악의 정렬 방식을 선택할 수는 없다. Winyl의 라이브러리 기능은 음악 파일의 태그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그래서 태그가 입력되지 않거나 정리되지 않은 음악 파일은 라이브러리 기능으로 분류하거나 선택할 수 없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2011.07.05 18:00

    항상 좋은 프로그램 소개감사합니다. 전 푸바를 이용하다가 정말 가벼운 mp3 player 1by1 을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너무 앨범이 많아서 별도의 관리방법을 쓰고 있지요 ^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irclash.tistory.com BlogIcon circlash2011.07.05 22:22 신고

      좋은 관리 방법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저도 음악 목록이 늘어나면서 관리가 어렵네요;;;

      요즘은 그냥 랜덤으로 찍히는 대로 바꿔가며 듣고 있습니다. ㅎㅎ
      1by1도 참 괜찮은 것 같아요. cue도 사용할 수 있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