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rake 0.9.5 - DVD/ Blu-ray 변환 및 영상 변환 프로그램

2011. 4. 30. 12:10IT/Useful Apps

HandBrake는 DVD/ Blu-ray 디스크 및 미디어 파일 변환 프로그램이다. 이전에 소개한 DVD ShrinkDVDFab HD Decrypter는 DVD나 Blu-ray 형식 그대로 저장하지만, HandBrake는 mkv나 mp4 형식으로 인코딩한다. mkv나 mp4는 컴퓨터, TV뿐 아니라 대부분 이동식 기기에서도 지원하는 형식으므로 활용도가 높다. 디스크를 파일로 변환할 때 H.264 등의 코덱으로 영상만 인코딩해서 크기는 작으면서 품질이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다.

HandBrake는 DVDFab HD DecrypterDVD Shrink와는 달리 복사 방지(Copy Protection)가 걸린 DVD나 Blu-ray는 인코딩할 수 없다. 만약 복사가 제한된 미디어를 인코딩하려면 먼저 DVDFab HD Decrypter로 DVD나 Blu-ray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한 다음 HandBrake로 인코딩한다. DVD만 변환할 땐 DVD43을 사용할 수도 있다. DVD43은 복사 방지가 걸린 DVD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복사 방지를 풀어주므로 DVD 내용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할 필요가 없다. 단, DVD43은 DVD에만 적용되고 지원하지 않는 복사 방지가 있을 수 있다.

ㆍ제작사 : HandBrake
ㆍ사용권 : 전체 무료 (GPLv2)
ㆍ버전 : 0.9.5
ㆍ설치 크기 : 20 MB 이하
ㆍ한글 지원 : 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 : Windows 2000/XP/Vista/7 (64-bit 지원), .NET Framework 3.5 SP1 이상, Mac OS X, Linux
ㆍ특징 : DVD/ Blu-ray 디스크를 mkv/ mp4로 저장, iPad/ iPod 등 이동식 기기용 프리셋 제공, 세부 인코딩 옵션 제공
ㆍ내려받기 : HandBrake 내려받기

HandBrake를 설치하기 전에 .NET Framework 3.5 SP1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링크를 방문해서 .NET Framework 3.5 SP1을 설치한다. HandBrake 설치는 몇 가지 과정만 거치면 쉽게 끝난다.


DVD 영상을 mkv컨테이너로 저장하기

DVD 타이틀의 영상 정보는 VOBVideo Object 파일에 저장되어 있다. HandBrake를 사용하면 원본 DVD의 영상, 음성, 자막 및 챕터 정보까지 포함하는 mkv나 mp4 파일을 만들 수 있다. VOB 파일은 컴퓨터나 TV와 연결된 DVD 재생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mkv/ mp4 파일은 컴퓨터, TV, 이동식 기기 및 휴대 전화 등 대부분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크다. 또 DVD를 mkv, mp4로 저장할 때 압축률이 높은 H.264 코덱으로 압축하므로 비슷한 품질의 영상을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다.

변환할 DVD를 넣고 HandBrake를 실행한다. DVD를 넣거나 DVD에서 추출한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하면 위 그림처럼 [Source] 맨 마지막에 DVD 타이틀이 자동 검색된다.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하지 않아도 Video File에서 추출한 ISO 파일을 선택하면 바로 읽을 수 있고 Folder로 DVD에서 추출한 폴더를 선택해도 결과는 같다. 어쨌든 변환할 DVD를 선택하면 HandBrake가 자동으로 영상 정보를 검색한다.

왼쪽 그림처럼 영상 정보를 읽고 나면 오른쪽처럼 선택한 영상 정보가 표시된다. DVDFab HD Decrypter로 추출한 My Blueberry Nights DVD 파일을 선택한 결과다. Title 부분엔 본 영화가 자동으로 선택되고 그 오른쪽에 챕터 정보 및 선택한 영상 시간이 표시된다. 만약 영상 전체가 아닌 일부 챕터만 저장하려면 Chapters 오른쪽 숫자를 조정한다.

이제 변환을 위한 설정을 할 차례다. 가장 먼저 할 일은 프리셋 선택이다. HandBrake는 iPod, iPhone, iPad, AppleTV 등 애플사의 휴대용 기기용 프리셋을 제공한다. 또 컴퓨터나 TV에서 볼 때 사용할 Regular 프리셋도 제공한다. 휴대용 기기에서 재생할 영상이라면 해당 기기 프리셋을, 컴퓨터나 TV에서 재생할 영상이라면 Regular - Normal이나 Regular - High Profile을 선택한다. Classic 프리셋을 제외한 모든 프리셋은 H.264 코덱이 기본으로 지정되는데 H.264 코덱 사용 시 Normal은 Main Profile을, High Profile은 High Profile을 사용한다.

두 번째는 컨테이너 선택이다. mkv와 mp4 컨테이너를 지원하는데 만약 웹 용으로 사용하려면 [Web Optimized]를 꼭 선택한다. 세 번째는 저장할 파일 경로와 이름 지정이다. [Browse]를 눌러 경로와 파일 이름을 선택한다.

0123456

이제 세부 설정을 조정할 차례다. 위 그림과 아래 설명을 보고 각 탭을 설정한다.

  1. Picture: 영상 크기를 지정한다. 프리셋에 따라 적정 값이 선택되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다. Cropping을 사용하면 화면 일부를 자를 수 있다.
  2. Video Filters: Detelecine, Decomb, Deinterlace, Denoise, Deblock 필터를 설정한다.
  3. Video: 코덱, 프레임 비율(FPS), 품질을 지정한다. 품질은 DVD는 RF20, Blu-ray는 RF 22 정도면 충분하다. 크기, 비트 전송률로 품질을 지정할 수도 있다.
  4. Audio: 음성을 추가한다. Source에서 원본 음성을 선택하고 Audio Codec에서 사용할 코덱을 지정한다. DTS, AC3에 있는 Passthru는 음성을 인코딩하지 않고 그냥 넣는 것이다. Mixdown에서 채널울 선택하고 샘플링 비율, 비트 전송률, DRCDynamic Range Control를 지정한 다음 [Add Track]을 누르면 음성이 추가된다.
  5. Subtitles: 자막을 추가한다. Track에서 Korean을 선택하고 [Add]를 누르면 DVD의 한국어 자막이 추가된다. [Import SRT]를 누르면 SRT 형식 자막을 추가할 수도 있다.
  6. Chapters: 챕터를 추가한다. DVD 영상의 챕터를 그대로 추가한다. 인코딩한 영상에서도 챕터로 이동할 수 있다.
  7. Advanced: H.264 코덱 옵션을 상세하게 조정한다. H.264 코덱 설정 및 프리셋에 관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1>, <참고 2>, <참고 3>

모든 설정을 마치고 [Start]를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된다. 여러 파일을 인코딩하려면 설정을 마친 다음 [Add to Queue]를 눌러서 작업을 예약하고 [Show Queue]를 눌러서 예정 작업을 확인한다. [Encode Queue] 창에서 인코딩 목록을 확인한 다음 [Encode]를 누르면 DVD → mkv로 인코딩이 시작된다.

Blu-ray 디스크 및 다른 동영상 파일도 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인코딩할 수 있다.

HandBrake의 상세한 사용법은 Handbrake Guide를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