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mem 1.3 - 프로그램 사용 메모리 줄이기

2008. 9. 7. 09:25IT/Useful Apps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 사용량이 엄청나게 증가할 때가 있다. Firefox 를 주로 사용했는데 (지금은 2일째 구글 Chrome 사용중) 여러 탭을 켜두고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 사용량이 300MB 에 가깝게 커질때도 있다. IE 에서도 탭을 많이 사용하면 150M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기도 한다. Minimem 은 미리 설정된 시간마다 해당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메모리를 최적화 해서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다.


ㆍ제작:Kerkia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1.3
ㆍ설치 크기:1 MB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Windows 2000 이상, .NET Framework 2.0
ㆍ특징:프로그램 사용 메모리 최적화, 최적화 할 프로그램 선택, 시간 간격 선택
ㆍ내려받기:Minimem 내려받기

Minimem

Minimem 을 설치 후 실행하면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긴다. 그리고 아이콘 위에 툴팁 메뉴가 떠서 간략한 사용법을 알려준다.


Minimem

프로그램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Minimem 을 이용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싶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트레이의 Minimem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해서 프로그램 창을 띄운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Refresh 버튼을 누르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중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들이 (5000KB, 10000KB, 15000KB, 20000KB, 50000KB, 모든 프로세스 표시 등으로 조정 가능) 리스트에 표시된다. 이 중 원하는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을 선택하여 < 화살표를 이용해 왼쪽 창으로 옮겨주면 된다. 이후 Minimem 창을 닫으면 프로그램창 하단에 설정된 시간마다 한번씩 메모리 최적화를 실시해서 적정한 메모리 사용량을 유지시켜준다.


Minimem Minimem

실제로 Firefox 와 IE7 에 적용시켜 사용한 결과 Firefox 의 경우 20개 정도의 창을 띄워서 30분 이상 사용했을 때 100MB (최대 사용량 300MB) 가 넘는 메모리 점유율을 보였지만 Minimem 적용 후엔 대략 30 - 50MB 전후였다. 최대 메모리 사용량도 150MB - 200MB 사이였다. IE7 역시 적용 후 큰 폭으로 줄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은 위의 두 가지 밖에 없어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용시켜보진 못했지만 적어도 Firefox 를 사용하면서 메모리 사용량에 불만이 있었다면 Minimem 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Minimem을 Portable 버전으로 사용하려면 Minimem.exe, Minimem.exe.config 두 가지 파일을 USB 저장 장치 등에 복사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