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가상 드라이브 - Virtual CloneDrive 5.4.4.0

2010. 8. 8. 23:30IT/Useful Apps

Virtual CloneDrive(이하 VCD)는 흔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미 다른 글에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몇 가지 소개한 바 있는데 왜 또 새로운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소개하는가? VCD가 이응과 MagicDisc의 가려운 점을 긁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가벼워서 시스템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은 기본이다.

ㆍ제작사 : SlySoft
ㆍ사용권 : 전체 무료
ㆍ버전 : 5.4.4.0
ㆍ설치 크기 : 3 MB 이하
ㆍ한글 지원 : 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 : Windows 98/ME/2000/XP/Vista/7
ㆍ특징 : 최대 15개의 가상 드라이브 제공,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 더블 클릭으로 자동 삽입, 고유 이미지로 드라이브 구분, ccd/dvd/iso/img/udf/bin 이미지 파일 지원
ㆍ내려받기 : Virtual CloneDrive 내려받기

1. Virtual CloneDrive 설치하기

파일연결

Virtual CloneDrive는 설치 과정에 복잡함은 없지만, 설치할 때 파일 연결을 해주는 것이 편하니 잊지 말자. 목록에서 원하는 확장자를 선택해서 붉은색 표시가 생기도록 한다. ISO 파일은 가장 많이 쓰이니 연결하는 것이 편하다.

윈도7 설치 시 윈도 XP 설치 시

설치 과정에서 가상 드라이브를 설치하므로 위 그림처럼 장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겠느냐고 묻는데 [설치]를 선택한다.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끝나고 알림 영역에 CD 모양 아이콘이 생긴다.

2. Virtual CloneDrive에 이미지 파일 삽입 및 제거하기

알림 영역의 CD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르면 프로그램 설정을 바꿀 수 있는 Settings...와 생성된 가상 드라이브가 나타난다. 이 가상 드라이브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이미지 파일을 삽입할 수 있는 Mount, 이미지 파일을 꺼내는 Unmount1각주 1Unmount는 이미지 파일이 가상 드라이브에 삽입되어 있을 때만 나타난다., 사용한 이미지 파일 목록을 제거하는 [Clear History],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 파일만 목록에서 제거하는 Purge images that no longer exist from History 메뉴가 나타난다. 이전에 이미지 파일을 삽입한 적이 있다면 메뉴 아래에 파일 경로가 표시된다.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삽입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다. 먼저 첫째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알림 영역 아이콘 메뉴의 Mount를 클릭하고 삽입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탐색기에서 삽입할 이미지 파일을 더블 클릭하는 것이다. 단, 설치할 때 연결한 파일 형식에만 사용할 수 있고 탐색기의 파일 아이콘이 위 그림처럼 양 그림이 되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세 번째 역시 탐색기를 사용한 방법인데 삽입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문맥 메뉴의 Mount를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가상 드라이브에 삽입된다. 마지막으로 알림 영역 메뉴에서 이전에 삽입한 파일을 이력(History)에서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바로 삽입된다.

삽입한 파일을 제거할 땐 삽입 방식을 거꾸로 하면 된다. 알림 영역 아이콘 메뉴나 탐색기 문맥 메뉴의 Unmount를 클릭하면 삽입된 파일이 바로 제거된다.

3. Virtual CloneDrive 설정 변경하기

알림 영역의 Virtual CloneDrive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알림 영역 메뉴 중 Settings...을 클릭하면 설정 창이 나타난다. 설정 창은 크게 세 개의 탭으로 구성되는데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니 Language 탭은 소용이 없고 Info 탭은 프로그램 정보이므로 실제 사용자가 조정해야 할 부분은 Settings 탭 하나다.

일단 Number of Drives에서 가상 드라이브 개수를 지정할 수 있는데 Disabled를 선택하면 가상 드라이브가 제거되고 1~15의 숫자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개수만큼 가상 드라이브가 생성된다. 15를 선택하면 한꺼번에 15개의 가상 드라이브가 생성되므로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Virtual Sheep은 꽤 참신한 아이디어다. 보통 여러 개의 ODD와 가상 드라이브를 함께 사용하면 어떤 드라이브가 ODD고 어떤 드라이브가 가상 드라이브인지 헷갈릴 수 있다. Virtual Sheep 기능을 사용하면 드라이브 아이콘이 양 모양으로 바뀌어서 쉽게 Virtual CloneDrive를 알아볼 수 있다.

Keep History of recently mounted images를 선택하면 이전에 장착한 이미지 파일의 이력을 보관해서 이후에 다시 파일을 찾지 않고도 손쉽게 삽입할 수 있다. 또 Automount last Image를 선택하면 컴퓨터를 종료할 때 삽입되어 있던 이미지를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때 자동으로 삽입한다. Buffered I/O는 입출력 버퍼를 사용하는 메뉴고 Show Tray Icon은 알림 영역 아이콘을 표시하는 메뉴다. 알림 영역 아이콘을 사용하지 않을 땐 VCD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VCD 설정 창이 나타난다.

마지막 Eject unmounts image file은 '꺼내기' 기능을 사용했을 때 단순히 unmount하는 것이 아니라 eject하는 기능이다. 한국어로 딱 나눠서 구분하기 어렵지만, unmount가 논리적으로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서 꺼내는 개념이라면 eject는 물리적으로 드라이브에서 제거하는 기능이다.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때 '꺼내기'를 누르면 가상 드라이브에 CD가 들어 있지만,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고 해당 옵션을 사용할 땐 '꺼내기'를 누르면 가상 드라이브에서 CD를 완전히 꺼내는 것이다.

Virtual CloneDrive는 무료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으로는 상당히 많은 15개의 가상 드라이브를 제공한다. 또 이전에 소개한 이응이나 MagicDisc에는 없는 탐색기 더블 클릭으로 해당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삽입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그러나 이응과 MagicDisc, Pismo File Mount Audit Package 등에 비하면 기능이 턱없이 부족하다. 또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 ccd/dvd/iso/img/udf/bin로 매우 제한적이며 파일 연결 메뉴를 제공하지 않아서 설치할 때 파일을 연결하지 않으면 나중엔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서 연결해야 한다. 그러나 가상 드라이브의 기본 기능만 필요하고 군더더기 없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또 탐색기에서 더블 클릭하는 것만으로 이미지 파일을 삽입하는 간편함을 원한다면 VCD가 제격이다.


  1. Unmount는 이미지 파일이 가상 드라이브에 삽입되어 있을 때만 나타난다. - [본문으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slam-ahmd.blogspot.com/ BlogIcon عبدلله2010.08.09 05:02

    ((( 사귀게 된 와 함께 이슬람 )))

    http://alislam-kr.blogspot.com/

    http://www.islamhouse.com/

    http://acquaintedwithislam.maktoobblog.com/alislam-rk/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irclash.tistory.com BlogIcon circlash2010.08.09 13:03 신고

      오, 진짜 이슬람 분이신가봐요.
      이슬람 문화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