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Viewer 5.0 - 클릭 한번으로 원격 지원!! 네이트온 원격지원은 가라~

2010. 6. 28. 20:55IT/Useful Apps

 Windows XP 이후의 운영 체제는 '원격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원격 지원은 말 그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내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원격에서 접근하는 기능이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는데 혼자 해결할 수 없을 때 네트워크에만 연결되어 있으면 다른 사람이 멀리서도 내 컴퓨터의 이상을 고칠 수 있다. 요즘엔 네이트온에서도 원격 지원 기능을 제공하지만, Windows의 기본 기능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등의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고 네이트온의 기능은 군더더기가 너무 많다. 지금 소개할 TeamViewer는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원격 지원 프로그램으로 호스트 컴퓨터에 설치할 필요 없이 Portable 버전의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하거나 설치 버전을 실행하고 [실행]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더군다나 게스트 컴퓨터(상대방의 컴퓨터)는 실행하면 ID와 비밀번호만 표시되는 QuickSupport를 내려받고 실행해서 ID와 비밀번호만 알려주면 관리자 권한 없이도 상대방을 내 컴퓨터에 접근하도록 할 수 있다. TeamViewer는 자체적으로 파일 전송, 채팅, 전화 연결 기능을 제공해서 원격 지원을 사용하면서 다른 메신저를 사용하거나 전화를 걸 필요 없이 TeamViewer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또 집에 있는 컴퓨터의 TeamViewer 연결 ID와 비밀번호만 알면 어제 어디서나 집이나 사무실의 컴퓨터에 접근해서 필요한 자료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용권        :   비 상업적 사용 무료
  • 버전           :   5.0
  • 설치 크기    :   6 MB
  • 한글 지원    :   공식 지원
  • 구동 환경    :   Windows 98/Me/NT/2000/XP/2003/Vista/Server 2008/7
  • 특징           :   원격 지원, 채팅, 파일 전송, 전화 연결, VoIP, 원격 연결된 컴퓨터의 화면 숨김 기능


초기 화면
TeamViewer를 실행하면 [세션 대기]와 [세션 만들기]라는 두 부분이 나타난다. '세션 대기'는 상대방이 내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ID와 비밀번호이고 '세션 만들기'는 다른 사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내가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원격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내가 A라는 컴퓨터에 접근하려면 A 컴퓨터의 '세션 대기'에 있는 ID를 내 컴퓨터에서 실행한 TeamViewer의 '세션 만들기'에 입력하고 [파트너 연결]을 누른다.

비밀번호
잠시 후 비밀번호 입력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A 컴퓨터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새 창에 A 컴퓨터의 화면이 나타난다.

원격 연결
이제 이 창에 보이는 컴퓨터 화면에서 A 컴퓨터를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 별다른 사용법 없이 평소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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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Viewer는 원격 지원에 유용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각 기능은 화면 위의 메뉴 막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위 그림은 TeamViewer에서 제공하는 데모 컴퓨터와 연결한 모습이며 실제 컴퓨터와 연결하면 [파일 전송] 메뉴가 제공된다.

  1. Actions
    • 파트너와 방향 전환: 나와 파트너의 호스트/ 게스트 관계를 전환한다. 내가 상대의 컴퓨터를 원격 조정하고 있었다면 상대가 내 컴퓨터를 원격 조정하게 된다.
    • Ctrl + Alt + Del: 원격 지원은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자주 사용하는 Ctrl + Alt + Del 단축키를 메뉴로 제공한다.
    • 원격 재부팅: 원격에서 상대의 컴퓨터를 재부팅 한다. 상대의 컴퓨터에 프로그램 설치나 업데이트 등을 수행한 다음 재부팅 해야 할 때 이 옵션을 사용하면 재부팅 후에도 연결이 계속된다.
    • 원격 입력 사용 안 함: 상대방 컴퓨터의 키보드/ 마우스 입력을 제어한다.
    • 블랙 스크린 표시: 상대 컴퓨터의 화면을 검게 표시한다. 외부에서 회사의 컴퓨터에 접속했을 때나 그와 유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원격 작업 내용을 모르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2. 보기
    • 품질: 품질과 속도의 우선순위를 조정한다. '자동 선택'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적당한 품질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 확대: 화면 확대 정도를 조정한다.
    • 활성 모니터: 화면을 표시하는 모니터를 선택한다.
    • 화면 해상도: 상대의 화면 해상도를 지정한다.
    • 단일 창 선택/ 전체 데스크톱 보기: 상대 컴퓨터 화면 전체를 볼지 지금 선택된 창 하나만 볼지 선택한다. '단일 창 선택'을 누르면 십자가가 나타나는데 십자가를 창 위에 두고 클릭하면 해당 창만 화면에 나타난다.
    • 새로 고침: 화면을 갱신한다.
    • 바탕 화면 제거: 바탕 화면을 없앤다.
    • 원격 커서 보기: 상대의 컴퓨터 화면에 내 커서의 움직임을 표시한다.


  3. 오디오/ 비디오
    • VoIP: 내 컴퓨터의 소리를 상대 컴퓨터로 전송한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때 직접 상대방에게 지시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상대 컴퓨터의 스피커와 내 컴퓨터의 마이크 장치를 선택하면 된다.
    • 내 비디오: 웹캠으로 찍은 이미지를 전송한다.
    • 채팅: 상대방과 대화를 주고받는다. 네이트온이나 MSN 메신저 등의 대화 기능과 같다.
    • 전화 회의: 인터넷 전화를 연결해서 여러 사용자와 회의를 진행한다.


  4. 파일 전송: 탐색기와 비슷한 창이 나타나는데 그 창을 사용해서 파일을 주고받거나 폴더 만들기, 파일 삭제 등을 할 수 있다.


  5. 기타
    • 녹화: 화면을 녹화한다.
    • VPN: 가상사설망으로 TeamViewer를 연결하는 기능인데 사용해보지 않아서 정확한 사용법은 이야기하지 않는다.
    • 원격 업데이트: 상대 컴퓨터에 TeamViewer 전체 버전을 설치한다.
    • 원격 시스템 정보: 상대방 컴퓨터의 정보를 확인한다.
    • 연결 정보: 현재 연결 정보를 확인한다.


 TeamViewer는 특별한 설정 없이도 상대와 원격 지원을 사용할 수 있고 방화벽이 설치된 컴퓨터와도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다. 물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서 연결에 관한 상세한 옵션도 설정할 수 있다. 또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QuickSupport는 실행하면 ID와 비밀번호만 표시되므로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부모님의 컴퓨터와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파일 전송, 채팅, 음성 및 화면 전송 등의 기능 또한 아주 유용하다. 아이폰용 프로그램도 제공해서 아이폰 사용자는 길을 걸으면서도 상대방의 컴퓨터에 원격 접속할 수 있다. 공유기, 방화벽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원격 지원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쉽고 빠른 원격 지원 소프트웨어를 찾는다면 TeamViewer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