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Player 0.7.4 - 64비트의, 64비트에 의한, 64비트를 위한 음악 재생기

2010. 6. 15. 19:28IT/Useful Apps

나의 소프트웨어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자동 실행되는 안티바이러스나 시스템 관련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웹브라우저이며 두 번째는 음악 재생기다. 컴퓨터를 켜면 거의 동시에 음악 재생기를 켜서 그날 듣고 싶은 음악을 듣는다. 그런 이유로 블로그에서도 AIMP2, 1by1, foobar2000이라는 널리 알려진 음악 재생기를 소개한 바 있다. 각 음악 재생기는 서로 다른 특징이 있다. AIMP2는 Winamp와 비슷한 인터페이스에 Ba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다양한 형식 지원, 또 CD 립핑, 음악 파일 변환, 오디오 라이브러리, 태그 편집기, 녹음기 등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을 그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반면 1by1은 기본이 되는 기능만 제공하는 음악 재생기로 Winamp의 입력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대부분 형식을 재생할 수 있으며 폴더 트리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foobar2000은 열린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개발한 컴포넌트를 사용해 무한에 가까운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간단한 모습으로도 가장 화려한 모습으로도 변신할 수 있는 음악 재생기다. 또한, WASAPI나 ASIO 출력, 리미터, 리샘플러 등으로 왜곡 적은 재생이 가능하다. 그럼 Small Player의 특징은 무엇일까? Small Player는 한마디로 Minimal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음악 재생기로 시스템 자원 사용이 적고 Ba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흔히 사용되는 음악 형식을 지원한다. 또 특이하게도 64비트 운영 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64비트 전용 프로그램이다.

ㆍ제작자: Igor Jerosimić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0.7.4
ㆍ설치 크기:1 MB 이하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 Windows XP 64-bit/Vista 64-bit/7 64-bit1각주 132비트 운영 체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ㆍ특징:mp3, flac, ape, ogg, wma, wav 지원, 시각화 지원, ID3v1, ID3v2 태그 읽기(UTF-8로 된 ID3v2 태그 지원 안 함)
ㆍ내려받기: Small Player 내려받기

Small Player

Small Player는 그 이름처럼 작고 가볍고 간단한 64비트 전용 음악 재생기다. 64비트 전용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한다면 아마도 90% 이상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64비트 전용 프로그램은 64비트 운영 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64비트 운영 체제는 일부 노트북을 제외하면 기본 운영 체제로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 뭐 어쨌든, Small Player는 가장 기본적인 음악 재생 기능만 제공하는 음악 재생기로 Billy나 Evil Player 등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음악을 재생할 때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지원한다.

팝업

Small Player 장점 중 하나는 새로운 곡이 시작할 때 알림 영역 위에 곡 제목과 함께 재생을 중지하거나 다른 곡을 재생할 수 있는 팝업이 나타나는 것이다. 재생기를 알림 영역으로 최소화 했을 때도 아이콘을 클릭할 필요 없이 원하는 곡을 선택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태그

단축키 [Ctrl+I]나 File Info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파일의 태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ID3v1과 ID3v2 태그를 확인할 수 있지만, UTF-8로 작성된 ID3v2 태그는 지원하지 않아서 ID3v2에 한글 태그가 입력된 음악 파일 정보를 확인하면 문자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

곡 찾기

재생 목록에 곡이 너무 많아서 원하는 곡을 찾기 힘들 땐 단축키 [F]나 Find 메뉴를 선택해서 원하는 음악을 찾을 수 있다. 알림 영역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Find Song을 선택해도 같은 창이 나타난다. 원하는 곡의 제목을 입력하고 검색된 곡 목록에서 원하는 곡을 선택해서 Jump to File을 누르면 선택한 곡이 재생된다.

01

Small Player의 환경 설정 역시 아주 간단하다. General - Show notifications를 선택하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곡이 바뀔 때마다 알림 영역 위에 곡 알림창이 나타난다. 또 Audio - Sample rate는 리샘플러가 아니라 단순히 현재 곡의 샘플링 비율을 선택하는 항목으로 일반 CD 음원일 때 44100으로 놔두면 된다. DVD 음원은 기본이 48000이고 SACD, XRCD 등은 96000이나 192000도 있다. 그 외에는 특별히 조정할 사항은 없다.

메모리 사용

Small Player의 시스템 자원 사용량을 foobar2000, 1by1, Evil Player과 비교해 보았다. 1by1과 Evil Player는 Small Player가 지원하는 형식의 플러그인을 사용한 상태이고 foobar2000은 평소에 사용하는 다양한 컴포넌트와 스킨이 적용된 상태인데 Small Player는 다른 재생기에 비해 메모리 사용량이 상당히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 메모리 사용량이 늘기도 하는데 그 때도 부담되는 사용량은 아니다.

그 외에 기능과는 관련 없는 시각화도 제공한다. 가볍게 사용할만한 음악 재생기를 찾거나 64비트 전용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Small Player를 추천한다. 제작자가 flac과 ape 형식에 CUE 시트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cue 시트를 지원하지 않아서 돌아섰던 사용자는 조금 기다려 보기 바란다.


  1. 32비트 운영 체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