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dgin 2.7.0 - 네이트온까지 지원하는 통합 메신저

2010. 5. 26. 03:46IT/Useful Apps

 요즘 메신저하면 떠오르는 이름은 네이트온이다. 대학에 처음 들어갔을 땐 대세가 MSN 메신저였고 그 외에 지니나 버디버디 등이 있었다. 그 후에 생겨난 네이트온은 시간이 지나서 싸이월드와 연동되고 일촌을 대화 친구로 추가하게 되면서 급격히 퍼졌던 것 같다. 요즘엔 메신저를 넘어서 원격 지원 기능까지 추가된 네이트온이지만 한편으론 광고 투성이의 무거운 프로그램이다. 물론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사용자 대부분은 충분히 만족하리라 생각한다. 어쨌든, 네이트온을 설치하지 않고도 나의 네이트온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없을까?
 네이트온이 유행이라도 아직 MSN 메신저나 Yahoo! 메신저 등을 사용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외국인 친구라면 아마 네이트온을 사용하는 친구는 거의 없겠지. 그럼 좀 더 욕심내서, 네이트온을 설치하지 않고도 나의 네이트온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면서 동시에 MSN과 Yahoo! 메신저 친구들과도 대화를 나눌 수는 없을까?
 만약 이런 생각을 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정답은 Pidgin이다. Pidgin은 여러 가지 메신저에 동시에 접속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통합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외국의 유명한 메신저 서비스를 지원하고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네이트온 친구들과도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 PortableApps.com 등에서 포터블 버전을 제공해서 USB에 저장해서 들고 다니면 네이트온이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자유롭게 다양한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용권        :   전체 무료 (GPLv2)
  • 버전           :   2.7.0
  • 설치 크기    :   54 MB
  • 한글 지원    :   공식 지원
  • 구동 환경    :   Windows, Linux/UNIX
  • 특징           :   여러 가지 메신저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 가능, 네이트온 대화 지원


1. Pidgin 및 네이트온 플러그인 설치하기



 Pidgin은 설치에 어려운 점은 없지만, 설치 위치를 잘 선택해야 한다. 경로에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프로그램에 한국어가 적용되지 않거나 설정이 저장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본 경로로 설치할 땐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사용자가 설치 위치를 지정할 땐 Pidgin의 설치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설치한다.
 Pidgin에서 네이트온을 사용하려면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데 Pidgin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포함된 세 개의 폴더를 통째로 Pidgin의 설치 폴더로 복사한다. 그런데 Pidgin의 최신 버전인 2.7.0 버전을 설치하면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복사해도 지원하는 프로토콜 목록에 네이트온이 없다. 첨부된 네이트온 플러그인이 2.6.6 버전용이라서 그렇다. 아직 2.7.0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이트온 플러그인이 없으니 Pidgin 2.6.6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한다. 네이트온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는 2.7.0 버전을 사용하면 된다.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려면 Pidgin Portable을 내려받고 실행해서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지 않은 위치에 설치하고 PidginPortable\App\Pidgin 폴더에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복사한다. 물론 네이트온을 사용하려면 2.6.6 버전을 사용한다.


2. 계정 등록 및 메신저 사용하기



계정 추가
 Pidgin을 처음 실행하면 계정 등록 화면이 나타난다. [Add]를 누르고 위 그림처럼 프로토콜에 NateOn이나 다른 메신저를 선택한다. 그다음 아이디와 비밀번호, 별명, 사용할 아이콘 등을 선택하고 [추가]를 누른다. 그러면 자동으로 입력한 계정에 로그인된다. 로그인한 이후에는 다른 메신저처럼 상대방의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로그인
 Pidgin을 통합 메신저라고 이야기했는데 Pidgin의 최대 장점은 여러 가지 메신저에 동시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 이상의 계정을 추가하면 여러 가지 메신저에 모두 로그인되어서 메신저 프로그램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계정을 추가하려면 [계정] - [Manage Accounts]에서 [Add] 단추를 누르고 추가한다. 여러 메신저에 동시에 로그인하면 각 메신저의 모든 친구가 한꺼번에 목록에 표시된다. 친구 목록은 그룹으로 구분할 수도 있고 어떤 메신저에 등록된 친구인지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친구를 그룹별로 분류하려면 먼저 그룹을 만들고 그다음에 그룹으로 옮길 친구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Move to - 옮길 그룹]을 선택한다. 친구 이름 오른쪽에 소속된 메신저 아이콘을 표시하려면 [친구] - [Show] - [프로토콜 아이콘]을 선택한다.


3. 설정 변경하기



 Pidgin은 딱 다른 메신저만큼의 환경 설정 옵션을 제공한다. 설정이 아주 간단하고 보통 몇 가지 설정 외에는 수정할 필요가 없으니 옵션을 살펴보고 필요한 부분만 수정한다. 먼저 [도구] - [설정]이나 단축키 Ctrl+P를 눌러서 설정 창을 표시한다.

01234
  1. 인터페이스
    알림 영역 아이콘 표시 여부, 대화창 탭의 위치 등을 정할 수 있다. 여러 친구와 대화하면 웹브라우저의 탭처럼 대화창에 탭이 생겨서 친구를 구분하는데 친구 이름이 표시되는 탭의 위치를 지정한다. 참고로 [Ctrl+Tab]을 누르면 친구들의 대화창을 전환할 수 있다.
  2. 로그 기록
    대화와 메시지 저장 여부를 결정한다. 대화를 저장하지 않으려면 선택을 취소한다.
  3. 소리
    대화 상대가 내용을 입력했을 때, 친구가 로그인/로그아웃했을 때 등을 소리로 알린다. [Mute sounds]를 선택하면 소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상태/대기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사용자 상태를 바꾸거나 자동 응답하는 등의 설정을 변경한다.
  5. Themes
    테마, 이모티콘 등을 변경한다. 네이트온 이모티콘을 사용하려면 [Smiley Theme]를 NateOn이나 NateOnPlus로 바꾼다.

 Pidgin은 사용법이 간단하면서도 동시에 여러 메신저의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어서 편하다. 또 기능의 제한은 있지만(파일 전송 불가 등) 네이트온 친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도 있다. 여러 메신저에 동시에 로그인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또는 네이트온 친구와 대화를 나눠야 하는데 네이트온을 설치하기가 죽기보다 싫다면, 혹은 어디서든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나만의 메신저를 USB에 저장해서 들고 다니고 싶으면 Pidgin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