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시대 20100318 - 사용자를 괴롭히는 압축 파일, 이제 압축시대로 풀자!!

2010. 1. 12. 14:03IT/Useful Apps

압축시대는 유료로 판매되던 술집을 업그레이드해서 무료로 전환한 압축 프로그램이다. 사실 수많은 프로그램 중에서도 차고 넘치는 게 압축 프로그램이다. 보안 프로그램 회사에서도 V3Zip이란 압축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만큼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이지만 마음에 꼭 드는 압축 프로그램을 선택하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압축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남들이 배포하는 다양한 압축 형식을 풀 수 있고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압축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외의 기능은 부차적인 문제다. 여기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한다. 세상에는 ZIP과 RAR 압축 형식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발표 이후 끊임없이 문제가 되는 ALZ, EGG도 있고 최고의 압축률이라는 7z(사실 최고는 아니다)에서 태어난 7z.001/7z.002와 같은 정체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7z 분할 압축 파일, RAR 분할 압축 파일 등 압축을 풀 때 문제가 되는 파일은 한둘이 아니다. 하다못해 ZIP 압축 형식이지만 LZMA 알고리즘을 사용한 파일은 Windows에서도 기본으로 지원하는 형식이지만 일부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 수 없다. 그럼 ALZ, EGG를 풀기 위해 AlZip을 설치하고 7z 분할 압축 파일을 위해 7z, RAR 분할 압축 파일을 위해 WinRAR를 설치해야 할까? 아니다. 이제는 압축시대 하나로 압축 파일에서 발생하는 모든 귀찮음을 날려버리자.

ㆍ제작자: 키플러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2010-03-18
ㆍ설치 크기:11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모든 버전의 Windows (64-bit 지원)
ㆍ특징:ALZ/EGG/7z.001/분할 ZIP 압축 풀기, 일본어/중국어 압축 파일 풀기, 새 폴더/명령창 문맥 메뉴 제공
ㆍ내려받기: 압축시대 내려받기

1. 다양한 압축 형식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축시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점은 국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거의 모든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ALZ, EGG를 비롯한 ZIP, CAB, RAR, 7z, 001(7z 분할 압축 파일), LHA, LZH, TAR, GZIP, TGZ 등 19가지 형식을 지원한다. 다른 유명 압축 프로그램에 비해 많은 형식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압축 파일을 사용할 땐 전혀 문제가 없다. 파일(폴더)을 압축할 땐 7-Zip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7z, Zip, Tar, (GZip, BZip2) 형식으로 압축할 수 있다.


2. 일본어/중국어 압축 파일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ZIPj 개발자의 작품답게 일본어, 중국어 압축 파일을 완전하게 지원한다. [코드 페이지 지원]을 클릭하고 일치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이상한 글씨로 표시되던 파일 이름이 해당 언어로 표시된다. 압축을 풀어도 화면에 보이는 원래 언어의 파일 이름이 유지된다.


3. 기타 기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축시대는 알집과 빵집처럼 [새 폴더 만들기]와 [명령 프롬프트 열기] 기능을 제공한다. 레지스트리 수정과 Windows 7의 Ctrl+Shift+N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한 번 익숙해지면 쉽게 버릴 수 없는 기능들이다. 또 [압축시대로 열기] 문맥 메뉴를 제공한다. 다른 프로그램에도 흔히 있는 기능이지만, 7-Zip 압축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설치 패키지 중 일부가 7-Zip 압축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NSIS라는 설치 패키지 생성 프로그램은 LZMA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압축하는데, 이 파일은 EXE 파일이지만 7-Zip으로 열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압축시대로 열기]도 같은 기능을 한다.

압축시대는 문맥 메뉴를 통해서만 파일을 압축할 수 있고 여러 폴더를 각각의 이름으로 압축하는 등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프로그램의 기능도 상당히 단순하다. 그러나 ALZ, EGG, 일본어, 중국어 압축 파일을 자주 사용한다면, 또 알집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새 폴더/명령창 기능을 사용하려면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이다.


*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