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r 1.061 Beta - Windows XP의 작업 표시줄을 Windows 7처럼 II

2010. 1. 12. 00:07IT/Useful Apps

SBar는 Windows 7의 작업 표시줄 기능을 XP나 Vista에서 구현하는 프로그램이다. ViGlance와 비슷한 프로그램이지만 JumpList 기능, 미리 보기 크기 조정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ㆍ제작자: DimitarCC
ㆍ사용권:전체 무료 (GPLv2)
ㆍ버전:1.061 Beta
ㆍ설치 크기:1 MB 이하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 Windows XP/Vista, .NET Framework 3.5 SP1 이상
ㆍ특징:작업 표시줄 항목 그룹, 미리 보기, 점프 리스트, 실행 파일 끌어놓기로 작업 표시줄에 고정
ㆍ내려받기: SBar 내려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SBar는 XP와 Vista의 작업 표시줄을 Windows 7의 기능과 비슷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인 기능은 이전에 소개한 ViGlance와 같지만, Jump List, 실행 파일 끌어놓기로 작업 표시줄에 고정 기능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Bar의 설정 메뉴는 아주 간단하다. 미리 보기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스킨도 바꿀 수 있다. Aero는 깔끔한 느낌이고 Aero7은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이다. Aero16은 작은 아이콘을 사용한다. 사용자가 직접 스킨을 수정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SBar는 작업 표시줄 항목의 순서를 바꾸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Reorder Pinned Items]를 클릭해서 고정 항목의 순서를 바꿀 수 있다.

ViGlance와 SBar는 장단점이 있다. 먼저 ViGlance는 시작 버튼을 Windows 7 모양으로 바꾸는 기능과 작업 표시줄 항목의 순서를 바꾸는(Taskbar Shuffle) 기능을 제공한다. 또 미리 보기 항목을 이동할 때 부드러운 이동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미리 보기 창에 종료 버튼을 제공하지 않고 Jumplist를 제공하지 않는다.는다. 또 실행 파일을 바로 작업 표시줄에 고정할 수 없어서 알림 영역에만 표시되는 프로그램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할 수 없다. 반면 SBar는 미리 보기 창에 종료 버튼을 제공하고 일부 프로그램에 Jumplist를 제공한다. 또 AeroPeek 기능과 미리 보기 창 크기 조정, 작업 표시줄에 실행 파일을 끌어놓아서 추가하기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작업 표시줄의 순서를 바꿀 수 없고(Taskbar Shuffle을 SBar와 같이 사용할 수도 없다.) 시작 버튼을 Windows 7 모양으로 바꿀 수 없다.

두 프로그램 모두 시스템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니 좀 더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단, SBar는 .NET Framework 3.5 이상이 필요하다. (.NET Framework 2.0이 설치되어 있어도 실행할 수 없다.) 만약 SBar 설치 후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 모두 사라졌을 땐 옵션의 [Reset] - [Apply] - [OK} 버튼을 차례로 누르면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