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Stone Image Viewer 4.0 - 탐색기 형식의 무료 이미지 뷰어

2009. 4. 30. 18:27IT/Useful Apps

FastStone Image Viewer(이하 FIV)는 IrfanView와 비슷한 무료 이미지 뷰어이다. IrfanView를 실행하면 아무런 그림도 표시되지 않은 빈 창이 표시되지만 FIV를 실행하면 마치 탐색기 프로그램처럼 폴더나 파일, 그림 등이 썸네일처럼 표시된다. FIV는 그림을 찾기가 편하며 단순한 이미지 뷰어 기능 외에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홈페이지에서 Portable 버전을 제공하며 3.8 버전부터는 한국어 메뉴도 지원한다.

ㆍ제작:FastStone Soft
ㆍ사용권:비 상업적 사용 무료
ㆍ버전:4.0
ㆍ설치 크기:13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Windows 98/ME/2000/XP/2003/Vista/2008/7
ㆍ특징:RAW 파일 지원, 움직이는 GIF 파일 만들기, 화면 캡쳐, 탐색기 파일 메뉴 지원, 액자 효과 제공
ㆍ내려받기:FastStone Image Viewer 내려받기

FIV는 탐색기 형식의 이미지 뷰어이다. 왼쪽의 폴더 트리에서 선택한 폴더의 그림이 오른쪽에 썸네일 형식으로 표시되고 오른쪽 패널에서 선택한 그림은 왼쪽 아래의 미리 보기에 표시된다. 오른쪽 패널에 붉게 표시된 부분에는 탐색기처럼 위치 및 도구 막대가 제공되어 폴더 이동, 새 폴더 만들기, 즐겨찾기, 복사 및 이동 등을 할 수 있다. 또 파일 보기 방식도 썸네일, 자세히 보기, 아이콘 보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오른쪽 패널에 선택된 이미지를 더블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르면 전체화면 보기로 전환된다. 전체 화면 보기에서는 상하좌우 각 모서리에 커서를 위치시켰을 때 서로 다른 메뉴가 나오는데, 각 메뉴로 간편하게 전체 화면에서도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FIV는 간단한 이미지 수정 도구를 제공한다. [편집] 메뉴에 있는 항목을 사용해서 그림 회전, 크기 변경, 캔버스 크기 변경, 그리기 도구 사용, 색상 변경, 흑백, 세피아, 반전, 그림자, 흐림 효과, 홍안 제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편집 메뉴 중에서 [프레임 마스크]는 그림에 액자 효과를 주는 기능이다. 위 그림처럼 90개의 액자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하면 간단하게 액자 효과를 줄 수 있다.


FIV는 화면 캡쳐 기능도 제공한다. [파일] - [화면 캡쳐]에서 캡쳐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창이나 객체를 선택해서 캡쳐하거나 영역을 캡쳐할 수 있고, 캡쳐한 이미지를 이미지 뷰어로 열거나 클립보드로 복사,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FIV의 [만들기] 메뉴에도 재미있는 기능들이 숨어 있다. [만들기] 메뉴를 사용하면 EXE 파일로 실행할 수 있는 슬라이드쇼를 만들거나 여러 개의 그림을 움직이는 GIF 파일, TIF 파일, PDF 파일로 만들 수 있고, 여러 개의 그림을 가로 또는 세로로 연결할 수도 있다.


[만들기] - [슬라이드쇼 빌더]는 여러 개의 그림으로 슬라이드쇼를 만들고 EXE 파일로 저장해서 파일을 실행하면 슬라이드쇼가 시작되게 하는 기능이다. 배경 음악을 선택할 수 있고 156개의 이미지 전환 효과 중에서 원하는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생성된 EXE 파일의 확장자를 SCR로 바꾼 다음 C:\Windows 폴더로 복사하고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 [화면 보호기]에서 선택하면 Hamana의 화면 보호기 기능처럼 슬라이드쇼 화면보호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Hamana는 음악을 지정하면 화면이 바뀔 때마다 음악이 다시 재생되지만 [슬라이드쇼 빌더]로 만든 슬라이드쇼는 그림이 바뀌는 것과는 상관없이 음악이 끝까지 재생된다.


[만들기] - [여러 페이지 파일 빌더]는 여러 개의 그림을 PDF 파일이나 TIF 파일, 움직이는 GIF 파일로 만드는 기능이다. 전문적인 그래픽 툴을 사용하지 않고도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만들기] - [이미지 스트립 빌더]는 가로나 세로로 여러 개의 이미지를 길게 연결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이다. 만들어진 이미지는 위 그림처럼 저장된다.


FIV는 스킨 바꾸기나 일괄 형식/이름 변환 등의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디지털 카메라의 RAW 이미지를 지원한다. FIV는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홈페이지에서 USB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Portable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