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ck 4Way 3D 1.29 & DeskSpace 1.5.1 - 화려한 전환 효과의 가상 데스크톱 2

2009. 4. 16. 19:01IT/Useful Apps

Shock 4Way 3D는 이전에 소개한 Yod'm 3D와 비슷하게 4개의 바탕화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Shock Sticker를 개발한 한국 개발자분이 만든 프로그램으로, 다른 무료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Cube 효과 뿐 아니라 CubeDesktop 등의 유료 프로그램에서나 지원하는 Flip, Grid 등의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를 제공한다. DeskSpace는 Otaku Software에서 판매하는 Yod'm 3D의 유료 버전이다. Shock 4Way 3D만큼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Yod'm 3D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었고 Yod'm 3D에 없는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현재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1.5.5.4 버전을 판매하고 있다.

1. Shock 4Way 3D

사용자 삽입 이미지

Shock 4Way 3D를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 숫자 1 모양의 파란색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 아이콘이 Shock 4Way 3D의 아이콘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가상 데스크톱 전환 창이 표시되고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메뉴가 표시된다. 메뉴는 다른 가상 데스크톱 프로그램과 유사한데, 각 데스크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 작업표시줄 정렬, 특정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숨기는 바탕화면 아이콘 감추기, Shock 4Way 3D의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숨기는 트레이 아이콘 감추기, 각 데스크톱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화면 관리자, 프로그램을 복구하는 복구 관리자,

공유 프로그램 관리자 등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환경 설정에서는 Shock 4Way 3D의 화면 전환 효과에 관해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환경 설정은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메뉴는 아래와 같다.

  1. 화면 효과 - 화면 전환 효과를 설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프로파일 - 여러 가지 화면 효과 설정 프로필을 파일로 저장하고 불러온다.
    • 화면 효과 - Cube, Inside, Grid, Flip, Wave Cube 중 사용할 화면 효과를 선택한다.
      크게 보려면 클릭!!

      ▲ Cube

      크게 보려면 클릭!!

      ▲ Inside

      크게 보려면 클릭!!

      ▲ Grid

      크게 보려면 클릭!!

      ▲ Flip

      크게 보려면 클릭!!

      ▲ Wave Cube

    • 카메라 위치 - 위, 보통, 아래 중 원하는 카메라 위치를 선택한다.
      크게 보려면 클릭!!

      ▲ 카메라 위치 : 위

      크게 보려면 클릭!!

      ▲ 카메라 위치 : 아래

    • 기본 축소 비율 - 3D 화면에서 전체 화면의 기본 축소 비율을 선택한다.
    • 기본 화면 크기 - 3D 화면에서의 바탕화면 크기를 선택한다. 위의 '기본 축소 비율'은 전체 큐브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고 '기본 화면 크기'는 '기본 축소 비율'에서 결정된 큐브 크기의 특정 비율만큼 바탕화면 크기를 조정하는 것이다. 기본 화면 크기가 작아지면 각 데스크톱 사이에 빈 공간이 생긴다.
    • 시작 시 효과/ 종료 시 효과 - 3D 효과를 시작할 때와 종료할 때 카메라를 줌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사용한다.
    • 흔들림 효과 - 3D 효과에서 데스크톱을 이동할 때, 데스크톱 전환이 끝날 때 화면이 흔들리는 효과를 사용한다.
    • 그림자 효과 - 3D 효과에서 각 데스크톱의 그림자를 표시한다.
    • 배경 효과 - None, SkyBox, Wave, Raindrops, Tunnel 중 사용할 배경 효과를 선택한다. None은 DeskHedron에서 본 것 처럼 아무런 무늬도 없는 검정 바탕이다. SkyBox는 360도로 회전하는 배경 효과로써, 큐브를 회전시키면 게임에서처럼 배경이 같이 회전한다. 처음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포함된 세 가지 SkyBox 외에 SkyBox 이미지를 만들거나 구해서 적용할 수 있다. Wave는 물결치는 효과, Raindrops는 물방울이 떨어지는 효과, Tunnel은 가상의 터널을 이동하는 효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kyBox 배경

    • 배경 활성화 - 선택한 배경 효과를 활성화한다. 만약 SkyBox를 선택하고 [배경 활성화]에 체크하지 않으면 SkyBox 배경이 회전하지 않는다.
    • 배경 이미지 - 사용할 배경 이미지를 선택한다.
  2. 전역 프로그램 선택 - 모든 데스크톱에서 공유할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단축키 - 데스크톱 이동, 3D 효과 등의 단축키를 지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바탕화면 - 각 데스크톱의 바탕화면 배경을 설정한다. 그러나 BMP 형식의 이미지 파일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전환 효과를 제공하는 다른 가상 데스크톱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다양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고 메모리 반환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보다 SkyBox의 배경 화질이 좋다. 그러나 SkyBox가 BMP 형식의 파일만 지원하기 때문에 크기가 큰 SkyBox를 사용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꽤 커진다. 또 간혹 3D 효과 단축키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땐 작업표시줄 아이콘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다른 데스크톱으로 이동하는 단축키 등을 사용해서 3D 효과를 활성화 한 다음에 단축키를 사용해야 단축키가 제대로 동작한다.


2. DeskSpace 1.5.1

DeskSapace는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Yod'm 3D의 유료 버전이다. 그러나 1.5.1 버전은 정식 유료 버전 발표 전의 테스트 베타 버전 같은 성격으로 신청자에 한해서 무료로 Full version이 배포되었다. 전반적인 사용법이나 메뉴, 설정의 기본 틀은 Yod'm 3D와 같지만 전체적으로 눈에 띄게 성능이 향상되었고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DeskSpace는 가상 데스크톱 프로그램으로, 4개의 가상 데스크톱을 제공해서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고 창을 끌어서 다른 데스크톱으로 바로 옮길 수 있다. 단축키(기본 단축키는 Ctrl + Alt + Shift)를 누르면 정육면체의 큐브가 나타나고 화살표 키나 마우스로 큐브를 회전시켜서 다른 데스크톱으로 이동할 수 있다. DeskSpace는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설정이나 사용법은 Yod'm 3D와 거의 같고 [흔들림 효과]와 [SkyBox 배경의 지원], [큐브와 배경의 이미지 화질 선택] 등의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들림 효과]는 앞의 Shock 4Way 3D에도 있는 기능으로, 데스크톱을 전환할 때 화면이 약간 흔들리는 효과를 내는 것이다. [화면] - [흔들림 효과 사용]에 체크하면 사용할 수 있다.

SkyBox 역시 Shock 4Way 3D에 있는 것과 같이 큐브와 함께 회전하는 배경이다. Yod'm 3D에서 설정 파일(Yodm3d.ini)을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던 SphereBackground와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들어있는 SkyBox 외에 직접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SkyBox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DeskSpace는 jpg 파일 형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SkyBox를 사용할 때 메모리 사용량이 더 적지만 SkyBox의 화질은 Shock 4Way 3D보다 많이 떨어진다. SkyBox 사용 여부 역시 설정의 [화면] 탭에서 선택할 수 있다. [화면] 탭이 아닌 나머지 탭의 설정 방법은 Yod'm 3D와 같다.

Yod'm 3D는 설정 창이 표시되어 있을 때 큐브 전환 화면과 같은 상태라서 Yod'm 3D 설정 외의 작업을 할 수 없지만 DeskSpace는 설정을 하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

* 현재 판매중인 1.5.5.4 버전은 CubeDesktop처럼 6개의 가상 데스크톱을 지원해서 큐브 화면이 상/하/좌/우로 360도 회전되고 VirtuaWin에 있는 마우스 커서 Invert 기능과 아이콘/ 배경 화면/ 창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그 외의 기능은 1.5.1 버전과 같다.

* DeskSpace Portable
DeskSpace Portable은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과 배경 이미지 등이 저장된다.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기록하거나 임시 파일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USB 등의 저장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고 실행해서 압축을 푼 다음 DeskSpacePortable.exe 파일을 실행하고 [한국어]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다. Shock 4Way 3D와 CubeDesktop에 포함되어 있는 SkyBox 이미지를 DeskSpace 형식으로 수정해서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