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View Shell Extension 2.90 - 탐색기 메뉴에서 이미지 미리보기

2009. 2. 4. 01:27IT/Useful Apps

XnView Shell Extension(이하 XSE)은 탐색기의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이미지 미리 보기, 변환, IPTC 정보 입력 등의 기능을 추가하는 쉘 확장 프로그램이다. 이미지 뷰어로 유명한 XnView의 제작자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타 프로그램과 비교해 다양한 형식의 변환이 가능하고 설치 후에도 메뉴의 지연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ㆍ제작자:Pierre-E Gougelet
ㆍ사용권:비 상업적 사용 무료
ㆍ버전:2.91
ㆍ설치 크기:2 MB 이하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by circlash)
ㆍ구동 환경:Windows 95/98/ME/NT/2000/XP/Vista/7 (64-bit 지원)
ㆍ특징:탐색기 문맥 메뉴에서 그림 미리보기, 그림 형식 변경, ImageShack에 파일 보내기
ㆍ내려받기: XnShellEx 내려받기 (Zip 32-bit)   XnShellEx 64-bit 내려받기 (Zip 64-bit)

XSE은 ZIP과 Setup 두 가지 형식으로 배포된다. Setup 형식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설치하면 되고 ZIP 형식은 압축을 풀고 register.bat 파일을 실행하면 쉘 확장이 설치된다. 이 과정은 단순히 DLL 파일을 등록하는 과정이다. 설치가 끝나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이미지의 미리 보기 및 각종 정보, 메뉴가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탐색기 쉘 확장

위 그림처럼 이미지와 이름, 간단한 정보 그리고 아래에 다양한 메뉴가 나타난다. 이미지 미리 보기나 파일명, 정보를 클릭하면 XnView 또는 이미지 파일과 연결된 프로그램으로 해당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SE의 옵션 화면이다. XnView가 설치된 경우 [XnView로 이미지 열기]를 선택하면 미리 보기한 이미지를 클릭할 때 XnView로 해당 이미지를 볼 수 있다. [EXIF 회전 사용]은 EXIF 정보를 이용해서 미리 보기를 가로 세로에 맞게 회전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쓸모없는 항목이 너무 많다면 아래의 [메뉴 표시 항목]에서 표시할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XSE는 간편하게 이미지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탐색기 메뉴가 너무 지저분해진다는 단점도 있다. 하위 메뉴를 이용하면 이를 깔끔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하위메뉴 사용(미리 보기 제외)' 를 선택하면 미리 보기만 탐색기 메뉴에 표시되고 나머지 항목은 XnView의 하위 메뉴로 표시된다. '하위메뉴 사용(모든 항목)'을 선택하면 미리 보기를 포함한 모든 항목이 XnView의 하위 메뉴로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SE는 XnView의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형식으로 이미지 변환이 가능하다. [빠른 형식 변환]을 이용해서 GIF, BMP, JPG, PCX, PNG, TIF, TGA 형식으로 바로 변환할 수 있고 [형식 변환]을 선택하면 40가지 이상의 다양한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고 세부 설정과 크기 조정,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TC 편집]을 이용하면 IPTC 정보를 입력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XSE는 해당 이미지를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하거나 회원가입 없이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주소를 링크해서 사용할 수 있는 ImageShack에 이미지를 바로 업로드 하는 기능도 있다.

XSE의 제거는 Setup 형식은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ZIP 형식은 unregister.bat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본 기능은 XnView Complete 버전에도 포함되어 있다.

* 관련 프로그램
Sagethumb
FirmTools ShellExtension
Imagine - 64비트를 지원하는 강력한 완전 무료 이미지 뷰어
FastStone Image Viewer - 탐색기 형식의 무료 이미지 뷰어
IrfanView - 이미지 뷰어 및 편집 툴
Hamana - 그림 및 만화 뷰어 + 화면 보호기
MangaMeeyaCE - 속도, 보정, 기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만화 뷰어
PicPick(픽픽) - All-in-one 디자인 툴
* 2009년 3월 8일 내용 변경 - 한국어 언어 파일 갱신
* 2009년 12월 9일 내용 변경 - 한국어 언어 파일 갱신 (v2.80)
* 2009년 12월 19일 내용 변경 - 한국어 언어 파일 수정 (v2.80)
* 이후 갱신된 한국어 언어 파일은 http://circlash.tistory.com/335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