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UPS 국제 배송 통관조회하기

2014. 4. 20. 17:18Life/Chat

국외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국내 반입 과정 중 통관을 거친다. 통관 시 상황에 따라 관부가세가 부가되기도 하며 통관을 거쳐야 국내 배송을 통해 집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배송대행이나 구매대행은 자체적으로 통관 및 배송정보를 제공하지만, AMAZON 등 UPS를 통해 국내로 직접 배송되는 쇼핑몰에선 통관정보 확인이 안 될 수 있다. 그럴 땐 UPS의 운송장 번호를 이용해서 직접 통관 및 국내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1. UPS 운송장 번호로 B/L 확인하기

UPS의 운송장 번호는 1Z로 시작한다. 국내 통관정보를 확인하려면 1Z로 시작하는 운송장 번호가 아닌 B/L 번호가 필요하다. Package Mapping이라는 운송정보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UPS Tracking Number에서 B/L 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


Package Mapping

PackageMapping.com을 방문해서 [Enter Tracking Number...] 부분에 UPS Tracking Number를 입력한 다음 Track을 클릭한다.

Reference Number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러 개의 Reference Number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세 번째 혹은 네 번째 Reference Number가 우리가 원하는 B/L이다. 1Z로 시작하는 운송장 번호, 그 아래 숫자, 또 그 아래 D3으로 시작하는 부분, 그 아래 숫자+문자 부분이다. 이 부분을 드래그해서 복사해둔다.

2. 관세청 통관포탈에서 통관 조회하기

B/L을 알아냈다면 이제부턴 보통의 통관 조회 과정과 똑같다. 일단 위 링크를 클릭해서 관세청 홈페이지의 수입화물 진행정보 부분으로 이동한다.

통관조회1

[M B/L - H B/L]을 선택하고 두 번째 빈칸에 앞에서 B/L 번호를 붙여넣는다. 그다음 [조회]를 클릭한다.

통관조회2

잠시 기다리면 통관현황이 나타난다. 화면 가운데 부분의 아이콘을 참고하면 현재 통관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물품반출

[물품반출]이라는 아이콘에 색이 표시되면 통관이 완료된 상태다.

3. UPS에서 배송 조회하기

마지막은 통관완료 후 국내 배송 현황을 조회할 차례다. 앞서서 이야기한 PackageMapping.com에서도 조회할 수 있으며 UPS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도 있다.


UPS조회1

UPS 홈페이지의 왼쪽 검색란에 1Z로 시작하는 UPS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한다.

UPS조회2

잠시 기다리면 배송 과정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