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Google Chrome)용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확장 기능

2011. 5. 27. 00:59IT/Useful Apps

한국어를 거의 삼십 년 사용하고도 아직 어려운 그것. 맞춤법.... 한국어는 참 좋은 언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것도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한국어의 어려운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은 모국어 사용자에게도 쉽지 않은 부분이다. 학교 국어 시간에 배운다고 결코 마스터할 수 없는 것이 한국어 맞춤법이 아닌가 싶다. 만약, 당당히 여기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면, 지금 바로 '우리말 겨루기' 출연하시길. '달인' 기원!! 진짜 '우리말 겨루기'는 퀴즈 프로그램의 최고봉인 듯.

어쨌든, 모든 맞춤법을 제대로 알 수 없다는 한계에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Firefox 부가 기능 - 한글 맞춤법 검사기 0.3.2 글을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맞춤법 검사기를 소개했다. 난 지금도 항상 (주)나라인포테크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이 공동 개발하는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사용한다. 그런데 OpenOffice 용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하더니 이젠 이 맞춤법 검사기가 크롬 확장 기능으로 나왔다.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구글 크롬이나 크롬 기반 브라우저로 위 누리집을 방문해서 확장 기능을 설치한다. 이제 내가 쓴 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한국어 맞춤법 검사] 항목이 나타난다. 블로그 등에 글을 작성한 다음 전체를 선택해서 [한국어 맞춤법 검사]를 클릭하면 말풍선이 나타나면서 맞춤법에 맞지 않는 말을 제대로 알려준다.

말풍선에서 붉은색이 내가 쓴 맞춤법에 맞지 않는 말이고 푸른색이 맞춤법에 맞게 수정된 말이다. 내용 수정뿐 아니라 왜 그런지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서 몇 번 틀리다 보면 자연스레 기억된다. 이제 앞에서 작성한 글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 바르게 고치면 끝이다.

늘 사용하던 기능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다. 웹페이지를 방문하고 맞춤법 검사 내용을 붙여 넣는 과정이 귀찮아서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를 꺼렸다면, 이제 확장 기능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