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프로그램 종결자. 반디집(BandiZip) 0.7 베타

2011. 5. 14. 01:30IT/Useful Apps

반디집은 압축시대의 후속 압축 프로그램이다. ZIPj, 압축 시대, UnEGG의 장점을 모두 합쳐 만든 프로그램으로, 7z 라이브러리와 함께 자체 압축 엔진을 추가했고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ㆍ제작자: 키플러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0.7 베타
ㆍ설치 크기:8 MB 이하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Windows XP/Vista/7 (64-bit 지원)
ㆍ특징:ALZ/EGG/분할 압축 파일(7z/ZIP/RAR/ALZ/EGG) 압축 풀기, 일본어/중국어 압축 파일 풀기, 새 폴더/명령 창 문맥 메뉴 제공, 압축파일 내용 미리 보기, 압축 시 thumbs.db 제외하기, 유니코드 압축 파일 이름 지원
ㆍ내려받기: 반디집 내려받기

1. 다양한 압축 형식 지원

반디집은 다양한 압축 형식을 지원해서 다른 프로그램 없이도 웬만한 압축 파일은 다 풀 수 있다. 먼저 알집의 자체 형식인 ALZ, EGG의 압축을 풀 수 있고 7-ZIP(7z.001, 7z.002, ...), RAR(part1.rar, part2.rar, ...), ZIP(zip, z01, z02, ...), ALZ(alz, a01, a02, ...), EGG(vol1.egg, vol2.egg, ...) 분할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 수 있다. 그 외에도 위 그림의 압축 형식을 지원한다. 확장자를 반디집에 연결하면 탐색기에서 압축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바로 반디집이 실행되며 압축 파일 내용이 표시된다. 반디집에 연결할 압축 파일 형식은 [설정] - [환경 설정(F5)] - [파일 연결]에서 선택할 수 있다.

반디집으로 만들 수 있는 압축 파일은 ZIP, ZIP 분할 압축, 7z, tar, wim이다. 7z, tar, wim은 탐색기 문맥 메뉴에서 [7Zip으로 압축하기]를 클릭했을 때만 압축할 수 있고 메뉴나 창은 7-Zip 압축 설정 화면과 같다. ZIP과 ZIP 분할 압축은 반디집 압축 창에서 사용할 수 있다. 분할 압축과 비밀번호 지정, SFX(Self Extract) 자동 풀림 실행 파일 메뉴를 제공한다.


2.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

반디집은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유용한 기능과 더불어 반디집에서만 제공하는 독특한 사용자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알집, 빵집에서 지원하는 압축파일 내용 미리 보기와 새 폴더 만들기, 명령 창 열기 기능을 제공한다. 각 기능 사용 여부는 [설정] - [환경 설정(F5)] - [탐색기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 파일 또는 폴더를 압축할 때 압축파일을 유니코드(UTF-8)로 저장하는 기능과 필요없는 정보를 담은 thumbs.db 파일을 제외하고 압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압축 파일을 유니코드로 저장하면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 윈도나 다른 운영 체제에서 확인해도 한국어 파일 이름이 깨지지 않는다. 또 많은 이미지나 사진을 압축할 때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게 탐색기 미리 보기 캐시 파일인 thumbs.db가 포함될 때가 있는데 반디집은 thumbs.db 파일을 빼고 나머지 이미지만 압축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만약 폴더 하나만 선택해서 압축할 땐 설정에 따라 압축 파일에 폴더를 포함할 수도 있고 루트 폴더를 빼고 폴더 내용만 압축할 수도 있다.1각주 1예를 들어 보통 압축 프로그램은 '반디집'이라는 폴더 하나만 압축했을 때 생성된 압축 파일에 '반디집'이란 폴더가 있고 '반디집' 안에 반디집 폴더의 파일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 기능을 사용하면 '반디집'이란 폴더 하나만 압축할 때 루트 폴더인 '반디집' 폴더는 빼고 '반디집'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만 압축한다. 폴더 구조가 한 단계 줄어든다. 각 기능은 [설정] - [환경 설정(F5)] - [압축 하기]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엔 압축을 풀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압축할 때와 반대로 압축 파일에 루트 폴더 하나가 있다면 압축 파일을 열 때 바로 루트 폴더 안의 파일을 표시할 수 있다.2각주 2예를 들어 압축 파일 안에 '반디집' 폴더 하나만 있고 그 안에 파일이 들어 있을 때 사용자가 압축 파일을 열고 '반디집' 폴더로 이동할 필요 없이 바로 '반디집' 폴더 안의 파일을 표시한다. 폴더 이동이 한 단계 줄어든다. 또 압축을 푼 다음 해당 폴더 열기, 코드페이지 지정, TGZ/ TBZ 파일3각주 3TGZ - tar로 압축한 다음 다시 gzip으로 압축한 파일
TBZ - tar로 압축한 다음 다시 bzip2로 압축한 파일
한 번에 풀기 기능을 제공한다.

빠른 드래그&드롭 기능은 크기가 큰 압축 파일을 탐색기 끌어놓기로 압축을 풀 때 임시 폴더를 거치지 않고 해당 폴더에 바로 압축을 푸는 기능이다. 임시 폴더를 거치지 않으므로 파일 복사 과정이 생략되어 훨씬 빠르게 압축을 풀 수 있다. 반디집 누리집에 게시된 위 동영상에서 자세한 기능과 속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각 기능은 [설정] - [환경 설정(F5)] - [압축 풀기]에서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반디집은 압축시대ZIPj처럼 일본어, 중국어, 서유럽어, 유니코드 코드페이지를 지원해서 다른 언어 윈도에서 압축된 파일도 파일 이름이 깨지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메뉴 막대에서 '테스트' 오른쪽의 코드페이지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알맞은 언어를 선택하면 파일 이름이 깨지지 않고 제대로 표시된다.


3. 반디집 속도

개인적으로 압축 또는 압축 풀기 속도는 압축 프로그램 선택의 부가 요소지 주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드웨어는 점점 빨라지고 압축 프로그램 간 속도 차이는 수 기가바이트 이상의 파일이나 수천 개의 파일을 압축할 때가 아니면 압축 프로그램을 바꿔야 할 정도의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압축을 풀 때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까진 내 생각. 그렇지만, 상당히 많은 사용자가 압축 및 압축 풀기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그래서 7-Zip, WinRAR, 반디집으로 압축 및 압축 풀기 시간을 간단히 비교했다. 모든 값은 첫 번째를 제외한 2-4번째 소요 시간을 평균한 값이다.

압축 시간 및 비교 (압축 대상 - 파일 992개, 폴더 143개, 전체 크기 71MB)
ZIP 형식반디집9초, 41.8MB
7-ZIP36초, 41.1MB
WinRAR10초, 41.8MB
SFX 압축반디집9초, 42MB
7-ZIP17초, 31.9MB
WinRAR10초, 41.9MB
분할 압축반디집11초, 41.8MB
7-ZIP35초, 41.1MB
WinRAR17초, 38.5MB
분할 SFX 압축WinRAR17초, 38.6MB
7z 압축반디집17초, 31.7MB
7-ZIP
RAR 압축WinRAR16초, 38.5MB
WinRAR (Solid)21초, 34.6MB

압축 풀기 시간 비교
ZIP 파일 (파일 374개, 폴더 1개, 크기 811MB)반디집38초
7-ZIP34초
WinRAR44초
ISO 파일 (파일 7780개, 폴더 1354개, 크기 3.81GB)반디집4분 42초
7-ZIP3분 40초
WinRAR5분 6초

표본이 제한적이라 이 결과로 판단할 순 없지만, 반디집은 압축 및 압축 풀기 속도 모두 꽤 빠른 편이다. 속도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반디집은 64-bit를 지원하며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거의 모든 압축 형식을 지원한다. 또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여러 폴더를 각각 다른 파일로 압축할 수도 있고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용 파일 분할 프리셋도 제공한다. 프리셋이야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지만,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파일 크기 제한을 모르는 사용자에겐 아주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지원 파일, 부가 기능, 속도 등 어느 것 하나 빠질 게 없으니 압축 프로그램 종결자라 부를 만하다. 이후에 "압축 해제 후 압축 파일 삭제" 기능, JPG 파일 미리 보기 기능, 자동 압축 풀림 실행 파일(SFX) 설정 추가, 포터블 버전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볼 만 하다. WinRAR에서 지원하는 분할 SFX 압축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 관련 글 보기

  1. 예를 들어 보통 압축 프로그램은 '반디집'이라는 폴더 하나만 압축했을 때 생성된 압축 파일에 '반디집'이란 폴더가 있고 '반디집' 안에 반디집 폴더의 파일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 기능을 사용하면 '반디집'이란 폴더 하나만 압축할 때 루트 폴더인 '반디집' 폴더는 빼고 '반디집'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만 압축한다. 폴더 구조가 한 단계 줄어든다. - [본문으로]
  2. 예를 들어 압축 파일 안에 '반디집' 폴더 하나만 있고 그 안에 파일이 들어있을 때 사용자가 압축 파일을 열고 '반디집' 폴더로 이동할 필요 없이 바로 '반디집' 폴더 안의 파일을 표시한다. 폴더 이동이 한 단계 줄어든다. - [본문으로]
  3. TGZ - tar로 압축한 다음 다시 gzip으로 압축한 파일
    TBZ - tar로 압축한 다음 다시 bzip2로 압축한 파일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