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8의 mshtml.dll, jscript.dll, vbscript.dll 오류 바로잡기.

2011. 3. 15. 02:31IT/Computer Tips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했다. 그동안 블로그 스킨 만드느라 이래저래 정신이 없어서 뭔가 중요한 포인트를 놓친 듯. 어쨌든, 세팅을 마치고 시험 삼아 IE8을 실행했는데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았다. 그제야 생각이 났다. IE8의 오류. 벌써 세 번째지만 매번 잊고 실수한다. 그래서 그냥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를 한 번 손으로 쓰고 나면 조금 잘 외워지는 그런 느낌이랄까.

Internet Explorer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어떤 작업 중이었다면, 작업 중이던 정보를 잃게 됩니다.
이 오류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IE8 오류의 증상은 위와 같은 메시지의 대화창이 나타나고 확인을 누르면 '탭을 복구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웹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것이다. 이 과정이 무한 반복되므로 제대로 IE를 사용할 수가 없다.

처음 오류 대화창의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를 클릭하면 오류 정보가 나오는데 ModName: mshtml.dll 이런 식으로 오류를 일으킨 파일을 알려준다. 이때 ModName은 몇 가지가 있는데 보통 제목의 mshtml.dll, jscript.dll, vbscript.dll이다. (캡쳐한 그림이 없어서 다른 분의 사진으로 대체함. 정확한 오류창 내용은 다를 수 있다.)

이 오류의 원인은 IE8을 설치한 이후에 추가로 설치된 프로그램이 IE8에서 사용하는 일부 파일을 바꿨기 때문이다. 가장 흔한 케이스는 Windows XP 설치 -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IE8 설치 - 한글 2007 등 설치 - IE8 오류이다. IE8의 jscript.dll 파일은 5.8 버전인데 한글 2007의 jscript.dll 파일은 5.6 버전이라 문제가 발생한다. 다른 파일 역시 버전 문제다. 고로 이론적으론 해당 파일을 바꿔주면 해결된다. 참고로 IE8이 기본으로 설치된 Windows 7에서도 일부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해결 방법 1.
문제가 있는 파일을 정상적인 파일로 교체한다.
IE8 내려받기에서 IE8 설치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내려받은 파일을 실행한다. 이때 설치를 계속 진행하지 말고 C:나 D: 등 하드디스크 루트 드라이브에서 알 수 없는 이름의 폴더를 찾는다. 숫자와 로마자 알파벳이 섞인 긴 이름을 가진 폴더를 발견하면 그 폴더로 들어가서 jscript.dll, vbscript.dll, mshtml.dll 파일을 찾는다. 이 세 파일을 안전한 곳에 복사한 다음 IE8 설치를 중지하고 컴퓨터를 안전모드로 다시 시작한다. 컴퓨터 전원을 켠 후 F8을 1초에 두세 번 정도 반복적으로 눌러주면 [안전 모드] 부팅을 선택할 수 있는 검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안전 모드]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안전모드로 부팅한다. 안전모드에서 앞서 준비한 세 파일을 Windows\system32 폴더에 복사한다. 파일이 이미 존재한다는 오류가 나타나면 덮어쓰기 한다. 이제 다시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재부팅 하면 IE8 오류가 해결된다.

해결 방법 2.
Jscript 5.8 용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Jscript 5.8 용 보안 업데이트에서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내려받은 파일을 실행한다. XP 사용자는 여기서 XP용 파일을 바로 내려받을 수 있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5.8 버전의 jscript.dll 파일을 새로 설치해서 해당 오류가 해결된다고 한다. 직접 적용해보진 않았지만,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해결 방법 3.
IE8 업데이트를 제거한 다음 다시 IE8을 설치한다.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IE8을 제거한다. 만약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IE8이 없다면 Windows XP에서 IE7/IE8에 문제가 생겨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해결하기 게시물을 참고 해서 IE8을 제거한다. IE8 제거가 끝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 다음 IE8 내려받기에서 IE8 설치 파일을 내려받고 실행한다. IE8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IE8을 사용한다.

위 세 가지 방법으로 웬만해선 IE8의 mshtml.dll, jscript.dll, vbscript.dll 오류가 해결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한글 2007 등의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하고 맨 마지막에 IE8을 설치하는 것이다. 잘 기억하고 있다가 다음 윈도 설치 땐 실수하지 말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