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윈도 명령으로 컴퓨터 예약 종료하기 (shutdown.exe)

2011. 2. 26. 19:08IT/Computer Tips

요즘 GrooveShark로 음악을 듣는 일이 많아지면서, 자기 전에 컴퓨터 종료를 예약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컴퓨터 예약 종료 프로그램도 여럿 있지만, 윈도에 내장된 기본 명령으로도 컴퓨터를 원하는 시간에 종료할 수 있다.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해서 컴퓨터 예약 종료 아이콘을 만들어보자.

일단 shutdown이라는 명령어가 어떤 녀석인지 잠깐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용법: shutdown [-l | -s | -r | -a] [-f] [-m \\컴퓨터 이름] [-t xx] [-c "설명"] [-d up:xx:yy]
매개변수 없음 이 메시지를 표시합니다.(-?와 동일)
-i GUI 인터페이스 표시합니다.(처음 옵션이어야 합니다.) 로그오프합니다. (-m 옵션과 함께 사용될 수 없음)
-s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r 시스템을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합니다.
-a 시스템 종료를 중단합니다.
-m \\컴퓨터 이름 원격 컴퓨터를 종료/다시 시작/중단합니다.
-t xx 시스템 종료의 만료 시간을 xx초로 설정합니다.
-c "설명" 시스템 종료 설명을 지정합니다. (최대 127 문자)
-f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경고 없이 강제로 종료합니다.
-d [u][p]:xx:yy 종료에 대한 이유코드를 지정합니다.
u: 사용자 코드
p: 계획된 종료 코드
xx: 주 이유 코드 (256 보다 작은 양수)
yy: 부 이유 코드 (65536 보다 작은 양수)

명령 프롬프트에서 shutdown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t, -s, -f 세 가지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클릭한다. [항목 위치 입력]에 [shutdown -s -f -t 시간]을 입력한다. 시간은 초 단위로 입력하는데 예를 들어 30분 후에 종료하고 싶다면 "-t 1800", 1시간 후에 종료하려면 "-t 3600"을 입력한다. -f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어 정상적인 방법으로 종료되지 않을 때 강제로 종료하는 옵션인데 사용해도 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s는 시스템을 종료하는 것이고 -s 대신 -r을 사용하면 시스템이 다시 시작된다. 옵션 입력이 끝나면 [다음]을 클릭한다.

바로 가기 아이콘에 사용할 이름을 지정한다. 간단하게 [예약 종료 1시간]이라고 입력했다. [마침]을 누르면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생긴다.

그런데 완성된 아이콘 모양이 좀 껄끄럽다. Vista나 윈도 7에선 좀 더 보기가 좋지만,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모습은 아니다. 이제 이 녀석에게 예쁜 옷을 입혀보자.

먼저 Iconfinder나 기타 무료 아이콘 제공 사이트를 찾아서 원하는 아이콘을 내려받는다. Iconfinder에서는 원하는 검색어로 검색하고 아이콘 위로 커서를 가져간 다음 [ICO]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아이콘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이제 아까 만든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속성 화면에서 [아이콘 변경]을 클릭한다.

아이콘이 없다는 경고창이 나타나는데 [확인]을 누르고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방금 내려받은 아이콘 파일을 선택한다. 목록에 아이콘이 나오면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아이콘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약 종료 1시간]을 더블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나고 지정된 시간 후 컴퓨터가 종료된다.

그런데 이 창은 닫기 단추를 눌러도 취소할 수가 없다. 만약 예약 종료를 실행했는데 중요한 일이 생각나서 예약 종료를 취소하고 싶다면?

다시 [바로 가기]를 만든 다음 이번엔 [shutdown -a]를 입력하고 [예약 종료 취소]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역시 원하는 아이콘을 내려받아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적용한다. 이제 예약 종료가 실행되고 있을 때 [예약 종료 취소]를 실행하면 예약 종료가 취소된다. "예약 종료 1시간"과 "예약 종료 취소"가 완성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