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Zip 4.65 - 무료 압축 프로그램

2008. 10. 3. 13:48IT/Useful Apps

압축 프로그램은 CD/DVD 처럼 용량이 큰 저장매체가 없던 DOS시절에 1.2MB/1.44MB의 저용량 디스켓에 용량이 큰 파일을 저장하기위해 생긴 것이다. 그 당시엔 압축 프로그램이 많지 않아 대부분 확장자가 ARJ, ZIP, LZH, LHA나 RAR 이었다. 특히 ARJ 와 LHA 가 많았던 것 같다. 그러다가 Windows 가 개발되면서 GUI형식의 사용이 간편한 압축프로그램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7-Zip 도 그런 압축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발견할 수 있는 7z 이란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이 7-Zip 을 이용한 파일들이다. 7-Zip 은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웬만한 유료 압축프로그램의 기능들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ㆍ제작:Igor Pavlov
ㆍ사용권:전체 무료 (LGPL)
ㆍ버전:4.65
ㆍ설치 크기:4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Windows 98/ME/NT/2000/XP/2003/Vista (64-bit 지원)
ㆍ특징:7z SFX, 파일 분할, 압축률이 높은 LZMA 방식 사용, 탐색기 문맥 메뉴 제공
ㆍ내려받기:7-Zip 내려받기     7-Zip Portable 내려받기

7-Zip

7-Zip 을 실행한 모습이다. WinRAR 나 ALZip 등의 압축 프로그램과 유사한 UI를 하고 있다.


7-Zip

7-Zip 은 다양한 압축 형식을 지원한다. 7z, Zip, BZip2, Tar, GZip 의 형식으로 압축하고 풀 수 있고, ARJ, RAR, CAB, ISO, ARJ, LZH, CHM, MSI, WIM, Z, CPIO, RPM, DEB, NSIS, DMG, HFS, LZMA, SPLIT, SWM, XAR 등의 압축을 풀 수 있다. (MSI나 EXE 형식의 프로그램 설치 파일 중 7-Zip으로 압축이 풀리는 것이 있어서 설치하지 않고도 원하는 파일을 추출할 수 있다.) 자동 풀림 압축(SFX), 분할 압축 기능과 Windows 탐색기의 쉘 확장 기능도 제공한다.


1. 파일 압축 및 해제

파일 탐색기 쉘 메뉴에서 7-Zip 메뉴를 선택하거나 7-Zip File Manager 를 실행해서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을 풀 수 있다.

7-Zip 7-Zip

위 그림처럼 파일 탐색기에서 간단히 원하는 파일을 압축할 수 있다. 압축 해제 역시 탐색기 쉘 메뉴의 '압축 풀기'를 선택하면 쉽게 할 수 있다. 7z.001, 7z.002 와 같은 분할 압축 파일은 001 파일만 압축 해제하면 전체 압축이 풀린다.


2. 옵션

옵션 설정은 간단한데, 파일 연결, 탐색기 쉘 메뉴, 외부 편집기, 언어, 기타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파일 연결, 플러그인(탐색기 쉘 메뉴에 표시될 내용) 세부 설정, 기타 설정 정도만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면 된다.

7-Zip

자주 사용하는 대부분의 압축 형식 지원, 분할 압축, 자동 풀림 압축, 탐색기 쉘 메뉴 등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무료라는 것이 7-Zip 의 최대 장점이다. 무료 압축 프로그램 중 어떤 것을 사용할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한테 권할만한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