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al Extractor 1.6 - 모든 압축파일을 풀 수 있는 압축해제 프로그램

2008. 10. 20. 15:48IT/Useful Apps

Universal Extractor 은 공식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듯이 '제목 그대로 모든 형식의 압축된 파일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평소엔 WinRAR 이라는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지만,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제한된 형식의 압축 파일만을 다룰 수 있다. 그러나 Universal Extractor 는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하거나 압축을 풀 수 있는 거의 모든 형식을 지원하며, 그 외에 도움말 파일(.chm)이나 MS Reader 파일(.lit), 커맨드 라인 명령을 이용해야 압축 해제가 가능한 Windows Installer Package(.msi)도 지원한다. (지원하는 파일 형식)


ㆍ제작:LEGROOM
ㆍ사용권:전체 무료 (GPLv2)
ㆍ버전:1.6
ㆍ설치 크기:10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한국어 적용 방법 참고)
ㆍ구동 환경:Windows 2000/XP/2003/Vista
ㆍ특징:다양한 형식의 압축 풀기, 탐색기 문맥 메뉴 제공, 프로그램 설치 파일 압축 풀기
ㆍ내려받기:Universal Extractor 내려받기     Universal Extractor Portable 내려받기     Universal Extractor 비공식 업데이트 내려받기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첫 번째 그림과 같은 실행 창이 나타난다. [압축해제할 파일/인스톨러]에 압축을 풀 파일을 끌어놓기로 추가하거나 [...]버튼을 이용해서 해당 파일을 직접 찾아 등록하면 아래의 [대상폴더]에 압축을 풀 폴더가 파일명과 동일하게 자동으로 등록된다. 물론 [...]버튼을 누르거나 경로를 입력해 자신이 원하는 폴더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맨 아래의 [확인] 버튼만 누르면 나머지는 Universal Extractor 가 알아서 해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압축이 해제되고 압축 해제가 다 끝나면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종료된다. 일반적인 압축 형식의 파일을 다룰 때는 평소에 쓰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exe 형식이나 msi 형식으로 된 프로그램 설치 파일이나 기타 형식의 파일을 다룰 땐 Universal Extractor를 사용하면 편하다. 일반 압축 프로그램처럼 탐색기 쉘 메뉴를 사용하려면 설치 버젼을 사용하고 Universal Extractor를 실행해서 압축을 해제하려면 무설치 버젼을 사용한다.


* 1.6 Beta 프로그램에 포함된 한글 언어파일은 1.5 버젼용이라 번역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1.6 Beta 용 한글 언어파일을 사용하려면 아래의 1.6 Beta 버젼용 언어파일을 다운받은 후 프로그램 설치 폴더\lang 폴더에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 1.6 정식 버전으로 갱신하면서 한국어 언어 파일도 같이 갱신되었지만, 언어 파일 인코딩이 잘못되어 그냥 Korean을 적용하면 한국어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첨부된 언어 파일을 [프로그램 설치 폴더\lang]에 복사하거나 [lang\Korean.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인코딩] 부분을 [ANSI]로 선택한 후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