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하기 (IE, Firefox, ChromePlus, Opera)

2010. 7. 1. 01:04IT/Computer Tips

 인터넷을 사용할 때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는 즐겨찾기에 등록해서 사용한다. 그러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하면 즐겨찾기 정보가 삭제되어서 이전에 찾던 사이트를 방문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도 발생한다. 또는 IE의 즐겨찾기를 다른 웹 브라우저로 복사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하나씩 입력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이런 상황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도록 인터넷 즐겨찾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각 웹 브라우저는 HTML 파일로 즐겨찾기를 저장했다가 불러올 수 있으므로 IE의 즐겨찾기 파일을 Firefox나 Opera에 복원할 수도 있고 반대로 Firefox나 Opera, Chrome의 즐겨찾기를 IE에 복원할 수도 있다.


1. Internet Explorer에서 즐겨찾기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IE
 IE를 실행한 다음 [즐겨찾기]를 클릭한다. 즐겨찾기 팝업이 나타나면 [즐겨찾기에 추가] 단추 옆의 ▼ 를 누르고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잠시 후 마법사 창이 나타나는데 설명을 따라가면 간단하게 즐겨찾기를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다.

01234
<즐겨찾기 내보내기 - HTML 파일로 저장>
  1.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2. 즐겨찾기를 파일로 저장할 것이므로 [즐겨찾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3. 저장할 즐겨찾기 폴더를 선택해야 하는데 맨 위의 [즐겨찾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야 전체 즐겨찾기가 저장된다.
  4. 즐겨찾기를 저장할 파일 이름과 위치를 지정하고 [내보내기]를 누른다.
  5. 잠시 기다리면 즐겨찾기가 HTML 파일로 저장된다.


01234
<즐겨찾기 가져오기 - HTML 파일에서 즐겨찾기 불러오기>
  1. [파일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2. 즐겨찾기를 불러올 것이므로 [즐겨찾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3. 즐겨찾기가 저장된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4. 즐겨찾기를 복원할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데 기본 위치인 [즐겨찾기]를 선택하거나 다른 특정 폴더를 지정하고 [가져오기]를 누른다.
  5. 잠시 기다리면 HTML 파일에 저장된 즐겨찾기가 복원된다.
 단, IE로 저장한 즐겨찾기 파일은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려면 약간의 수정을 거쳐야 한다. 이 글의 마지막에 수정할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2. Firefox에서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FF1
 Firefox를 실행한 다음 [북마크] - [북마크 관리]를 클릭한다.

FF2
 북마크 관리 창에서 [가져오기 및 복구]를 누르면 [HTML 가져오기]와 [HTML 내보내기] 메뉴가 나타난다. [HTML 내보내기]를 누르고 저장할 위치와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북마크가 HTML 파일로 저장된다.

FF3
 파일에서 북마크를 가져오려면 [HTML 가져오기]를 누르고 [HTML 파일 가져오기]를 선택해서 [다음]을 누른다. 파일 선택 창에서 북마크가 저장된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HTML 파일의 북마크가 Firefox에 복원된다.


3. ChromePlus에서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CP1
 ChromePlus를 실행하고 [렌치 아이콘] - [북마크 관리자]를 클릭해서 북마크 관리자를 실행한다. 북마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구성]을 선택하면 [북마크 가져오기]와 [북마크 내보내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북마크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불러올 북마크 파일 지정 창이 나타나고 파일을 지정하면 해당 HTML 파일에서 북마크 정보를 복원한다.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북마크를 저장할 HTML 파일의 이름 및 위치를 지정하는 창이 나타나고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ChromePlus의 북마크가 파일로 저장된다.


4. Opera에서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O1
 Opera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북마크] - [북마크 관리]를 클릭하면 [북마크] 페이지가 나타난다.

O2
 Opera는 가장 다양한 방식의 북마크 파일에서 북마크를 가져올 수 있다. 북마크 페이지에서 [HTML로 내보내기]를 클릭하고 저장할 파일 이름과 위치를 지정하면 북마크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HTML 파일로 저장된 북마크를 복원할 땐 [Netscape/Firefox 북마크 가져오기]를 클릭하고 북마크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에 기록된 북마크가 Opera에 복원된다. Firefox나 ChromePlus는 북마크 전체만 저장할 수 있지만, Opera는 IE처럼 원하는 북마크만 선택해서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5. IE 즐겨찾기 파일을 Firefox, ChromePlus, Opera에 맞게 수정하기



 IE로 내보낸 즐겨찾기 파일은 문자셋(Charset) 지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Opera에선 한글이 깨지고 ChromePlus에서는 아예 가져오기가 되지 않는다. 또 이유는 모르겠지만, 각 즐겨찾기 항목의 이름 뒤에 .URL 이라는 문자열이 추가된다. 물론 IE로 내보낸 즐겨찾기를 IE에서 가져오기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려면 약간의 수정을 거쳐야 한다.

IE수정
 먼저 IE에서 저장한 즐겨찾기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그다음 [Ctrl+H]를 누르고 찾을 내용에 .URL</A>를 입력하고 바꿀 내용에 </A>를 입력한다. 이제 [모두 바꾸기]를 눌러서 변경 사항을 적용한다.

 이제 문자셋 정보를 추가해야 한다. Do Not Edit! --> 부분을 찾아서 그 줄 바로 아래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한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이제 이 파일을 저장하면 ChromePlus나 Opera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즐겨찾기 파일이 된다. 물론 수정한 후에도 IE나 Firefox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즐겨찾기를 복원할 수 있다.

 앞으로 하드디스크를 포맷할 때마다 즐겨찾기를 새로 등록하지 말고 즐겨찾기를 파일로 보관하자. 물론 IE에서 다른 웹 브라우저로 넘어가는 사용자에게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