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icDisc 2.7.106 - 이미지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2009. 5. 18. 20:44IT/Useful Apps

CD나 DVD의 내용을 그대로 파일로 옮긴 ISO 등의 확장자를 갖는 파일을 이미지 파일이라고 한다. MagicDisc는 이런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MagicISO라는 프로그램의 제작사에서 만든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다.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은 ISO 등의 확장자를 가진 이미지 파일을 가상의 드라이브에 장착해서 컴퓨터가 실제 CD처럼 인식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MagicDisc는 CD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다양한 형식의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해서 CD 없이 사용할 수 있다.

ㆍ제작:MagicISO Inc.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2.7
ㆍ설치 크기:2 MB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Windows 98/ME/2000/XP/2003/Vista/2008/7
ㆍ특징:다양한 이미지 형식 지원, ISO/UIF 파일 생성 및 변환, 비밀번호로 이미지 파일 보호, 15개의 가상 드라이브 제공
ㆍ내려받기:MagicDisc 내려받기

작업표시줄 아이콘 기능

MagicDisc는 아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작업 표시줄에 CD를 들고 있는 손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고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MagicDisc의 메뉴가 표시된다. 분홍색으로 표시된 항목이 MagicDisc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각 항목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 Virtual CD/DVD-ROM -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하거나 가상 드라이브에서 이미지 파일을 제거한다.
  • Set Number of Drives - 가상 드라이브의 수를 지정한다.
  • Unmount All Drives - 현재 장착된 모든 이미지 파일을 드라이브에서 제거한다.
  • Make CD/DVD Image - CD/DVD로 이미지 파일을 만든다. ISO, BIN, NRG, UIF 형식의 파일을 만들 수 있다.
  • Compress ISO Files - 일반 이미지 파일을 UIF 압축 이미지 형식으로 변환한다.
  • Decompress UIF Image - UIF 압축 이미지 파일을 ISO 등의 일반 이미지 파일로 변환한다.

1. 가상 드라이브

가상 드라이브

MagicDisc를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하려면 먼저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해야 한다. Set Number of Drives에서 생성할 드라이브 개수를 선택한다. 1~4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More...을 클릭하면 최대 15개 까지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다.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었으면 Virtual CD/DVD-ROM을 클릭하고 이미지 파일을 장착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Mount를 클릭한다.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확인]을 클릭하면 간단히 가상 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이 장착된다. Change Drive Letter 메뉴에서 드라이브 문자도 변경할 수 있다.

지원 형식

MagicDisc는 ISO, UIF와 위 목록에 있는 모든 이미지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반대로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된 이미지 파일을 제거하려면 Virtual CD/DVD-ROM을 클릭하고 이미지 파일을 제거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Unmount를 클릭한다. 여러 개의 이미지 파일을 한꺼번에 제거하려면 Unmount All Drives를 클릭한다.

시스템에서 MagicDisc의 가상 드라이브를 완전히 없애려면 Set Number of Drives를 클릭하고 Disable을 선택한다.

2. 이미지 파일

이미지 파일 생성

MagicDisc를 사용하면 CD의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려면 Make CD/DVD Image를 클릭한다. CD 드라이브와 저장할 파일명, 파일 형식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이 생성된다.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ISO, BIN, NRG 그리고 MagicISO의 압축 이미지 형식인 UIF이다. Option에서 Export Boot Image를 선택해서 부트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고, UIF 형식을 사용할 땐 비밀번호로 파일을 보호할 수도 있다.

Compress ISO Files, Decompress UIF Image는 일반 이미지 파일과 UIF를 상호 변환하는 항목이다. Compress ISO Files는 ISO, NRG, CUE, MDS 등 다양한 이미지 파일을 UIF로 압축한다. 비밀번호로 파일을 보호할 수도 있다. 반대로 Decompress UIF Image는 UIF 파일을 일반 이미지 파일로 변환한다.

UIF 파일은 MagicISO에서 사용하는 압축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멀티 세션 디스크, 오디오 CD, DVD 비디오 등 다양한 형식의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 수 있고 비밀번호로 파일을 보호할 수도 있다. 또 압축 형식이기 때문에 일반 ISO 파일보다 작은 크기로 디스크의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MagicDisc의 장점은 지원하는 가상 드라이브의 수와 이미지 파일 종류가 많다는 것이다. 설치한 프로그램의 크기가 작고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 CD의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미지 파일을 MagicDis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