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 Movie Catalog 3.5.1.2 - 영화 목록 제작 프로그램

2009. 4. 29. 18:47IT/Useful Apps

 DVD나 비디오, 기타 영화를 수집할 때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타이틀의 목록을 정리해두면 관리가 편하다. 물론 요즘엔 소장 DVD 목록을 관리하는 사이트도 많이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도 사용하거나 다른 형식으로 변환해서 보관하려면 PC에 정리하는 것이 편하다. Ant Movie Catalog(이하 AMC)는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영화 카탈로그 제작 프로그램이다.

ㆍ제작자 : Antoine Potten
ㆍ사용권 : 전체 무료 (GPLv2)
ㆍ버전 : 3.5.1.2
ㆍ설치 크기 : 15 MB
ㆍ한글 지원 : 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 Windows XP/2003/Vista/7
ㆍ특징 :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일괄적으로 영화 정보 입력, 다양한 서식 제공
ㆍ내려받기 : Ant Movie Catalog 내려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AMC는 영화 정보를 입력해서 자신만의 영화 목록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수집하는 DVD나 Blu-ray 타이틀의 목록을 만들 수도 있고 자신이 관람한 영화의 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입력한 정보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영화 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AMC는 위 그림처럼 감독, 배우, 제작 연도, 평점, 내용, 해설, 포스터 등 다양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MC에 새로운 영화 목록을 만들려면 [파일] - [새 작업]을 클릭한다. 그리고 단축키 [Alt + Ins]를 누르거나 [영화] - [추가]를 선택해서 목록을 만든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오른쪽에 표시되는 각 항목을 채운다. 왼쪽의 목록 칸에는 입력한 제목이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력해야할 영화 정보가 많지 않으면 위의 방법처럼 하나씩 입력하면 된다. 그러나 소장하고 있는 타이틀이 수 십, 수 백개가 된다면 하나 하나 정보를 입력하기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스크립트다. 단축키 F6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스크립트 선택 화면이 나타나다. 이 중에서 원하는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거나 Enter 키를 누르면 스크립트가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의 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DB 스크립트로 영화 정보를 입력해보자. 아까처럼 [추가]를 선택해서 목록에 빈 항목을 만들고 [원 제목]만 간단하게 입력한다. F6을 눌러 스크립트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사용할 IMDB 스크립트를 선택해서 Enter 키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DB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제목 입력 창이 나온다. 아까 [원 제목]을 입력했기 때문에 따로 입력할 필요 없이 [확인]을 누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처럼 인터넷을 통해서 해당 영화의 정보를 찾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력한 제목의 영화나 타이틀이 여러 개 있으면 위 그림처럼 목록을 보여주고 선택하게 한다. 자신이 입력할 타이틀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한 타이틀의 정보 불러오기가 끝나면 위 그림처럼 불러온 정보를 표시한다. [저장]을 누르면 그 정보가 입력되고 [포기]를 누르면 정보가 입력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입력한 영화 정보이다. 스크립트에 따라서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의 종류도 틀리고 정보도 차이가 있으니 원하는 스크립트를 잘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여러 항목을 추가한 다음 각 항목의 [원 제목]을 입력하고 Ctrl 키를 사용해서 모두 선택하고 F6 키를 눌러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한꺼번에 여러 항목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IMDB를 비롯한 많은 영화 정보 사이트에서 영화 정보를 불러올 수 있지만, 아쉽게도 한국 영화 정보 사이트에서 정보를 불러오는 스크립트는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성한 목록을 다른 형식으로 바꿀 수도 있다. 단축키 [Ctrl + E]를 누르면 [내보내기] 창이 나온다. 위 그림처럼 HTML, CSV, SQL, 그림, Origons.com 방식, XML 형식으로 내보내기할 수 있다. HTML로 파일을 내보내려면 템플릿을 선택해야 하는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템플릿 외에도 자신이 직접 HTML 태그를 사용해서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고 AMC 포럼에서 다른 사용자가 만든 템플릿을 내려받을 수도 있다. 사용자 포럼에 XML 형식을 사용해서 영화 앨범을 만들거나 SQL 형식을 사용해서 홈페이지에 올리는 템플릿도 찾아볼 수 있다.

* AMC 템플릿은 대부분 기본 인코딩이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내보내기 했을 때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땐 XML 파일이나 HT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Charset=ISO-8859-1"처럼 된 부분을 찾는다. 그리고 그 부분을 "Charset=EUC-KR"로 바꿔주면 한글이 제대로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MC로 작성한 영화 목록을 내보내기 하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Ant Viewer라는 프로그램인데, Ant Viewer는 AMC의 목록 파일(.amc)을 그대로 읽어서 화면에 표시한다. 표시 형식도 깔끔하고 HTML 태그를 수정해서 표시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목록 파일에 영화 파일 위치 정보를 입력하면 Ant Viewer에서 바로 영화를 재생할 수도 있다. Ant Viewer는 설치 파일을 Universal Extractor로 압축을 풀어 설치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다.

AMC는 소스 코드까지 공개된 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며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 한국어를 지원하며 제작사에서 Portable 버전을 배포해서 USB 저장장치에 넣어 다니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관련 프로그램
Personal Video Database - 확장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영화 데이터베이스 제작 프로그램
Coollector Movie Database - 영화 백과사전을 갖춘 영화 데이터베이스 제작 프로그램
EMDB - IMDB의 정보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간단한 영화 데이터베이스 제작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