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 파일은 DOS 시절에 많이 사용되던 일괄 명령 파일이다. 지금은 그렇게 많이 사용되진 않지만 여러 가지 명령을 잘 조합하면 복잡한 일도 아주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Portable 로더도 간단히 만들 수 있다. 그러나 BAT 파일은 실행하면 EXE 등의 파일과는 달리 '명령 프롬프트(콘솔)' 창이 표시되고 그 생김새도 실행 파일처럼 보이진 않는다. BAT to EXE Converter(이하 BTEC)는 이런 BAT 파일에 콘솔창이 뜨지 않게 하고 아이콘과 버전 정보를 추가해서 일반적인 실행 파일 형식인 EXE로 바꿔 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간단한 모양의 창이 나타난다. 맨 위 빈칸에서 변환할 BAT 파일과 생성할 EXE 파일을 선택하고 아래에 몇 가지 설정을 마친 다음 [Compile] 버튼을 누르면 된다.
BTEC은 단순한 파일 변환 외에 다양한 설정을 통해 콘솔창 숨기기, 특정 파일을 생성 파일에 포함시키기, 비밀번호 사용, Decompiler 옵션, 아이콘 지정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각 항목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Options] Visibility - 콘솔창 표시 여부를 선택한다. Visible application - 콘솔창 표시 Invisible application - 콘솔창 숨김 Working directory - 포함시킨 파일의 압축을 풀고 작업을 진행할 폴더를 선택한다. Current directory - 현재 폴더 사용 Temporary directory - 시스템 임시 폴더 사용(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Local Settings\TEMP) Temporary files - 생성한 실행 파일을 종료할 때 임시 파일 삭제 여부를 선택한다. Delete at exit - 삭제 Do not delete - 삭제하지 않음 Encryption - 비밀번호 사용 여부를 선택한다. Encrypt the program - [password]에 입력한 비밀번호를 실행 파일 보호 Add Vista administrator manifest - 프로그램에 Vista administrator manifest를 추가한다. Overwrite existing files - 중복되는 파일을 덮어쓴다. Add decompiler - [Parameter]에 입력한 매개 변수를 사용하면 생성한 EXE 파일을 다시 BAT 파일로 만든다.
[Include] [Add] 버튼으로 추가할 파일을 선택한다. 추가한 파일을 제거하려면 목록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Remove] 버튼을 누른다. 추가된 파일은 WinRAR SFX나 FilePacker에서처럼 EXE 파일을 생성할 때 내부에 포함되었다가 파일을 실행하면 현재 폴더 또는 임시 폴더에 압축이 풀린다.
[Versioninformations] 실행 파일에 포함되는 버전 정보와 사용할 아이콘을 지정한다.
[Options], [Include], [Versioninformations] 탭의 설정을 마치고 [Compile]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내용대로 EXE 파일이 생성된다. 위 그림처럼 지정한 아이콘과 파일 정보를 가진 실행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TEC는 유료 프로그램인 Quick Batch File Compiler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대부분할 수 있기 때문에 BAT 파일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제작자 홈페이지의 VBS to EXE라는 커맨드라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VBScript 역시 EXE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